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 리포트]1인가구 시대, 글로벌 식품 트렌드

1인 가구가 증가하며 식품업계에선 싱글족을 겨냥한 소용량 소포장 제품 잇달아 내놓고 있다.

다가오는 추설 명절을 앞두고 현대백화점에서 1인 가구를 위한 과일 선물세트를 선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풍성한 한가위라는 말과 달리 다소 소박해 보이지만 혼자 사는 이들에겐 맛만큼 양도 중요한 요소다.

 

 

미국과 일본 역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1인 가구의 증가에 맞춰 소포장 제품이 식품업계 주류로 커가고 있다.

 

1인용 계란요리부터 참치파우치까지

우선 연방 센서스 국에 따르면 미국 1인가구는 3,570만으로 전체인구 중 28%를 차지한다. 이는 1960년대 13%와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밀레니얼세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인가구는 식품 구입시 ‘양’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미국에선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1인용 포장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Pinnacle Foods’사는 1인용 제빵 제품을 출시했으며, Betty Crocker사도 1인용 케이크를 구울 수 있는 디저트제품을 출시했다.

 

 

타이슨푸드사는전자레인지 간편식으로 1인용 컵 계란요리를 출시했으며, JimmyDean사역시계란스크램블을1인용소포장제품으로출시했다. Life’s Grape raisin사 역시 1인용 건포도 포장 패키지를 선보이며 인기 를끌고 있다.. Atuna사는 1인용 참치파우치를 개발해 시중해 내놨다. 출시한 이후 매출이 2014년에서 2018년 사이 22% 증가했다.

 

사무실로 들어간 소포장 반찬 자판기

한편 일본은 지난 15년 동안 1인가구 비율이 5년마다 2~3% 증가했다. 2040년이면 전체 가구의 40%를 1인가구가 차지할 전망이 나올 정도로 증가세가 빠르다.

 

 

일본은 한국과 달리 일찍 부모와 떨어져 독립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대학 입학, 취직 후 통근을 위해 자취생활하고 비혼주의자가 늘고 있는 증가 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일본은 65세 이상이며 혼자 사는 노인이 2015년기준으로 600만 명에 이를 정도로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그러면서 일본에서 인기를 끈 것이 혼자 사는 직장인을 위한 소포장 반찬 자판기이다. 일본 내 반찬배달전문회사 오칸(okan)은 사무실안에 반찬을 판매하는 자판기를 설치했다. 일본은 점심시간에도 개별적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모습을 흔하다.

 

오칸(okan)이 선보인 소포장 반찬 자판기는 고등어된장조림, 톳 조림 등 20종류의 반찬이 들어간다. 편의점 식품이 아닌 집밥처럼 먹는 건강식 반찬이다. 점심뿐만 아니라 퇴근하며 간편하게 원하는 반찬을 골라서 사서 집에 가지고 가면 된다.

 

 

반찬 가격은 100엔(한화 약 1100원)이고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바로 먹으면 된다. 만들어진 반찬은 영양사의 감수를 받아 공급되고 매월 5~6종의 신상이 추가돼 계절마다 제철 음식도 맛 볼 수 있다. 별도 설치 비용이 들지 않고 직원들의 식사 문제를 해결하는 등 만족도가 높아 5년간 전국의 1500여 기업들이 반찬 자판기를 사무실에 들여놓고 사용 중이다.

 

소포장 식품은 1인 가구 증가뿐만 아니라 음식낭비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각심 확대로 인해 관련 시장이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