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은] 일본, 배달앱도 인공지능으로 관리한다

30일부터 수도권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며 코로나19 확진자 억제를 위한 고강도 정책이 시행 중이다. 매장에서 음식 섭취가 어려워지자 외식업계의 배달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일본에서 인공지능(AI)를 적용해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배달앱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알고리즘을 통해 최단 배달 경로를 알려주고, 배달 기사 평가 기능을 앱에 넣어 서비스 만족도를 끌어 올렸다.  현재 도입 점포는 2만곳, 이용자 수는 130만명을 넘어섰다. 

 

AI로 30분에 배달 3건도 수행 가능해

아르바이트 앱을 운영하던 오가와 료 대표는 코로나19로 음식점이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며 착한배달앱 개발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이후 배달 시장이 활성화됐지만 높은 수수료로 인해 장사를 해도 남는게 별로 없는 영세한 업체를 돕고 싶었다.

 

 

“앱을 만들어 운영한 노하우가 있어 제작 기간이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외식업계에서 사용하던 기존 배달앱 수수료는 지나치게 높았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식당에서 이용하기에 부담이 없게 수수료를 낮추고도 운영이 가능하도록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

 

수수료를 낮추기 위해서 해결할 과제는 우선 배달 시스템을 효율화하는 것이었다. 배달 주문이 증가하며 배달 대행 기사의 주문 후 대기시간이 길어졌고 비용 부담이 증가했다. 실제로 국내에선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되며 배달량 폭증을 이유로 배달 대행 업체에서 수수료를 인상한 바 있다.

 

 

“주문 시스템에 사전 예약제를 도입했다. 구역별로 주문이 들어온 음식점을 정리해 배달 거리가 가까운 곳이 묶이도록 알리고즘을 짰다. 음식을 수령하는 지역, 배달을 가는 곳이 밀집돼 있어 그만큼 배달 시간이 단축된다. 배달앱에 예상 대기 시간과 최단 경로가 나와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배달 기사 평가 시스템으로 신뢰도 높여

배달 업종은 배달 기사가 음식을 전해주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 관리가 힘들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오가와 대표는 ‘타이미 딜리버리’ 배달 대행 기사에 한해 평가 시스템을 도입했다. 음식점에서는 배달 시간, 손님의 리뷰를 토대로 배달 기사에 대한 평에 남길 수 있다.

 

“배달 전문 음식점은 가장 중요한 고객 접점 순간에 배달 대행 기사가 있다. 업무량이 많고 자신의 가게가 아니다보니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많았다. 손님이 음식점에 별점을 주듯 음식점도 배달 기사에 평을 남기면 관리가 가능할 꺼 같았다.”

 

 

평가에 따라 배달 기사의 순위가 자동으로 정해진다. 자연스레 음식점에서는 평이 좋은 배달 기사를 선호하게 되고 배달 업계 전체의 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오가와 대표의 구상이다.

 

오가와 대표는 “배달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하지만 음식점도 수익 구조가 나와야 지속할 수 있다. 음식점에선 배달앱 수수료, 배달 대행료, 광고료가 추가로 발생돼 매출은 높은데 실수익은 적은 문제가 존재했다. 합리적인 수수료와 효율적인 배달 시스템 구축으로 지속가능한 배달 외식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