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맛] 일본 여성들의 사랑받는 한국의 미초(美酢)

과실 식초인 미초(美酢)가 일본에서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나날이 올라가고 있다. CJ푸드재팬은 건강 키워드로 어필하는 식초 음료의 핵심고객층을 10~30대 여성으로 정하고 미적인 관점으로 풀어냈다. ‘아름다움’, ‘마시기 쉬움’ 두 가지 키워드를 내세운 제품으로 일본 내 점유율을 높였다.

 

지난 10월 15일부터 올해 1월 15일까지 CJ푸드재팬은 시부야의 주 상업시설인 ‘시부야109’에 앞으로 유행할 음식을 소개하는 ‘먹방스테이션(モッパンステーション)’을 운영했다. 현지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비비고 제품과 미초 라인을 선보였다.

 

 

행사 기간 동안 파인애플, 석류, 복숭아 맛 미초 제품에 탄산수를 혼합해 마시는 미초소다는 시부야를 찾는 젊은 여성들의 사랑을 받았다. CJ제일제당의 모델로 활동 중인 드라마 ‘이태원클라쓰’의 주인공 박서준의 판넬 등을 설치해 인증사진을 찍도록 유도한 것도 인기의 큰 몫을 했다.

 

 

전국 슈퍼의 판매 데이터를 제공하는 닛케이 POS에 의하면 식초음료 중 CJ의 미초 석류 맛은 6.5%의 판매율을 기록했다. 이는 19년 1월 2.2%와 비교했을 때 3배 증가한 수치다. 1위는 일본의 대표적인 식초제조사 타마노이식초의 ‘꿀흑초 다이어트 사과맛’이 차지했다.

 

미초는 건강보다는 아름다움, 편리함을 강조한 만큼 미디어 매체, SNS를 통한 홍보도 이 부분에 초점을 뒀다. 술에 섞어 마시기 쉽다는 점을 알리거나 미초와 증류수를 배합한 미초 비니거사와를 캔과 팩으로 개발해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대만의 공차와 협업해 만든 미초 후르츠비니거 음료를 작년 7월부터 일본 전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타피오카펄 대신 곤약젤리를 넣어 칼로리를 낮췄다. 미초 석류와 공차의 딸기 소스를 혼합한 맛, 미초 칼라만시에 공차 복숭아 소스 조합, 미초 파인애플 3가지 맛이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