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프랜차이즈] 시대에 맞게 변화를 거듭한 외식 브랜드 ‘얌샘김밥’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장 큰 화두는 지속가능성이다. 그만큼 현재 외식 업계의 성적은 좋지 못하다. 공정거래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외식분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평균 수명은 5년 남짓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공정위는 지난해 가맹본부가 1개 이상 직영점을 1년 이상 운영해야 가맹점 모집이 가능하도록 법 계정을 예고했다. 현재 국회에는 관련 법안이 발의된 상태다.

 

 

자연스레 장수하는 외식 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시점이다. 분식 프랜차이즈 얌샘김밥은 2006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해 14년간 사업을 이어오며 전국에 가맹점을 210여개로 늘렸다. 전체 가맹점 수명도 7~8년으로 업계 평균보다 높다. 얌샘김밥이 장수 브랜드가 되고자 그 동안 어떤 변화를 거쳤는지 알아본다.

 

가맹점 원가율 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얌샘김밥을 운영하는 ㈜얌샘은 2006년 공식 가맹사업을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파주에 자체 식품제조 공장을 건립했다. 이곳에서 80%이상 가공한 식자재를 원팩으로 만들어 가맹점으로 바로 보내준다. 제조와 물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다.

 

분식 전문점의 원가율은 보통 45~50%이나 얌샘김밥의 경우 전체 원가율을 37%로 유지한다. 원재료비가 낮아진 만큼 가맹점의 수익성을 올릴 수 있었다. 또한, 구매 다각화를 통해 신선한 식자재를 저렴하게 가맹점에 공급하는 중이다.

 

 

인건비 이슈가 나오면서부터는 인력 운영 효율화를 위해 매장 구조 변경에 나섰다. 보통 분식집이면 매장 입구에 위치한 김밥 조리대를 주방 안으로 배치했다. 김밥조리대가 빠진 만큼 테이블 수는 늘리고 운영 인원은 5명에서 3명으로 줄였다.

 

또한, 매장의 인력 운영 효율화, 주방 동선 간소화를 위해 키오스크를 도입해 비대면 서비스 확장에 나섰다. 야채절단기, 김밥절단기, 라이스시트기를 주방에 설치함으로써 전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분식집 직원이 겪는 손목 통증을 완화했을 뿐만 아니라 가맹점간 품질 편차를 해소시켰다.

 

분식토랑 컨셉으로 프리미엄 분식 시장 선도

저렴하고 간편하게 먹는 분식 시장에 몇 년 전부터 프리미엄 니즈가 생기기 시작했다. 얌샘김밥은 시장 흐름에 맞춰 ‘분식토랑’(레스토랑 같은 분식점)으로 컨셉을 수정했다. 김밥을 떠오르게 하는 흰색, 검은색을 이용해 간판, 매장 내부를 꾸며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분식집을 탄생시켰다. 심볼 디자인도 김밥 속재료를 모티브로 새롭게 만들었다.

 

 

가맹점주의 평균 연령이 40대 중반으로 낮아지고, 주 고객층의 연령대도 어려지고 있어 카페와 같은 매장에 만족감이 높다. 최근에는 브랜드 연령대 확장을 위해 일명 ‘병맛’ 컨셉의 유튜브 광고를 선보였다. ‘방구석 DJ 먹방 댄스 광고 with 얌샘 CM송’이란 제목의 영상은 현재 조회수 50만을 넘으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프리미엄 분식에 맞게 김밥 메뉴 모두 당근, 오이, 우엉이 채 썰어 들어가서 일반 김밥과 비교해 식감이 뛰어나다. 불어묵, 참치샐러드, 진미오징어채, 날치알톡톡, 통새우 등 다양한 김밥이 준비돼 있다. 얌샘김밥은 식사류 메뉴에 대한 반응도 좋다. 점심시간이면 순두부찌개, 차돌된장찌개, 바싹불고기덮밥 등을 주문해 가볍게 식사를 해결하는 직장인 손님이 많다.

 

지식 경영 기업으로 한차례 더 성장

지속가능한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기 위해선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얌샘김밥은 푸드테크 기업 주식회사 외식인과 협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 경영 강화에 나섰다.

