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엿보기]설레면서도 무서웠던 카페 창업 도전기

분당 정자동 Gourmet coffee의 최우정 대표

분당 정자동 카페거리에는 고층 건물 사이로 각양각색의 카페가 나란히 줄지어 있다. 다가오는 여름이면 시원한 그늘 밑에서 테라스에 앉아 커피를 마시는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데이트 장소, 인근 주민의 휴식처로 사랑받고있다.

 

 

Gourmet coffee(이하 지커피)는 카페거리가 조성되기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이곳을 지키고 있다. 2013년부터 지커피를 인수해 운영하고 있는 최우정 대표의 창업 이야기를 들어봤다.

 

차 티백에서 카페로 사업 전환

사업을 시작한 건 동업자와 함께 2011년 차 티백을 제작해 판매하면서부터다. 전라남도 영암에서 녹차 밭을 하는 부모님에게 공급받은 녹차, 당뇨에 좋은 돼지감자 등을 이용한 건강 차를 티백으로 만들었다.

 

오프라인 매장, 유기농 브랜드에 입점하는 등 유통 활로를 개척하며 2년간 운영했지만 수익률이 높지 않았다. 차 티백 사업을 접고 새 아이템을 고민하다 옛날부터 해보고 싶던 카페에 도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집 근처에 단골인 카페의 주인에게 부탁해 한달 동안 무보수로 출근하며 일을 배웠다.

 

 

“창업을 하기 위해선 관련 경험을 쌓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했다. 카페에서 근무하며 로스팅, 탭핑 등 커피 제조법은 물론 손님 응대 방식을 익혔다. 처음에는 막막했는데 직접 경험을 하니 카페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프랜차이즈보다는 챙겨야 할 부분이 많지만 따져보니 개인 매장을 여는 편이 수익구조가 더 양호했다. 마침 운 좋게 ‘Gourmet coffee’를 인수할 기회가 생겨 카페 창업으로 이어졌다.”

 

낮에는 커피 밤에는 차

정자동 카페거리는 분당의 청담동 일명 ‘청자동’이라 불린다. 주 고객층이 소비력을 갖춘 만큼 고급화 전략을 취하는 곳이 많다. 지커피 역시 회전율에 신경쓰지 않고 수준 높은 차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지커피는 로스팅 업체를 통해 산미가 없고 고소함을 살린 원두를 사용해 커피를 내린다. 브라질,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총 3곳의 원두를 받아 사용한다.

 

시그니처 메뉴는 비엔나커피(아인슈패너 커피)다. ‘Gourmet coffee’의 고소한 커피에 부드러운 크림의 풍미가 일품이다. 카페 라테에 깔루아를 섞은 ‘깔루아 라테’는 작년 봄 독특한 커피로 방송에서 소개됐을 정도로 손님들의 호응도가 높았다.

 

 

지커피는 밤이 되면 차 종류를 찾는 손님 비중이 늘어난다. 관련 사업을 했던 만큼 직접 엄선해 고른 좋은 향의 차를 다양하게 갖추었다. 홍차와 과일향을 브렌딩한 ‘오후의 하늘’, 꽃으로만 이루어진 차 ‘플라워 가든’, 블루베리 리치 등이 있다. 차를 즐기는 문화를 손님과 나누고자 직접 시향 해보고 음료를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주 고객층은 30~40대 여성이다. 낮에 아이를 등교시킨 30~40대 여성분들이 많이 온다. 매장 분위기가 조용하고 편안해 저녁에는 카페거리에서 데이트하는 연인, 선을 보는 남녀가 주로 찾는다. 카페인을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을 위해 논카페인 음료 라인도 갖추고 있다.”

 

종로에서 한식당 오픈하기도

카페를 하며 종로에 한식당 ‘위키드 스푼’ 운영을 2년간 겸하기도 했다. 서까래가 그대로 남아있는 한옥을 살리고 유리 지붕으로 감각있게 매장을 꾸몄다. 찾아오기 힘든 골목 안쪽에 위치했지만 점심시간이면 직장인 손님으로 가득찼다.

