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인터뷰]샐러드에 생명력을 담아 전하는 ‘샐러데이즈’

㈜루피쿡 박상국 대표

건강, 다이어트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샐러드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비타민, 야채를 섭취해 면역력을 높여야 된다는 인식이 높아지며 관련 식품의 매출이 급증했다. 외식업 수명주기를 봤을 때 샐러드는 도입기와 성장기에 접어든 유망업종이기도 하다.

 

 

리딩업체 샐러드 브랜드 ‘샐러데이즈’ 역시 코로나19 이후 전체 가맹점의 매출이 약 15% 오르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샐러데이즈’는 ㈜루피쿡의 박상국 대표가 ‘Fresh life style’를 지향하며 2018년 런칭한 브랜드이다.

만드는 음식 하나하나에 생명력을 담고 싶다는 박 대표와 연희동에 위치한 샐러데이즈 매장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IMF 겪으며 창업에 대한 꿈 키워

박 대표는 대학교 시절 IMF 겪은 세대이다. 언론에서 연일 기업부도에 관한 소식이 들려오며,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은 선배와 부모님세대를 보며 젊은 시절을 보냈다. 평생직장이 없다는 사실을 느끼며 이때부터 창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품었다.

 

 

대학을 졸업 후에는 외국계 소비재 유통회사에서 MD(머천다이저)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이후에도 옮겨가는 근무처에서 창업에 기본이 되는 좋은 식자재를 고르는 법, 전국 제조사와 식자재 거래처, 유통 흐름 등을 배워나갔다. 사회 경험이 어느 정도 쌓이자 2008년 회사를 나와 외식창업에 뛰어들었다.

 

첫 창업아이템은 당시 유행하던 해물떡찜으로 정하고 경기도 수원에 매장을 열었다. 약 1년간 운영하며 매출은 좋았지만 밤낮이 바뀐 생활에 건강이 점점 망가져 갔다.

이웃 사장님들과 만나면 각 자의 매장에서 모여 술을 마시며 건강을 해치는 날의 연속이었다. 식습관도 안 좋았으며, 고기류와 치킨류 등 기름진 메뉴들로 인해 이런 생활을 지속해서는 안 되겠다는 판단에 가게를 정리했다. 사실 돈과 건강 모두를 잃는 경우도 다반사였다.

 

 

사업을 정리하고 박 대표는 창업에 대한 스스로 기준을 세웠다. 첫 번째는 안정적인 물류 공급 시스템 구축, 두 번째는 늦게 일어나 새벽까지 영업하지 않기 그리고 세 번째는 직장인처럼 생활하는 창업이었다.

 

“회사에서 근무하며 아침에 출근하고 가족과 함께 최대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소중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면서 외식 창업도 직장인처럼 할 수 없을까하는 의문이 들었다. 다시 외식관련 창업을 한다면 위 기준에 맞는 창업 아이템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자연 그대로의 생명력을 전하는 샐러드

몇 년간 해외 시장, 국내 외식 트렌드를 분석한 끝에 샐러드가 앞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는 소비문화와 가장 부합하다고 판단했다. 샐러드로 업종을 정하고 국가대표 마스터쉐프와 메뉴 및 소스,드레싱 개발에 들어갔다.

 

“정통 유럽식 샐러드는 한국인 입맛에 맞지 않고, 한국식으로 풀어내면 쌈채소에 가까운 느낌이 들었다. 중간 밸런스를 잡는데 오랜 공을 들였다. 마스터쉐프가 참여한 R&D팀이 토핑, 소스, 드레싱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하고 변형했다.”

 

 

샐러데이즈의 박 대표가 추구하는 가치는 샐러드로 소비자에게 자연의 생명력을 전하는 것이다. 조리 과정을 최대한 단순화 시켜 재료 자체의 신선도를 전달하려고 한다. 달짝지근한 잎채소와 견과류, 사과를 롤처럼 말은 ‘생명샐러드’는 사과이외에는 식자재 절단 과정이 없다.

 

또한, 손님들이 샐러데이즈 샐러드를 먹고 건강을 회복했으면 하는 바람에 친환경, 유기농, 무농약 샐러드믹스 한 팩 야채(청로메인, 적근대, 치커리, 어린잎채소, 비타민, 청경채)를 고집하고 있다. 매장 안에는 식자재 원산지와 인증서를 게재해 손님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박 대표의 노력덕분에 매장을 찾은 손님들은 샐러데이즈 음식을 먹고 건강해졌다며 선물을 주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한 직원은 샐러데이즈에서 근무하며 자연스레 샐러드 위주의 식사를 하다 보니 한 달 만에 7kg 감량에 성공하기도 했다.

