헤드라인뉴스

탈출구가 안 보인다. 긴 터널에 빠진 ‘외식업’

올해 2분기 외식산업경지지수 지난 분기대비 0.89p 하락

부진의 터널 속에 빠진 국내 외식업계가 좀처럼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1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올해 2분기 외식산업경기지수는 지난 1분기(65.97) 대비 0.89 포인트 하락한 65.08로 조사됐다.

 

2018년 2분기 68.98을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다만 2019년 3분기 미래전망지수는 68,66으로 5p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외식산업경기지수는 전년도 동분기 대비 매출액, 고객 수, 식재료 원가 등을 기준으로 산출한다. 100을 기준으로 넘으면 성장, 아래로는 위축을 의미한다.

 

업종별로 보면 한식음식점이 63.66으로 가장 낮았으며 카페 등 비알콜음료점은 소폭 상승한 75,35를 기록했다.

 

운영형태별로는 프랜차이즈 직영점이 올 1분기와 비교해 83.85 → 91.01로 상승했으며 프랜차이즈 가맹점, 비프랜차이즈 자영업자는 모두 하락했다.

 

세부적으로는 ‘커피 전문점’ 현재지수가 79.00으로 다른 업종과 비교해 높았으며 ‘무도유흥주점업’(50.00)이 세부 업종 중 가장 낮았다.

 

 

지역으로는 전국 시·도 중 세종특별자치시(73.09), 서울시(69.75), 강원도(67.52) 순위로 상위를 차지했다. 그 외 경기도, 전남, 제주 지역은 1분기 대비 3~5p 감소했다.

 

정리하면 2019년 2분기는 전년도 대비 매출액 하락 업체가 상승업체보다 많으며 전반적으로 외신산업 경기가 단계적 하락세를 보였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측은 “최근 전반적인 경기침체 현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및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을 중요시하는 트렌드가 전반적인 외식소비 감소에 이어지고 경기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소비자들이 좀 처럼 지갑을 열지 않으며 영세 업체는 물론 대기업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CJ푸드빌은 재무상태 악화로 인해 지난 4월 투썸플레이스 매각을 결정했다. KFC는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대표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인 놀부는 매출이 2016년 1204억 → 867억으로 감소했다.

 

현재 외식업계에 어려움을 빠져나올 뚜렷한 방법은 보이지 않는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2%에 그쳤다. 내수경기는 갈수록 나빠져 매출은 오르지 않는 상황에서 매년 상승하는 임대료, 인건비는 자영업자에게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중소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도 자영업 폐업률은 87.9%로  10곳이 문을 열면 9곳이 폐업을 하는 상황이다.  그중 음식점 폐업률은 92%로 조사됐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