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체크]외식프랜차이즈, 소자본·비대면 중심 창업아이템 강화

코로나19 장기화 여파에 새로운 생존 전략 필요해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문화로 인한 비대면 생활방식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외식 프랜차이즈업계도 변신을 꾀하고 있다.

일부는 수익성 강화와 사업 효율성 확대를 위한 정리에 나선 한편,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춘 비대면 서비스, 배달 등 신사업에 진출하는 곳들도 늘었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유명 베이커리 프랜차이즈는 빵과 커피 '구독' 서비스를 시작한 상황이고 CJ푸드빌 빕스, 이랜드 애슐리 등 뷔페 업체와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등 패밀리 레스토랑도 테이크아웃 메뉴 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2021년 외식 트렌드를 이끌어갈 키워드로 ‘홀로 만찬’ 주목

‘홀로 만찬’은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영향으로 확산된 혼밥 문화와 다앙한 1인용 배달음식 출시 등으로 혼자서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외식 경향을 말한다.

 

 

반찬 전문 프랜차이즈 ‘진이찬방’은 지난해부터 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배달 서비스 도입 이후 매출 상승에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진이찬방은 신선한 제철음식과 당일 요리되는 반찬, 각종 국, 찌개 등의 200여 가지가 넘는 메뉴를 제공하는 반찬전문점이다.

 

 

강원도 정선, 철원, 여수, 당진 등 전국 각 지역 대표적인 먹거리를 엄선하고, 농가와 직거래를 진행해 공급되는 산지먹거리 품목으로 건강한 레시피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채선당도 가맹점의 상황에 따라 배달 적극 지원에 나섰다.

채선당 관계자는 "2019년 8월부터 배달을 시작했고, 현재 60% 이상의 가맹점이 배달을 실시하면서 매출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채선당은 가맹점이 배달을 도입할 경우 용기를 포함해 다양한 지원을 실시중이다.

 

 

채선당은 도시락 브랜드 ‘채선당 도시락&샐러드’를 론칭하고 도시락 사업을 전개한다. 올해 20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채선당 도시락&샐러드'는 채선당 R&D팀에서 심혈을 기울여 연구·개발한 도시락으로 주요 메뉴는 밥과 국, 샐러드 외 6가지 반찬으로 구성된 한상차림 도시락 5종과 밥과 국, 샐러드 외 5가지 반찬으로 구성된 정식 도시락 7종이다.

 

한식 레스토랑도 간편식 시장 진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계절밥상’은 레스토랑 간편식(RMR) 신메뉴를 출시해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햄듬뿍 부대찌개’는 사골 육수에 비법 양념을 더해 부대찌개 특유의 감칠맛과 진한맛을 냈다. 신선한 야채와 맛있는 햄을 넉넉히 담았다. 냄비에 냉동 상태의 제품과 물(500ml)을 넣고 약 5분간 끓이기만 하면 된다.

따뜻한 밥에 곁들여먹으면 제격인 강된장 볶음 2종도 출시한다.두 제품 두장모두 양파, 호박, 무 등 신선한 채소를 넣어 씹는 식감을 살렸다.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등으로 짧은 시간에 데워 밥 반찬, 안주 등으로 먹기 좋다. 1인 가구, 혼밥 등의 트렌드를 고려해 한끼 분량을 담은 것이 특징이다.

 

집에서 간편하게 즐기는 국밥들도 인기다. ‘한촌설렁탕’을 운영하는 이연에프엔씨는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로 온라인몰 방문자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에 발맞추어,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근 브랜드 공식 온라인몰 ‘한촌몰’의 전면 리뉴얼했다.

더불어 정통 설렁탕, 사골곰탕 육수, 사골 도가니탕, 양지고기 육개장, 양지고기 미역국, 나주식 양지고기 맑은 곰탕 등 설렁탕집 가마솥 6종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종합외식전문기업 ㈜놀부 또한 매운오징어불고기 배달전문 브랜드 ‘오불장군’을 런칭했다.