 

직장처럼 일하는 외식창업아이템 '샐러데이즈'

창업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일찌감치 직장을 나와 자신의 사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며 20~40대 젊은이 층에서 창업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박 대표는 샐러데이즈를 구상하며 직장인처럼 출퇴근하는 창업이 가능하도록 실현시키는데 주안점을 뒀다.

 

주방에서 칼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고, 불을 다룰 일이 적어 보통의 외식업에 비해 주방 업무 강도가 낮다. 또한, 홀에서도 쓰레기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관리하기도 용이하다. 설거지거리 또한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상권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샐러데이즈 점주 근무시간은 10시부터 8시 사이다.

 

 

업무 강도가 낮아 피크타임에만 직원을 쓰고 혼자서 운영도 가능해 인건비 부담이 타 업종에 비해 적은 장점도 있다. 홀뿐만 아니라 배달, 정기 배송-단체배송으로 샐러드 주문을 하는 손님도 많아 매출을 안정적으로 잡아준다. 홍대점은 배달앱에서 찜 횟수-맛집랭킹 1위에 올랐으며, 분당점은 도시락 카테고리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샐러드 메뉴 특성상 아침, 점심, 저녁 어느 시간대나 수요가 꾸준히 있고, 안주로도 즐길 수 있다. 샐러데이즈는 메뉴 구성을 샐러데이즈(샐러드), 샌디데이즈(샌드위치), 와인데이즈(와인)로 나눠 매장 특성과 수요에 맞게 도입하도록 갖추었다.

 

음식만큼 건강한 가맹점 지원정책

박 대표는 건강한 음식만큼 가맹점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려 노력한다. 대형물류사(SPC)와 계약을 맺어 매일 신선한 식자재를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해준다. 무엇보다 주 재료인 샐러드믹스 한 팩야채를 연중가로 계약해 1년 내내 가격 변동 없이 제공하고 있다.

 

 

프랜차이즈의 핵심인 운영 시스템은 푸트테크 기업 주식회사 외식인과 협업을 통해 구축했다. 외식인이 개발한 FQMS(프랜차이즈 품질 관리 서비스)를 이용해 가맹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필요한 부분을 지원한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면서 가장 막막했던 것이 표준화를 위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다. 지인을 통해 모바일 앱 하나로 가맹점을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받아 손쉽게 문제를 해결했다.”

 

샐러데이즈는 현재 평가 점수에 따라 가맹점을 3그룹으로 분류해 우수한 사례는 공유하고, 미흡한 매장은 본사 직원이 좀 더 자주 방문한다. 보완이 필요한 점을 찾아 개선시켜 매출 향상을 돕고, 전체 브랜드가 동일한 품질을 내도록 FQMS 앱을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 박상국 대표는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브랜드로 샐러데이즈를 키워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비만협회, 당뇨협회 등 각종 건강관련 단체와 제휴를 체결해 지원하는 방안도 구상 중에 있다. 내실을 다지는 단계를 마치면 올 하반기부터는 박람회에 출점하는 등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100호점까지 가맹점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키워드체크] 저당·저탄수화물 ‘혈당 조절템’ 주목
운동과 식습관으로 건강하게 노화를 늦추며 몸을 관리하는 ‘헬스디깅족’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체중을 줄이는 혈당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때 우리 몸은 치솟은 혈당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당뇨는 물론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먹는 음식을 고단백, 저당, 대체면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식단 관리를 통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당 함량 낮은 그릭요거트, 고단백 아침식사 및 영양 간식으로 인기 요거트는 아침 식사로 가볍게 먹기 좋다. 이 중 과일 맛 플레인 요거트는 당 함량이 높아서 혈당 관리에는 좋지 않다. 반면 그릭요거트는 당 함량이 낮은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혈당 관리에 적합하다. 칼슘도 풍부해 시니어, 임산부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는 국내 1세대 그릭요거트 브랜드다. 꾸덕꾸덕한 제형의 시그니처와, 이보다 묽고 부드러운 제형의 라이트 두 종류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설탕 등 감미료가 첨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지하철 유휴공간, ‘수직농장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월 15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역 역사 내에 위치한 ‘메트로팜’을 방문, 수직농장 기업(플랜티팜)이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하여 구축한 도심 속 수직농장 모델을 직접 둘러보았다. 송 장관이 방문한 ‘메트로팜’은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수직농장을 구축, 엽채류 등 작물을 도심 속에서 재배하고 체험·교육 활동, 카페 등을 함께 운영하여 생산·유통·체험까지 복합적으로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랜티팜은 2019년부터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통해 현재 서울지하철 5개 역사(상도, 답십리, 을지로3가, 충정로, 천왕) 내에 메트로팜을 운영하고 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수직농장 산업이 도심 속 유휴공간을 만나 시민들의 쉼터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라고 밝히며 “이러한 도심 속 수직농장 복합 모델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3월 산업부, 국토부와 협업하여 수직농장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내용 등을 담은'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플랜티팜 강대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