 

주식회사 외식인이 개발한 프랜차이즈 품질 관리 시스템(FQMS)를 도입해 얌샘김밥 가맹점 품질을 진단한다. 슈퍼바이저는 가맹점에 방문하면 외식인 모바일 앱을 켜 진단할 가맹점을 선택 후 품질(Q), 서비스(S), 위생(C), 기타(E)로 나눠진 세부 항목을 체크하면 된다.

 

 

체크리스트를 ‘예, 아니오’로만 선택하게 만들어 사용하는 직원의 주관적인 요소 개입을 최소화했다. 객관적인 품질 진단이 가능하고 관리가 미흡한 부분은 앱 내에서 사진을 찍어 바로 업로드할 수 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도 현장에서 바로 품질보고서를 보며 매장의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다.

 

또한, 가맹점의 매출 추이, 품질 등급뿐만 아니라 외식인 앱 안에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는 툴이 있어 점주가 직접 매장의 수익률을 계산해볼 수 있다.

 

객관화된 자료로 가맹점 이끄는 기업

얌샘김밥은 외식인의 FQMS 서비스를 이용해 수집한 가맹점 데이터를 통해 전국 가맹점 품질 표준화에 활용할 계획이다. 외식인 앱을 보면 점수에 따라 가맹점이 등급 별로 분류돼 있다. 낮은 등급의 매장에 어떤 해결책을 제시했고, 등급이 올라가는데 소요된 시간 등 일련의 가맹점 관리 히스토리를 정리해 타 매장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특히 얌샘김밥은 슈퍼바이저를 6그룹으로 나눠 각자 맡은 전문 분야가 정해져 있다. 배달서비스, 운영, 품질, VOC(고객의 소리), 인테리어, 통제(가맹거래법, 매뉴얼)로 슈퍼바이저마다 집중 관리해야 되는 영역이 있는 것이다. 철저한 관리로 신뢰관계를 형성해 가맹점을 본사에서 이끌어 나간다.

 

또 외식인의 커뮤니케이션 툴을 활용 인테리어AS, 물류 등의 이슈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슈퍼바이저도 처리된 내용을 확인하고, 매장 운영 효율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얌샘 창업지원실 허욱 실장은 “변화하는 외식 시장의 상황에 맞게 지금까지 유연하게 대처해 온 것이 장수 브랜드로 나아가는 밑거름이 된 거 같다. 전국 매장이 210개를 넘어가며 본사의 가맹점 지원, 관리 역량이 중요해졌다. 푸드테크 기업 외식인과 협업해 분기별로 품질 진단 대행을 진행해 더 객관적인 가맹점 데이터를 축적할 예정이다. 앞으로 ‘에브리데이 피크닉’이란 슬로건에 맞게 고객이 즐겁고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외식오늘] 평범한 짜장면은 거부한다! 블랙데이 취향 저격 '블랙푸드'
지난 2022년 9월 인구보건복지협회가 발표한 ‘청년의 연애, 결혼, 그리고 성 인식’에 따르면 연애하고 있지 않은 청년의 70.4%가 자발적인 비연애 상태라고 답했다. 이처럼 커플 소비자가 줄어들고 솔로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검은 옷을 입고 짜장면을 먹으며 마음을 달래는 솔로들의 날인 ‘블랙데이’가 주목받고 있다. 독특한 컨셉과 선물할 필요가 없고, 다른 기념일처럼 꼭 짜장면을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없어 마음대로 즐길 수 있는 블랙데이는 최근 트렌드와 딱 맞는 기념일로 불리고 있다. 식품 및 외식업계에서도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블랙데이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메뉴와 마케팅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짜장면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라면 자연식 블랙푸드로 대체하는 것도 좋다.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의 인기 메뉴인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 마리’는 자연식 식재료인 오징어 먹물을 사용해 설탕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짜장면을 대체할 메뉴로 제격이다. 오징어 먹물에는 항산화와 항암 효과,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블랙데이에 짜장면을 대신할 새로운 블랙데이 푸드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3월 스쿨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