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FOOD 비즈니스

[일본 자영업 엿보기]작은 창을 통해 메뉴 공유하는 이색 콜라보 식당

고객 선택 폭은 넑히고, 인력 부담은 줄여 화제

치열한 외식시장에서 새롭게 해결책으로 주목받는 아이템이 있다. 바로 브랜드 간 콜라보레이션이다. 

올해 1월 서울 3대 냉면집 중 한 곳인 유천대가와 원조이화찹쌀순대로 유명한 해늘이 업무 협약을 맺고 콜라보레이션을 추진 중이다.

 

 

일본 후쿠오카에선 선술집과 이탈리아 음식점이 뭉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매장이 있다.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브랜드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작은 창문으로 서로의 음식 건네

일본의 인기 선술집 ‘백식(白食)’의 2호점으로 오픈 한 코야마 파킹(コヤマパーキング)과 오사카에서 온 (食) 마시카는 같은 건물에서 입주한 것이 콜라보레이션의 시작이었다. 사실 코아먀 파킹의 카미야마 오사무 점주와 마시카의 이마오마 사이치 점주는 이전부터 외식업을 하며 알게 된 사이로, 이마오마 점주에게 이 건물을 소개한 것도 카미야마 점주였다. 두 매장은 벽 하나를 두고 붙어있다.

 

 

“이마오마 씨가 10평 규모의 매장을 원했고, 마침 코야마 파킹 바로 옆에 자리가 있어 추천을 했다. 코야마 파킹은 2017년 9월에 문을 열었고, 마시카는 같은 해 10월에 영업을 시작했다. 서로 협력해 시너지 효과를 내면 빠른 시간 내에 지역 명소가 될 것이라 생각해 콜라보를 제안했다.”

 

두 점주는 매장을 열기 전부터 메뉴를 교환하기로 정하고 벽을 뚫어 작은 창문을 마련했다. 하지만 오픈하고 1년 동안은 본인들 매장을 살피느라 정신이 없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지 못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조금씩 여유가 생겨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논의해 나갔다.

 

오히려 정반대에서 오는 이질감이 재미

두 점주는 선술집과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라는 이질감이 오히려 고객 입장에선 재미있게 느껴질 것 같았다. 양 매장의 모습이 보이는 작은 창을 통해 와인을 공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작년 12월부터 서로의 음식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어느 정도 공유할 메뉴를 한정하는 방법도 생각했으나  초창기인 만큼 현재는 테스트겸 대부분의 메뉴를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직원,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이후 메뉴를 정리할 계획이다. 업계에선 새로운 시도이기에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충분한 사전 설명을 해주고 있다.

 

 

인기 있는 메뉴는 얇고 납작한 파스타 ‘타야린’, 코야마 파킹의 ‘바삭바삭 피망’이다. 앞으로 메뉴를 독립시켜 다른 가게에도 제공하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다. 판로를 확대해서 수익을 증대시킨다는 계획이다.

 

고객 선택 폭은 넑히고, 직원 부담은 감소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지 3개월이 지났지만, 주방 오퍼레이션은 문제없이 원활하게 돌아간다. 주문이 들어오면 작은 창문을 열고 벨을 누른다. 콜라보 매장인지 모르던 고객도 자연히 벨이 울리고 음식이 창을 통해 오가는 모습에 시선이 쏠릴 수밖에 없다.

 

콜라보 장사를 개시하고 10일간 매출을 정산한 결과 코야먀 파킹은 6만엔(약 62만 원), 마시카는 3만엔(약 31만 원)의 추가 수익을 올렸다. 지금은 두 매장 모두 비슷한 선의 매출이 나온다. 1일 평균 5~6000엔의 매출 상승 효과가 있었다.

 

 

“서로 다른 브랜드 매장끼리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얻게 된 가장 큰 장점은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준다는 것이다. 코야마 파킹에서 마시카의 음식을 먹어 보고 방문오거나 반대의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콜라보 매장은 직원의 업무 부담도 감소시켜준다. “코야마 파킹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4명이다. 만약 두 사람이 일하게 될 경우 메뉴를 절반으로 줄여도 마시카에서 보완해주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된다.” 최근 젊은 직원들은 돈보다 시간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마시카의 경우 오사카 중앙 주방에서 조리된 것을 후쿠오카점에서 완성만 하면 돼 조리 교육이 거의 필요 없다.

 

끝으로 두 점주는 “콜라보 매장은 눈으로 보이는 성과 이외에 긍정적인 요소가 많다. 무엇보다 서로 소통하며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온다. 장사를 하다 보면 매장을 객관적으로 보기 힘든데 옆에서 조언을 해주는 동료가 있어 든든하다. 바로 옆에 있어 경쟁 매장으로 비춰질 수 있으나 한팀이란 마음으로 협업하고 있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키워드체크] 저당·저탄수화물 ‘혈당 조절템’ 주목
운동과 식습관으로 건강하게 노화를 늦추며 몸을 관리하는 ‘헬스디깅족’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체중을 줄이는 혈당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때 우리 몸은 치솟은 혈당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당뇨는 물론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먹는 음식을 고단백, 저당, 대체면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식단 관리를 통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당 함량 낮은 그릭요거트, 고단백 아침식사 및 영양 간식으로 인기 요거트는 아침 식사로 가볍게 먹기 좋다. 이 중 과일 맛 플레인 요거트는 당 함량이 높아서 혈당 관리에는 좋지 않다. 반면 그릭요거트는 당 함량이 낮은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혈당 관리에 적합하다. 칼슘도 풍부해 시니어, 임산부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는 국내 1세대 그릭요거트 브랜드다. 꾸덕꾸덕한 제형의 시그니처와, 이보다 묽고 부드러운 제형의 라이트 두 종류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설탕 등 감미료가 첨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지하철 유휴공간, ‘수직농장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월 15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역 역사 내에 위치한 ‘메트로팜’을 방문, 수직농장 기업(플랜티팜)이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하여 구축한 도심 속 수직농장 모델을 직접 둘러보았다. 송 장관이 방문한 ‘메트로팜’은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수직농장을 구축, 엽채류 등 작물을 도심 속에서 재배하고 체험·교육 활동, 카페 등을 함께 운영하여 생산·유통·체험까지 복합적으로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랜티팜은 2019년부터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통해 현재 서울지하철 5개 역사(상도, 답십리, 을지로3가, 충정로, 천왕) 내에 메트로팜을 운영하고 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수직농장 산업이 도심 속 유휴공간을 만나 시민들의 쉼터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라고 밝히며 “이러한 도심 속 수직농장 복합 모델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3월 산업부, 국토부와 협업하여 수직농장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내용 등을 담은'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플랜티팜 강대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