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식품에 대한 인식 변화 ‘1코노미’ 시장과 함께 기술도 맛도 폭풍 성장

올해 우리나라 전체 가구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소비 주체가 1인 가구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외식업계의 제품 및 브랜드 출시 방향도 1인 가구를 겨냥한 '솔로 이코노미'에 초점이 맞춰지는 추세다

특히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로 불리는 가정간편식 시장은 1인 가구의 증가로 가장 크게 성장한 분야다.

 

‘나 혼자 산다’, 싱글족들을 겨냥한 냉동식품 시장 급성장

간편함, 가성비, 맛 3박자 모두 챙겨

이전까지 냉동식품은 값싸고 건강한 음식이 아니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맛, 냉동 기술, 포장 기술이 다방면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그 거부감도 사그라지고 있다.

 

급속냉동기술의 발달에 따라 최근 냉동식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고급화되면서 소비자 수요가 계속 늘고 있기 때문이다.

 

냉동식품에 대해 흔히 갖는 우려인 방부제 사용의 부작용도 이제는 옛일이다.

방부제 없이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급속 냉동 기술의 발전 덕분이다. 과거 냉동식품의 경우 제조 시 얼음결정이 커지면서 맛과 식감이 떨어졌지만 급속냉동 방식은 얼음결정이 미세하게 생성돼 조직이 파괴되지 않고 본연의 맛과 식감이 유지되는 강점이 있다.

 

‘청년떡집’의 떡은 고온에서 30분 이상 치대면서 반죽한 완성된 떡을 바로 영하 30도 이하에서 급속 냉동시킨다.

급속 냉동 기술은 방부제 없이 냉동 상태로 오랜 시간 보관 가능하며, 조리 직후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게 한다.

 

청년떡집 떡은 냉동 보관할 시 12개월까지 안전하게 먹을 수 있고, 자연해동만으로도 갓 만든 떡의 식감과 맛을 즐길 수 있다.

 

최근 냉동피자 시장은 배달 피자를 견제하며 급격히 성장 중이다.

2016년 114억 원(이하 닐슨코리아)였던 시장 규모는 2018년 9월 기준 1010억 원으로 785.9% 커졌다. 올해는 1200억 원을 넘어설 거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혼족에게는 배달피자의 부담스러운 양이 언제나 걱정이다. 1인용 사이즈는 거의 드물고 3~4인 용 피자 사이즈로 주문해야 가격 대비 만족이 크며 콜라와 기타 사이드 메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그래서 혼자 먹을 때도 비싼 3~4인 용으로 주문해 여러 끼니에 걸쳐 먹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냉동피자는 이런 애로 사항을 해결해 준다.

전자레인지에 3분이면 데워지는 2~3인용 크기, 1만 원대 초중반의 가격, 기름기를 뺀 화덕 피자의 맛이 우주인피자의 인기 비결이다. 그 또한 도우가 얇아 성인 여성 1명이 한 판을 먹기 부담스럽지 않다.

 

최근에는 주춤한 모습을 보인 ‘냉동만두’ 역시 전통의 HMR이다.

1인가구 소비 패턴의 큰 특징은 크게 두가지로 간편화와 소랑화였다. 하지만 프리니엄 만두를 표방한 비비고처럼 최근 고급화까지 더해저 각종 유통업계에서는 고급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냉동만두 전체 시장규모는 4526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도의 4584억원보다 58억원 가량 줄어들었다. 그만큼 HMR 시장이 다양화되고 시장규모가 확대되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비비고를 앞세운 CJ제일제당은 2013년 3700억원대 수준이었던 냉동만두 시장은 같은 해 말 비비고 냉동만두 출시 이후 확대를 거듭하면서 ▲2014년 3995억원 ▲2015년 4460억원 ▲2016년 4400억원 등의 추세를 보였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