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외식업 성공 키워드 ‘진성성’...고객만족이란 본질에 집중하자

다사다난 2021년을 뒤로 하고 2022년 새해를 맞이했다. 해가 바꾸면 으레 누구나 새해에 대한 꿈과 소망을 갖게 마련이다. 음식점 종사자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2019년 12월에 시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끝나기는커녕 델타, 오미크론 등 보다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로 새해에 대한 꿈과 소망보다는 우려와 걱정이 앞선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대다수 음식점이 새해에도 힘찬 발걸음을 멈추지 않는다. 피곤에 지친 소비자에게 건강과 위안을 제공하겠다는 책임감 때문이다. 2022년 음식점 성공 키워드로 ‘진정성’을 제시하고 싶다.

 

많고 많은 업종 중에서 왜 하필 음식업에 종사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는 게 고객 만족을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하는 것으로부터 새해를 시작해 보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

 

고객 관점으로 점포 바라보는 노력이 필요

공급이 넘쳐나는 시대, 먹는 상품뿐 아니라 음식점 또한 넘쳐난다. 그야말로 한 집 건너 한 집이 음식점이라는 표현이 딱 맞을 듯하다. 이럴 때일수록 시장관점, 고객 관점에서 점포를 바라보며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꾀해야 한다.

 

업소가 제공하는 음식 맛은 뛰어난지, 오신 손님 반갑게 인사하고 가실 때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는 하고 있는지, 화장실 청결이나 홀 정리정돈이 잘 돼 있는지 등의 기본을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부터 점검하는 것이 변화와 혁신의 시작이다.

 

 

일하던 직원이 갑자기 퇴사했다고, 식재료 가격 폭등으로 양을 조절하거나 가격이 싼 것을 사용했다고 등 점포 측의 이와 같은 이유로 상품 서비스 품질을 떨어드려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지 점검해 보자.

 

글로벌 외식기업이나 대기업 외식기업이 아니더라도 성공하고 있는 소기업, 자영업자를 보면 항상 점포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점포운영을 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글로벌 유통기업 아마존의 역시 ‘세상에서 가장 고객 중심인 회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음을 기억하자.

 

제공 상품과 서비스에 자부심 가질 필요

코로나19, 소비트렌드 변화, 정부 정책 등이 음식점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즈음이다. 일부 업태를 제외하고 모든 업소가 이러한 시장환경변화를 피해갈 수 없다.

 

이 험난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먼저, 전열을 가다듬어야 할 것이다. 점포 구성원 각자가 이 위기를 극복할 자세, 즉 음식 서비스업을 사랑하는가를 물어야 한다. 그다음 ‘오신 손님 또 오게 하기’를 위해 구성원이 서로 소통하고 똘똘 뭉쳐야 한다.

 

 

종사자 각자가 자기 일을 사랑하고, 자기가 만든 상품과 제공한 서비스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다면 가장 큰 무기가 된다. 점포를 찾아오는 고객이 누구인지, 그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시간대별 요일별 고객의 욕구는 어떻게 다른지 깨달을 수 있다.

 

고객의 욕구를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점포의 상품, 서비스, 청결, 가치 수준을 알려고 노력한다. 문제를 정확히 아는 게 어렵지, 문제 해결은 풀어가기 나름이다. 내부 노력으로 해결이 안 되면 벤치마킹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아무리 주변 환경이 힘들고 어려워도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강한 애정과 자부심을 갖고 전 직원 혼연일체가 돼 고객 응대를 한다면 반드시 좋은 성과를 낼 것이다. 외식업 자영업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기원드린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화제의 맛] 오랜 전통의 중식당 ‘희래등’의 ‘명품 노포의 맛’ 담아냈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가 명품 중식당 ‘희래등’과 손잡고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을 오늘 28일(목) 출시한다고 밝혔다. 1974년 서울 남산에서 시작한 희래등은 ‘기쁨이 오는 집’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정통 중화요리를 고집해온 역사 깊은 중식당 브랜드이다. 마이셰프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은 △어향가지 △삼선해물 누룽지탕 △꽈리고추잡채 꽃빵으로 구성됐다. 3종 모두 희래등의 중독적인 감칠맛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은 마이셰프 자사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희래등 어향가지’는 새콤달콤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일품인 특제 소스에 바삭하게 튀겨낸 가지와 아삭한 식감의 채소를 버무린 사천성 전통요리로, 튀김의 고소함과 야채의 싱싱함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다. 입맛을 자극하는 달달하고 매콤한 소스와 꽈리고추 특유의 알싸한 향이 어우러져 중독성 있는 맛을 자랑한다. ‘희래등 삼선해물 누룽지탕’은 뭉근하게 끓여 녹진한 국물과 삼선해물의 깊은 감칠맛을 즐길 수 있다. 진득하고 깊은 맛을 내는 소스에 신선한 채소와 다양한 해산물, 바삭하고 구수한 누룽지를 더해 풍미와 식감을 모두 잡았다. 개별 포장된 누룽지는 진득한 국물에 살짝 찍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용산구,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서울 용산구가 내달 8일까지 서울신용보증재단(이하 서울신보)과 공동 운영하는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에 참가할 수강생 50명을 모집한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에게 창업할 때 알아야 할 필수교육을 제공해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는 취지다. 이번 교육은 내달 15~16일 이틀간 용산아트홀(녹사평대로 150, 지하 3층) 문화강좌실에서 열린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이수자에게는 서울신보 창업자금 특별보증 신청에 필요한 교육 수료증을 교부한다. 교육 과정은 1일차 ▲창업자금·보증지원제도 및 소상공인 지원사업 ▲상권입지 분석 및 활용 ▲사업계획서 이론 및 작성 실습과 2일차 ▲온라인 마케팅 ▲창업 세무 ▲노무 및 직원관리 등으로 꾸렸다. 서울신용보증재단 경영지도사 장동근 위원이 창업자금 보증지원제도 활용법과 신용관리 성공·실패 사례 등을 소개한다. 상권입지 관련 교육은 KYG상권분석연구원 김영갑 교수가 이끈다. 상권입지 조사분석 방법과 상권분석시스템 활용 사례로 목 좋은 자리를 찾는 법을 배운다. 업력이 짧은 예비 창업자나 소상공인이 창업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가 중요하다. 이앤에스컨설팅 경영지도사 김진아 대표와 함께 이에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