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인사이트] 다점포 사업가로 성공, 건물주 된 BBQ 남승우 패밀리

사업 실패 후 BBQ 창업으로 연매출 33억
가족들과 5개 점포 운영하며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에서 어엿한 사업가로 변신

“일본에서 13년간 운영하던 여행사가 동일본 대지진으로 어렵게 되면서 안정적인 사업이 절실해졌고, 그래서 BBQ를 선택했습니다.” 5개 BBQ 매장을 운영하며 연 33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남승우씨(52)의 말이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 비비큐의 패밀리 남 씨는 월매출 1500만원 남짓한 번동점 인수를 시작으로 현재 총 5개 BBQ 매장 이외에 2개 매장의 추가 오픈을 앞두고 있다.

 

 

쌍문동과 석관동에 오픈을 앞두고 있는 2개의 매장은 BSK(BBQ Smart Kitchen) 형태로 포스트코로나에 대응한 비대면 배달 전문 매장이다.

 

일본에서 여행 사업을 하다 대지진 이후 사업을 정리하고 귀국한 남 씨는 BBQ 공부를 통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알게 됐다.

 

그는 “BBQ의 체계적인 교육과 시스템 덕분에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없이도 바로 외식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다”며 “자영업자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사회적 위기가 있을 때마다 본사의 선제적인 대응과 지원이 성공의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치킨대학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슈퍼바이저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강점

BBQ는 치킨대학이라는 자체 교육기관을 통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가이드와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BBQ 슈퍼바이저는 주기적으로 매장에 방문해 제품 매뉴얼 교육·위생관리(QCS)·매장관리·매출분석·마케팅·최근 외식시장의 흐름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부분을 공유한다. 각 패밀리 의견 수렴 등 본사와의 소통 창구 역할도 한다.

 

남 씨는 “슈퍼바이저의 세심한 운영관리와 교육을 통해 처음 해보는 매장 운영에도 어려움이 없었다”며 “트렌드에 맞춰 진행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마케팅 및 광고, 드라마 PPL 활동 등 같이 고민해주기 때문에 매출증가 위한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AI 등 각종 이슈에도 본사에서 지원 및 대응 철저

그는 BBQ를 처음 시작한 2012년 이후 조류독감·메르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수 많은 위기 상황이 있었었지만, 본사 지원으로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했고 큰 타격 없이 지나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남 씨는 “최근 발생한 코로나19가 8년간 매장을 운영하면서 겪은 가장 큰 위기였다”며 “이번에도 본사에서 미리 나서서 방역을 실시하고 KF94 마스크 지원까지 해준 것이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현재 연 매출 33억, 앞으로 100억원 달성이 목표

개인으로 시작했던 장사는 현재 가족 사업으로 성장했다. 남 씨의 아내 뿐만 아니라 세 아들도 비즈니스 파트너로 매장을 직접 운영 중이다. 그는 “연매출 100억원 달성과 해외진출이 목표이며, BBQ 브랜드가 현재 해외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만큼 향후 프랜차이즈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BBQ 운영에 승부를 걸어보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