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은] MZ세대가 열광하는 K-떡볶이 동향

드라마, 음악 등 한류콘텐츠를 중심으로 제4차 한류 바람이 일어나며, 한식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중 떡볶이는 한국을 넘어 일본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주춤하던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일본 진출도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 국내에서 700점포 이상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떡볶이 프랜차이즈 ‘신전떡볶이’가 지난 6월 일본 간사이지역에 위치한 항구도시 고베에 매장을 오픈했다.

 

 

고베마루이점은 한국에서 직수입해 들여온 떡, 토핑, 양념을 사용해 한국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는데 신경 썼다. 메뉴는 일반 떡볶이, 치즈떡볶이, 라볶이, 지짐이볼 4종류로 구성됐으며 매운맛 정도를 선택할 수 있다.

 

 

주로 방문하는 고객은 한국 문화를 좋아하는 10~20대 여성이다. SNS에 올라온 또래 세대의 방문 후기를 보고 오사카에서 친구들과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가격은 550엔~830엔(5,900원~8,900원)사이며, 테이크아웃 포장도 가능하다. 신전떡볶이는 향후 오사카의 우메다, 미나미 지역에도 출점할 예정이다.

 

한국 아이돌 가수를 모티보로 만든 떡볶이도 등장했다. 오사카에서 인기 한국 음식을 모아 오픈한 ‘한국빌딩’에서 블랙핑크의 일본 첫 오리지널 앨범 발매를 기념한 ‘블랙링크 로제 떡볶이’를 공개했다.

 

 

로제떡볶이 위에 블랙핑크 그룹을 상징하는 검은색, 핑크색 크림소스를 올렸다. 검은깨와 식용장미 추출물을 이용해 색감을 만들어냈다. 크림을 저으면 냄비에 숨겨진 떡볶이의 모습이 보인다. 크림이 떡볶이의 매운맛을 잡아줘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블랙핑크 로제 떡볶이는 블랙핑크의 일본 앨범 발매일인 지난달 3일에 공개됐으며, 가격은 3~4인 기준으로 3,600엔(약38,000원)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Biz] '2024 쌀가공품 품평회' 참가 모집
한국쌀가공식품협회(이하 협회)는 맛·품질·상품성을 고루 갖춘 쌀가공품을 선정하는 '2024년 쌀가공품 품평회'를 개최한다. 품평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협회가 주관하는 쌀가공식품산업 육성사업으로 떡, 면, 과자, 가공밥, 주류, 음료 등 다양한 품목에서 올해의 대표 쌀가공품을 선발한다. 출품 가능한 제품은 접수 마감일(4월 8일) 기준 시판 중인 제품으로 '품목보고번호'가 있으며 국내 제조 시설에서 생산한 제품이어야 한다. 참가신청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품목 구분 없이 2개 제품까지 출품 가능하다. 품평회는 서류심사, 상품성·관능평가, 소비자평가, 위생평가를 거쳐 선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부여한다. 지난해 '쌀가공품 품평회'에서는 급변하는 소비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상품성을 갖춘 우수한 쌀가공품을 선정하여 유통 입점 지원 혜택 등으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낸 바 있다. '쌀플러스 마켓' 대규모 기획전을 통해 4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선정사를 대상으로 소비자 맞춤 B2B 상품을 개발하여 학교 및 급식사업장에 납품하는 등 다양한 판로를 확장하고 쌀가공식품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올해도 풍성한 지원 혜택이 이어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스쿨푸드’, 3,000원 할인된 가격으로 즐기세요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대표 이상윤)가 배달의 민족에서 ‘틈새시리즈 2종’ 출시를 기념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틈새시리즈 2종’ 출시 기념 배달의민족 프로모션은 오늘부터 29일(금)까지 배달의 민족 앱을 통해 5일간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배달의민족에 입점한 스쿨푸드 전 매장에서 배달, 포장 주문 시 3천 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이번 배달의민족 할인 프로모션은 스쿨푸드와 팔도 틈새라면의 매운맛을 그대로 구현한 틈새소스가 협업해 톡 쏘는 매콤함을 더한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와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를 포함해 스쿨푸드의 전 메뉴를 최소 주문금액 18,000원 이상을 구매하면 3,000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틈새 시리즈’ 한정 메뉴 2종은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와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로 ‘틈새 모짜렐라 스팸 계란 마리’는 스쿨푸드 판매율 1위의 대표 메뉴인 마리와 팔도의 틈새소스가 만나 탄생한 메뉴로 마리 사이사이에 매콤한 틈새소스를 추가했다. 이와 함께 출시된 ‘틈새 까르보나라 파스타 떡볶이’는 크림소스의 고소함과 떡볶이 소스의 매콤함을 함께 즐길 수 있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비지니스인사이트]日 외식사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 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연수’ 개최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5월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진행된다. 35년간 한·일 외식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는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프로그램은 1990년부터 한·일 외식산업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해오며 쌓아온 인프라, 특히 일본 현지 기업의 방문 섭외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93회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는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오는 5월 13일~16일 개최되는 <제34회 서일본 식품산업창조전>은 일본 식재료의 보고라고 불리는 후쿠오카·큐슈 음식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다.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외식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푸드테크, 제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일본 외식산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 식육가공 공장 [ATM] 투어 공장직송 정육판매 마트 [정육판매소] ▲ 멘타이코(명란)과 다시 가공공장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