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OOD 비즈니스

[글로벌식품 BIZ]日, 고품질의 간편한 조미료 시장

혼밥·집밥으로 외식 트렌드가 변화하며 성장한 것이 조미료 시장이다.

일본 역시 장기간 이어진 불경기로 인한 위축된 소비성향이 지금까지 계속되며 조미료 시장 확대됐다.

일본은 조미료 사용·보관법 등을 확인하는 ‘조미료 검정’이라는 자격제도가 있을 정도로 다양한 조미료를 요리에 사용한다. 현재 일본은 소스의 품질을 높여 조리 절차를 단축 시키는 조미료 제품이 인기다.

 

 

집에서 먹는 습관이 소비에 영향 미쳐

일본의 조미료류 시장규모는 ‘17년도(2017.4-2018.3) 대비 0.47% 증가한 1조 2,649억엔을 기록했다. 14년도 이후부터 조미료 시장규모는 완만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리서치 회사인 야노경제연구소는 그 요인으로 ’집에서 간단하게 쓸 수 있고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는 조미료 등장,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식사 해결’ 등을 꼽았다.

 

 

기존에 히트한 조미료 상품을 살펴보면 포장 용기를 바꾸어 제품의 편리성을 향상시킨 상품, 소스의 개념을 바꾼 상품 등 소비자의 불편함을 개선한 상품이 히트를 쳤다.

 

특히 세계금융위기 후 경기 침체기에 가계의 외식소비가 급감했고, 가정에서 직접 요리를 해서 먹는 방향으로 식문화 소비패턴이 바뀌면서 관련 조미료 상품들이 다수 출시됐다.

 

소비자의 니즈 채워 인기를 끈 조미료

 

조미료는 맛을 유지할 수 있는 보관기술이 중요하다. 간장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산화방지용기를 개발하여 히트한 생간장이 있다. 2009년 간장 업체인 Yamasa와 고성능 용기 제조업체인 Yushin이 공동 개발한 PID(Pouch in dispenser)를 사용한 제품이다. 용기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상온에서도 180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색상 변화도 거의 없다. Yamasa 간장은 발매 이후 6개월 만에 100만 개 판매를 돌파했다.

 

 

밥에 뿌려먹는 매운 소스로 이기를 끈 상품도 있다. Momoya사는 경기가 어려울수록 자극적이고 눈에 띄는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반찬같은 소스를 출시했다. 주로 만두를 먹을 때 사용하는 고추기름에 튀긴 마늘・양파를 넣어 씹는 맛을 추가했으며, 2009년에 발매해 현재도 판매되고 있다. 일본의 밥도둑이라 불릴 정도로 일본인은 물론 한국인들도 즐겨 찾는 소스이다.

 

 

하우스 식품이 2012년에 출시한 젤리형 소스는 사용 편의를 향상시켜 소비자의 니즈를 해소한 조미료이다. 드레싱을 젤리 형태로 바꾸어 사용 시에 양 조절이 쉽고 음식을 예쁘게 꾸밀 수 있다. 판매 1년 만에 매출액 8억 엔을 올리며 경쟁 타사들이 유사품을 출시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조미료 시장을 이끌 간편성, One Rank Upgrade

일본 TV도쿄의 인기 비즈니스 프로그램인 'World Business Satelite'는 2019년에 히트할 신감각 조미료를 발표했다. 새로운 맛보다는 기존에 있는 조미료의 용도, 사용방법을 다양화하고 내용물을 업그레이드 한 제품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분석했다.

 

 

House Foods사의 카레 파우더는 올해 2월에 발매한 후 연간 판매목표를 2개월 만에 달성했다. 편식하는 어린이들도 카레 맛은 좋아할 정도 일본인의 카레 사랑은 각별하다. 자녀를 가진 직원들이 개발에 참여했다. 야채 볶음이나 제육복음 등 다양하게 사용 가능해 가정주부의 고민을 해소한 조미료이다. 진열하면 금방 재고가 없어질 정도로 현재 일본에서 인기를 끈다.

 

 

Bourbon사의는 요리의 편리함을 극대화한 시트타입 드레싱을 개발했다. 바질+마요네즈 맛, 참치+마요네즈 맛 두 종류가 있다. 슬라이스 치즈같이 샌드위치에 넣거나 신선한 야채와 같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소스를 흘리지 않고 조리할 수 있다있어 여행이나 나들이 갔을 때 유용하게 쓰이는 제품으로 젊은 층에게 호평을 받는다. 

 

 

Fundodai사는 특수기술로 투명한 간장을 만들었다. 투명간장은 요리 시에 식재료의 색상을 살릴 수가 있다는 장점이 크다. 옷에 묻어도 티가 나지 않아 음식을 잘 흘리는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집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주부들의 지지를 받으며 발매 5개월 만에 11만 개를 출하했다.

 

일본 진출하려면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 우선

과거 조미료는 건강보다는 맛을 내기 위해 돕는 인식이 강해 원재료에 대해 소비자들이 깐깐히 보지 않았다. 하지만 먹거리 안정성에 관심이 높은 체크슈머(check consumer)가 증가하며 조미료의 원산지나 식자재 품질을 보고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일본은 장기간의 경기침체를 겪었기 때문에 소비자는 언제든 경제가 침체국면으로 빠질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주로 가정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성향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제2차 한류붐(2010년~) 때 한국에서 고추장 소스를 수입한 적이 있으나 집에서 한국요리를 즐기는 소비자가 많지 않아 판매실적이 좋지 않았다. 국산 조미료가 일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평소에 일본사람이 먹는 요리에도 적용 가능한 맛 개발이 우선 돼야 한다. 또한, 소비자가 이목을 끌 포인트를 만드는 게 좋으며 가정용에 맞는 제품의 용량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한국의 허니머스타드 소스나 불고기소스 등 일본사람이 좋아하는 한국 소스가 있지만 평소에 요리를 할때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따라서 재구매로 이어지는 수요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레시피 전달도 동반되어야 한다. 부가가치 있는 요리를 집에서 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조미료, 소스 등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다가갈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