 

“카페를 하며 또 다른 외식업을 경험해보고 싶어 한식당을 차렸다. 아침에 일어나서 쌀을 씻어 담가놓고 시장으로 장을 보러 갔다. 만드는 법을 배워 새우장도 직접 담궜다. 제육볶음이 주력 메뉴라 하루 종일 불 앞에서 일해다 했다. 여간 힘든 시간이 아니었다.”

 

작년 여름 기록적인 폭염으로 매장 에어컨이 계속 꺼져 영업을 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어쩔 수 없이 한옥 카페로 컨셉을 바꿨다가 지커피에 집중하고자 매장을 정리하고 다시 분당으로 내려왔다.

 

하나를 해도 제대로 하자

최 대표의 운영 철학은 ‘하나를 해도 제대로 하자’이다. 욕심에 여러 가지를 늘어놓다보면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빠지기 때문이다. 유행이 지난 상품은 빨리 정리해 운영을 간소화했다.

 

“한때 손님들이 지커피를 오면 에그타르트를 찾을 정도로 인기였던 시기가 있다. 하지만 유행이 지난 시점에 간혹 찾는 손님을 위해 비싼 금액을 치르고 에그타르트를 공급받을 이유가 없었다. 메뉴를 정리하고 하나의 디저트라도 보기 예쁘게 드리려고 플레이팅에 신경썼다.”

 

 

디저트를 주문하면 덩그러니 주지 않고 세련된 접시에 딸기, 생크림을 활용해 장식을 한다. 비용을 조금밖에 들이지 않고도 손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인스타그램 등 SNS에 손님이 케이크 사진을 올리는 마케팅 효과는 덤이다.

 

설레면서 무서운 일이 창업

최 대표는 “창업이란 설레면서도 무서운 일”이라 말했다. 처음 장사를 시작할 땐 외식 감각이 전혀 없었다. 직접 현장에서 부딪히며 필요한 부분은 책, 인터넷을 뒤져 하나하나 배워가며 채워 나갔다.

 

끝으로 “창업 후 내가 죽도록 노력해도 안 되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조금만 틀어져도 일을 망치는 경우가 있고, 모든 것을 혼자 안고 간다는 부담감이 커 무서울 때도 많았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손님들이 음식이 너무 맛있다고 말해주면 뿌듯하고 금방 자존감이 높아졌다. 이게 창업이 가진 묘한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부산시, '이색디저트' 업종 마케팅 지원… 30일까지 참가 소상공인 모집
부산시와 (재)부산경제진흥원은 올해 소상공인 유망업종을 '이색디저트' 업종으로 정하고, 해당 업종의 지역 소상공인 10개사를 선정해 공동·특화 마케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유망업종 마케팅 지원사업'은 지역의 특화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 소상공인 유망업종을 선정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부산의 대표 브랜드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2017년 수제맥주가 유망업종으로 처음 선정된 이후 ▲패들보드(2018년) ▲부산꼼장어(2019년) ▲스페셜티 카페(2020년) ▲카페(2021년) ▲반려동물 수제간식(2022년) ▲반려동물 전체업종(2023년)이 선정된 바 있다. 올해의 유망업종인 '이색디저트' 업종은 최근 소비 유행(트렌드)을 주도하는 엠지(MZ)세대의 성향에 맞춰 전국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업종이다. 시는 선정기업에 디자인 브랜드 개선, 전시회 참가 등 업체별 7백만 원 이내의 맞춤형 '특화마케팅'을 지원하며, 온라인 마케팅, 벼룩시장(플리마켓) 등의 업종 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도 추가로 지원한다. 참가신청은 오늘(19일)부터 4월 30일까지 시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 누리집에서 하면 되고, 이후 시는 분야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