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사이트] 간편식·밀키트에 조미료까지. 특명! 캠핑족을 잡아라

 

올 여름 휴가는 ‘캠핑’,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하면서 더욱 증가세

코로나19 여파로 ‘캠핑’이 새로운 여가문화로 주목받고 있다. 한강공원은 이미 젊은이들의 성지가 된 오래다. 캠핑 전용 공원인 난지 한강공원 외에도 가벼운 캠핑과 휴식을 위한 텐트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해외 여행길이 막힌 가운데 유동인구가 많은 도심에서 감염 위험을 감수하기 보단 교외로 나가 거리두기가 가능한 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서다. 실제로 유명 캠핑장은 오는 9월까지 예약이 찬 것으로 알려졌다.

 

실례로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지난해 600만명 규모로 늘어났다. 2010년 60만명 수준에서 불과 10년 사이 10배 늘어난 셈이다.

 

 

캠핑 전용 밀키트에 보관성 높인 조미료까지

캠핑장서 번거로움 줄여주는 식품 각광

이에 맞춰 식품업계에선 캠핑족을 겨냥한 간편식이나 밀키트(손질한 식재료, 양념, 요리법 등을 담은 세트) 등 '맞춤형 식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특히 캠핑장에서 재료를 손질하는 수고를 덜어주고 짐을 줄여줄 수 있는 밀키트, 간편식, 조미료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무더위가 본격화하고 휴가철이 시작되면서 캠핑족을 위한 식품은 더욱 인기를 끌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먼저 현대그린푸드는 지난달 말 캠핑용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캠밀’을 새롭게 선보였다. 캠밀은 캠핑(Camping)의 앞 글자와 식사를 뜻하는 밀(Meal)의 합성어로 식재료가 반(半)조리된 상태로 포장돼 끓이거나 굽기만 하면 된다.

식재료를 썰거나 밑간을 해야하는 일반적인 밀키트보다 조리 과정을 간소화해 캠핑장에서도 손쉽게 요리할 수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또한 이번 제품에 캠핑에 특화된 패키지도 적용했다.

 

밀크박스(우유 운반용 상자)와 자작나무 상판을 사용해 캠핑장에서 테이블이나 간이 의자로 재활용할 수 있게 했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편의성과 맛을 모두 고려한 밀키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판매 채널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세계푸드도 캠핑족을 위한 육류 간편식인 ‘올반 소고기 구이’ 3종을 출시했다.

간편하게 구워먹을 수 있는 올반 소고기 구이는 소 한 마리 당 1% 내외로 나오는 고급 특수부위인 갈비살, 살치살, 부채살 등을 담았다. 미국산 소고기 상위 등급인 ‘초이스 등급’의 고기만을 엄선해 구이로 즐길 때 가장 맛있는 최적의 두께 8㎜로 썰어낸 제품이다.

 

 

특히 고기에 칼집을 골고루 넣어 풍부한 육즙과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양념구이 조리 시 양념이 더 잘 스며드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1인 분량인 150g씩 소포장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쉽고, 캠핑지에서 남은 고기를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앤 것이 특징이다.

 

또 하림은 최근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과 '자연실록 동물복지 닭가슴살 큐브 스테이크 갈릭'을 내놓았다.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은 후추 등으로 양념이 돼 있고, 한입에 먹을 수 있도록 4∼5㎝ 크기다.

하림 관계자는 "닭가슴살을 야채 등과 함께 꼬치에 꽂아서 먹으면 캠핑용 닭꼬치로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푸드는 캠핑에서도 굽기 편한 ‘자이언트’ 사이즈의 만두를 출시했다.

의성마늘 자이언트 롤만두는 넉넉한 크기와 넓적한 형태로 구워 먹기 용이하게 만들었다. 가열 면적이 넓어 속재료의 깊은 맛을 끌어낼 수 있고 도톰한 형태에서 나오는 풍부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넓은 면적으로 그릴 위에서 굽기 편리해 이색적인 캠핑 음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대상 청정원은 소시지에 골고루 칼집을 내 캠핑장에서 조리하기 쉬운 ‘리치부어스트 칼집소시지’ 3종을 선보였다.

대상 청정원이 2017년 처음 선보인 ‘리치부어스트’는 독일 마이스터 출신 연구원이 만든 유럽 정통 프리미엄 소시지다. 기존 소시지에서 쉽게 느껴볼 수 없는 쫄깃한 식감과 풍부한 육즙으로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별도 칼집을 내는 등의 손질 없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고 고른 칼집으로 소시지가 터지지 않으며 기름이 튈 염려가 없어 깨끗하고 안전하게 조리할 수 있다. 취향에 따라 맛과 크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칼집 비엔나 △칼집 프랑크 △칼집 콘프랑크 등 3종으로 출시했다.

 

사조대림은 동결건조 조미료 ‘해표 리얼큐브’ 3종을 선보였다.

해표 리얼큐브는 다진 마늘, 다진 청양고추, 다진 생강으로 구성했다. 마늘, 청양고추, 생강을 잘게 다져 큐브 형태로 만든 것이 특징으로 각종 요리에 넣으면 간편하게 감칠맛을 낼 수 있다.

 

18개월간 실온 보관이 가능하며 갈변현상을 최소화했다. 휴대성 및 보관 편의성이 높아 캠핑, 여행 등의 외부활동 시에 유용하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캠핑족은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에 맞춰 캠핑지에서 집 밥 못지않은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제품도 늘고 있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미식 여행지 고흥, ‘녹동항 포차’에서 추억을 쌓아요
고흥의 바다는 참 예쁘다. 특히 소록도를 바라보고 있는 녹동항 바다는 소담하고 아기자기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이런 바다를 앞에 두고 사랑하는 가족, 친구, 연인과 계절별 산해진미를 즐길 수 있다면 이보다 더한 행복은 없을 것이다. 지금 고흥 녹동항으로 오면, 이 행복한 시간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 될 수 있다. 지난 4월 13일 화려한 막을 올린 ‘2024 고흥 녹동항 드론쇼’와 함께 ‘녹동항 포차’가 영업을 개시했다. 녹동 바다정원을 마주 보는 자리에 마련된 ‘녹동항 포차’(고흥군 도양읍 봉암리 2240-137)는 소록도와 녹동항 바다를 조망하며 고흥의 감성을 그대로 담은 계절 음식과 별미를 맛볼 수 있는 야외 포장마차이다. 해물파전, 매운 닭발, 주꾸미볶음, 오돌뼈, 두부김치 등의 대중적인 메뉴는 물론이고 바지락 회무침, 장어 주물럭, 하모회, 전어구이, 낙지탕탕이, 굴찜과 같은 고흥의 맛을 제대로 보여줄 계절 음식들이 마련돼 있다. ‘녹동항 포차’는 고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녹동항의 야경과 고흥의 미식을 소개하고자 시작됐다. 고흥은 청정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수산물로 사계절 풍성한 밥상을 자랑하는 미식 여행지이다. 딱 하나만 집어서 말하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