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외식업계, 10대 공략하는 '핀셋 마케팅'에 주목

식품외식업계가 차세대 소비시장의 주역으로 떠오른 ‘10대 소비자 모시기’에 나섰다.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한 10대들을 공략하기 위해 앱을 통해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SNS 등의 홍보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10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인기 브랜드와 콜라보를 통한 리뉴얼 제품 출시로 10대 고객층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도미노피자, ‘틴매니아 캠페인’ 통해 10대 특별 할인 혜택 제공

도미노피자는 오는 4월1일부터 매월 10대 고객에게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틴매니아 캠페인’을 진행한다.

‘틴매니아 캠페인’은 가격부담으로 피자를 쉽게 즐기지 못한 10대를 위해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또한 이번 캠페인은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한 10대 고객들을 위해 도미노피자의 자체 디지털 주문 플랫폼인 고객 맞춤형 DIY 서비스 ‘마이 키친’(My Kitchen)과 인공지능 채팅 주문 서비스 ‘도미챗’(DomiChat)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도미노피자는 이번 ‘틴매니아 캠페인’을 통해 도미챗으로 클래식 피자 배달 주문 시 25%, 포장 주문 시 35% 할인 및 마이키친으로 모든 피자 배달 주문 시 25%, 포장 주문 시 3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만 14세부터 19세에 해당하는 도미노 매니아 고객들은 매월 해당 쿠폰이 자동으로 발송되며 20대 진입 시 혜택은 자동으로 소멸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미노피자 홈페이지 참조)

 

삼양식품, 10대 취향 저격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스낵 신제품 ‘프렌즈짱’ 출시

삼양식품이 스낵 신제품 ‘프렌즈짱’을 내놓았다. 프렌즈짱은 오리지널 짱구의 단맛 대신 콘버터맛 시즈닝과 치즈가루를 넣어 달콤하면서도 짭짤한 옥수수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카옌페퍼로 약간의 매콤한 맛도 추가해 풍부한 맛을 더했다.

이번 제품은 프렌즈밥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카카오프렌즈와의 콜라보 제품으로 패키지 디자인에 멕시칸 스타일의 ‘무지’와 ‘콘’ 캐릭터를 적용해 귀엽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삼양식품은 장수 브랜드 짱구와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짱구와 형태는 같지만 맛은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10대 소비자층에도 새롭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제과, 멕시카나와 함께 치킨&과자 수요 겹치는 10대 겨냥 ‘치토스 치킨 콘스프맛’ 선보여

롯데제과는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멕시카나'와 손잡고 ‘치토스 콘스프맛’을 그대로 살린 ‘치토스 치킨 2탄 콘스프맛’을 선보였다. ‘치토스 치킨 2탄 콘스프맛’은 바삭한 후라이드 치킨 위에 달콤하면서 고소한 콘스프맛 시즈닝 가루를 뿌려 완성했으며,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뜨거운 반응을 일으킨 ‘치토스 치킨’의 인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치토스 치킨’이 매콤 달콤한 맛으로 2030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었다면 ‘치토스 치킨 2탄 콘스프맛’은 고소한 맛을 강조해 10대 소비자들에게도 환영받고 있다. 또한 과거 1990년대 나왔던 패키지를 재해석한 디자인을 적용해 10대 소비자들에게는 신선하게 받아들여지는 복고풍 ‘뉴트로’(Newtro)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업계 관계자는 “식품외식업계는 특히 빠른 트렌드 변화로 미래에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잡을 10대를 잡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시도되고 있다”며 “10대의 관심을 살 수 있는 독특한 제품 외에도 그들의 주로 이용하는 디지털 플랫폼, 동영상 콘텐츠 등 핵심 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설명회 단신]커피베이, 여름 성수기 시즌 앞서 4월 사업설명회 개최
여름 성수기 시즌을 겨냥하여 카페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의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커피베이가’ 서울 금천구 본사에서 4월13일(토), 25일(목) 세 차례의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2009년 12월 런칭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500여 개의 가맹점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커피숍 프랜차이즈 전문 브랜드 커피베이는 4월 사업설명회를 통해 점포 선정부터 가맹 관리까지 다양한 창업 정보와 함께 10년의 노하우가 담긴 커피베이만의 브랜드 경쟁력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쇼핑몰, 기차 역사 등 특수상권을 포함한 다양한 상권에서 직영점을 운영한 경험을 토대로 혼자서는 준비하기 어려운 특수 상권 창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합리적인 가맹점 개설 비용을 통해 창업 비용의 거품을 줄인 커피베이는 가맹점 매출 안정화를 위한 3단계 매출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엔 봄 시즌을 맞아 고객의 눈과 입을 사로잡는 딸기 신메뉴 5종과 벚꽃 신메뉴 5종을 각각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를 후원해 착한 프랜차이즈라는 평가를 받았다. 커피베이의 이번 사업설명회는 홈페이지와 대표 전화를 통해 예약 신청을

[J-FOOD 비즈니스]2019 일본 음식 트렌드 이끌 5가지 전망
음식점에게 ‘메뉴 개발’은 경영의 핵심 부분이다. 늘 고객이 찾는 단골 메뉴도 중요하지만 트렌드한 메뉴가 함께 있어야 매장이 살아있다는 인상을 준다. 트렌드한 메뉴를 출시하면 매장 앞을 지나는 이들의 눈길을 한번이라도 더 잡을 수 있고 고객 유치로 연결도 쉽다. 2019년 일본 음식 트렌드를 이끌 5가지를 정리했다, 인스타바에(インスタ映え) 부르는 길게 늘어진 치즈 작년 일본에선 한국식 ‘핫도그’가 화제였다. 특히 튀김 옷 안에 치즈가 듬뿍 들어가 한입 먹으면 치즈가 길어 늘어지는 치즈 핫도그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올해는 치즈와 치킨이 만났다. 젊은 층 사이에서 퐁듀처럼 찍어 먹는 빠네치킨의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한국에서도 몇 년 전부터 생겨난 퐁듀치킨과 유사하다. 치킨을 빵 속에 담긴 치즈에 양껏 찍어서 먹으면 이색적인 풍미를 낸다. 치즈는 맛만큼 뛰어난 비주얼로 오랜 인기를 모은 식재료이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치즈 햄버거’ 등 외형은 수수하나 칼로 썰으면 치즈가 넘쳐나는 모습은 사진을 찍기 제격이다.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길 원하는 인스타바에족를 통한 SNS 집객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본격적인 맛을 밖에서 즐기는 ‘Portable F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