배달전문 브랜드 ‘오불장군’은 한식 전문 셰프가 만든 특제 양념과 국내산 오징어를 사용해 특별한 오징어 요리를 선보인다. 메인 메뉴는 매운 오징어볶음, 오삼불고기로 구성되어 있고, 이외에도 오쭈불고기, 오삼뱅이, 통오징어튀김 등 다양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배달시장의 최강자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놀부는 이번에 새롭게 런칭한 ‘오불장군’ 외에도 분식 배달전문점 ‘돈까스퐁당떡볶이 공수간’, 삼겹살 배달전문점 ‘삼겹본능’, 찜닭 배달전문점 ‘흥부찜닭’ 등 다양한 배달전문점을 보유하고 있다.

 

BBQ는 지난 6월 말 비대면 신규 매장 ‘BSK'를 론칭했다.

‘BSK’는 ‘비비큐 스마트키친(BBQ Smart Kitchen)’의 약자로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배달과 포장으로만 특화된 매장이다.

 

 

8평에서 12평 정도의 소규모 매장으로 내점(홀) 고객 없이 전송(배달)과 포장만을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매장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효율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BBQ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실내 생활 증가로 치킨 주문이 늘면서 지난 6월 론칭한 BSK 매장의 경우 신규 계약이 약 2개월 만에 100건을 돌파했다고 전했다.

 

피자헛은 혼자서 즐길 수 있는 1인용 피자 메뉴 신제품을 꾸준하게 출시함과 동시에 최근 1인용 치킨 메뉴를 강화함으로써 급부상한 ‘혼밥족’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우리 동네 맛있는 아지트’의 느낌을 살린 FCD 매장을 통해, 기존 피자헛 메뉴뿐만 아니라 FCD 매장에서만 즐길 수 있는 1인용 피자 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피자헛이 선보인 FCD 매장 전용 신제품인 ‘고메 치킨스테이크’, ‘피자 온더 치킨’, ‘순살 치킨가라아게’, ‘더블 씨푸드 피자’ 등의 신제품 치킨과 피자 메뉴는 FCD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피자뿐만 아니라 치킨도 혼자 간편하게 식사로 즐길 수 있도록 치킨 라인업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지금 식품업체들은 향후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기에 서 있다. 배달을 강화하고, 인건비를 줄이면서 채널을 다양화시킨 브랜드가 창업자의 관심을 받고 있다."며 "지금까지는 전례없는 감염병 사태에 경영 상황이 완전히 뒤엉킨 속수무책의 상태였지만 올해 연말 안에는 나름의 생존 전략 실행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키워드체크] 저당·저탄수화물 ‘혈당 조절템’ 주목
운동과 식습관으로 건강하게 노화를 늦추며 몸을 관리하는 ‘헬스디깅족’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체중을 줄이는 혈당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때 우리 몸은 치솟은 혈당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당뇨는 물론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먹는 음식을 고단백, 저당, 대체면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식단 관리를 통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당 함량 낮은 그릭요거트, 고단백 아침식사 및 영양 간식으로 인기 요거트는 아침 식사로 가볍게 먹기 좋다. 이 중 과일 맛 플레인 요거트는 당 함량이 높아서 혈당 관리에는 좋지 않다. 반면 그릭요거트는 당 함량이 낮은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혈당 관리에 적합하다. 칼슘도 풍부해 시니어, 임산부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는 국내 1세대 그릭요거트 브랜드다. 꾸덕꾸덕한 제형의 시그니처와, 이보다 묽고 부드러운 제형의 라이트 두 종류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설탕 등 감미료가 첨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지하철 유휴공간, ‘수직농장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월 15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역 역사 내에 위치한 ‘메트로팜’을 방문, 수직농장 기업(플랜티팜)이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하여 구축한 도심 속 수직농장 모델을 직접 둘러보았다. 송 장관이 방문한 ‘메트로팜’은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수직농장을 구축, 엽채류 등 작물을 도심 속에서 재배하고 체험·교육 활동, 카페 등을 함께 운영하여 생산·유통·체험까지 복합적으로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랜티팜은 2019년부터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통해 현재 서울지하철 5개 역사(상도, 답십리, 을지로3가, 충정로, 천왕) 내에 메트로팜을 운영하고 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수직농장 산업이 도심 속 유휴공간을 만나 시민들의 쉼터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라고 밝히며 “이러한 도심 속 수직농장 복합 모델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3월 산업부, 국토부와 협업하여 수직농장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내용 등을 담은'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플랜티팜 강대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