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영업 엿보기]술집이야 창고야?日 뜨고 있는 초가성비 '실속주점'

현재 일본에선 도심 역세권이나 번화가를 중심으로 실속주점이 급증하고 있다.

실속주점의 공통적인 특징은 저성장시대에 맞춰 출점 및 운영 비용을 대폭 줄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술과 요리를 제공한다. 퇴근길 혼자서 부담 없이 술 한잔하고 집으로 갈 수 있어 직장인의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본지에서는 현재 일본에서 뜨고 있는 초가성비 실속주점 3곳을 소개한다.

 

도심 속 직장인의 작은 휴식처

도쿄 고탄다 히가시구치에 위치한 선술집 ‘반파야’(㈜Active-source 운영)에 가면 저녁 6시가 넘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간임에도 회사원들도 가득하다. 어깨가 닿을듯한 거리를 두고 일터에서 바로 온 사람들이 선 채로 잔을 기울인다.

 

회사원이라고 밝힌 한 남성 고객(28)은 “가격이 일반 술집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다. 회식을 하면 주량보다 술을 더 마시게 되고, 친구들이랑 어울리면 지출이 커진다. 퇴근 후 조금만 술을 마시고 싶을 때 종종 이곳을 찾는다.”고 말했다.

 

오래 있을 목적으로 오는 곳이 아니기 때문에 서서 마시더라도 불편함을 호소하는 고객은 없다. 금방 손님이 빠지므로 회전율이 좋다는 것도 선술집의 장점이다.

 

반파야는 2009년에 1호점을 개업해 올해 점포를 5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안주 메뉴는 제철 식재로 선보여 가격을 낮추고 항상 새로운 메뉴를 선보인다. 100엔대의 조림 요리가 안주 중 가장 인기다.

 

드럼통 앞에 서서 나홀로 회식

도쿄도 치요다구에 위치한 선술집 ‘드럼’(drum-company 운영)은 메뉴의 90% 이상이 300 엔 이하이다. 츄하이(소주에 탄산과 과즙을 넣은 일본 주류 음료)는 150엔으로, 천 엔만 있으면 걱정 없이 나홀로 회식을 즐긴다.

 

 

일본에선 이러한 가성비 있는 술집을 센베로(せんべろ)라 부른다. 일본어로 천엔과 술 취한 모습을 뜻하는 단어 べろべろ(베로베로)의 앞글자를 합친 말이다.

 

특이한 점은 테이블 대신 드럼통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노란색 드럼통 위에 술 한잔과 안주를 놓고 먹으면 된다. 완전 셀프 방식으로 주문한 음식은 직접 카운터로 가서 받아와야 한다.

 

 

안주는 스기타마 지역의 명물 햄을 사용한 ‘수제 훈제 스테이크’(800엔), 모듬 곱창 조림(400엔), 키마카레 크래커(400엔) 등 그럴싸한 요리가 준비돼 있다. 마른안주류는 100~250엔으로 저렴하다. 주류로는 츄하이(150엔), 생맥주(250엔), 병맥주(500엔)를 판매한다.

 

‘드럼’은 초가성비 선술집 컨셉을 유지하기 위해 도심에서 임대료가 저렴한 2층 이상에 출점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2016년에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13점포까지 확장했다. 올해 안으로 30점포까지 늘릴 계획이다. 매장 규모가 크지 않아 출점에 제약도 적다.

 

테이블로 드럼통을 사용하는 것은 이동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카레라이스를 판매하는 점심 영업시간에는 드럼통을 치웠다가 저녁에는 드럼통을 매장에 배치해 선술집으로 변신한다. 특정 시간만 공간을 대여해서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드럼컴퍼니 홍보담당자는 “한번 방문에 천엔은 소비하는 것은 직장인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이라 진입장벽이 낮다. 부담 없이 자주 방문하도록 해 단골 고객을 늘리는 것이 운영 전략이다.”고 밝혔다.

 

센다이에 위치한 복고풍 선술집

일본 미야기현 센다이시 아오바구에 있는 선술집 ‘타치노미 이치방’은 복고풍 컨셉으로 눈길을 끈다.

점포 면적은 10평 남짓으로 카운터와 드럼통을 활용한 테이블 5개가 있다. 최대 27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작은 매장으로 1950년대 일본 가게 컨셉으로 실내를 꾸몄다.

 

 

복고풍의 포스터, 음반 재킷, 선풍기, 공중전화기 등 재미있는 아이템이 가득하다. 40~50대 손님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젊은 층에게는 새로운 즐거움을 준다.

 

메뉴는 약 50종류이며, 가격은 100엔, 200엔, 300엔으로 정해 판매한다. 메인 안주는 꼬치 요리로 각종 돼지고기 특수부위, 갈매기살, 양고기(각 100엔)가 준비돼 있고, 수제 양념을 뿌려 먹는 매콤한 히야야꼬(냉 두부), 바삭바삭 식감의 연근칩은 200엔이다.

 

 

특제 소스에 하루 재워 숯불에 구운 ‘한국풍 삼겹살 구이’(300엔)와 사이드메뉴도 있다. 음료는 맥주, 소주, 사워, 칵테일, 과일주, 한국 술, 양주, 일본 술, 소프트 드링크 등 약 60 종류. 가격은 전부 300엔으로 동일하다.

 

객 단가는 1,500엔 전후로 주 고객층은 30대 후반~50대 직장인이다. 복고풍 인테리어를 좋아하는 여성 손님 방문도 많은 편이다.

 

일본에선 구인난이 사회문제로 되며 대기업들이 먼저 주 4일제 도입을 검토하는 등 근로시간 단축과 노동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젊은 직장인들 역시 과거 회식 문화를 기피하고 잔업 대신 빠르게 퇴근해 자신의 여가 시간을 갖길 원한다. 선술집 붐 현상은 개인의 삶을 중시하는 젊은 층의 정서와 절약을 지향해야 하는 경제 상황이 맞물린 것이라 할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역세권 활성화 A부터 Z까지'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사업 확대 위한 설명회
서울시가 최근 도시철도 승강장 350m 이내 ‘역세권’을 중심으로 용도지역 상향, 공공 기반시설 확보 등 집중 개발을 위한 대책을 차례로 내놓고 있는 가운데 ‘역세권 활성화’ 기본 개념부터 절차, 최신 제도 변경사항까지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서울시는 역세권 활성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설명회’를 4월 16일 14시 서소문청사 후생동(4층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치구 공무원, 사업시행자, 신탁사 등 역세권 활성화 사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설명회를 통해 시는 지난달 2차 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기준’ 주요 변경 사항과 사업효과, 유형별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역세권 활성화 사업’은 용도지역 상향(일반주거→ 상업지역 등)을 통해 용적률을 높여주고 늘어난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시설(오피스․상가․임대주택 등), 공용주차장 등 지역에 꼭 필요한 시설을 공공기여 받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시는 2020년 5월 제정된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2023년 7월 개정, 사업 추진 과정에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해 작년 8월 ‘역세권 활성화 사업 운영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