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식물 시장 22조...실내서 자연을 느끼는 '티앤지랩'의 그린월

티앤지랩 김영주 대표

코로나 19로 이후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반려식물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다. 식물재배기 ‘트윈’을 개발한 LG전자측은 2022년이면 약 22조 규모의 반려식물 시장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소셜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썸트렌드’에 따르면 최근 한달간(3월 15일~4월 14일) SNS내 반려식물 언급량은 전년동기 대비 30.7% 증가했다.

 

 

집안에서 더 쾌적하게 반려식물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기업이 있다. IoT기술을 적용한 식물 생육 시스템 제조업체인 ‘티앤지랩’이다. 지난 16일에 인천글로벌캠퍼스 티앤지랩 본사에서 만난 김영주 대표는 환경 문제에 대한 강한 해결 의지를 지닌 분이었다.

 

도심 속 실내 공기질 해소를 제안하는 티앤지랩

티앤지랩은 자연에서 비롯된 식물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기업이다. 도시화로 인한 심각한 실내공기질 문제 해소, 코로나19로 사회적 관계가 단절된 도시민의 삶의 질 문제를 해결한다.

 

실내건축전문가로 인테리어 회사를 운영하던 김영주 대표는 공사 중 발생하는 대량의 폐기물, 건축 자재에서 발생하는 환경호르몬을 심각하게 인식했다. 또한, 도시의 실내 환경, 공기질 오염,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가 하루빨리 필요하다고 느꼈다.

 

 

“몇 년 전 우연히 집안에서 정성껏 기른 식물이 습도조절, 공기정화 역할을 해주면서 안구건조증 개선과 함께 업무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했다. 푸르른 식물들이 집안을 채우며 인테리어 효과 또한 뛰어났다.”

 

식물의 치유력을 몸소 경험한 김 대표는 삭막한 도시에 자연과 공존을 복원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벽면에 식물을 편리하게 재배할 수 있는 융합솔루션 개발에 나섰다. 조경, 농업, 건축, 인테리어, IT 분야의 전문가들과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4년간 제품 개발에 매진한 끝에 스마트식물공기청정기 ‘그리오’의 버전3을 완성했다.

 

자체 특허 등록으로 관리 및 유지에 용이한 식물토탈케어서비스 설계

실내 수직정원 ‘그린월’은 유익한 친환경 조경방식이나 관리가 까다로워 접근성이 높았다. 티앤지랩은 기존 그린월의 문제점을 개선시켰다.

 

그린월의 선진 기술 보유국인 일본, 이스라엘 기업의 그린월을 면밀히 검토하여 장점을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현재 한국내 그린월 분야의 선도자로 자리매김해 가는 중이다. 현재 관련 특허 10개를 보유했으며, 그린퍼니처 등 실내의 조경 및 인테리어 효과적인 제품 또한 개발하고 있다.

 

 

 

실내 식물 재배의 가장 큰 걸림돌은 흙이다. 흙에서 발생하는 벌레, 박테리아 문제, 아이나 반려동물이 흙을 쏟거나 배관이 막히거나, 토양경화문제로 관리의 어려움 등이 흙과 관련한 문제이다.

 

티앤지랩은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수경재배용 인공배지를 만들었다. 자체 특허를 보유한 바이오필터는 시간이 지나도 공기와 물의 비율이 일정하게 최적으로 유지되며, 원적외선 방출, 항균, 항공팜이 기능으로 뿌리 건강을 유지하며 공기 정화하는 식물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들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또한, 월 일정 비용을 부담하면 식물 관리 및 식물 교체가 가능한 그리오 관리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시즌별 식물큐레이션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고객경험서비스를 런칭 준비 중이다.

 

ESG 경영, 탄소중립경영에서 주목받고 있는 티앤지랩의 그린월

종근당 스마트그린오피스에 설치된 티앤지랩의 그린월이 호평을 받으며, 앞으로 다수의 대기업, 학교와 그린오피스 및 그린 스마트스쿨 조성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투자유치를 통해 바이오필터 대량생산을 위한 식물공장을 준비 중이다. 대규모 식물공장이 조성되면 저렴한 가격에 렌탈 및 식물토탈 케어서비스 제공을 할 예정이다.

 

 

김영주 대표는 “호텔 및 레스토랑에서도 그린월을 활용한 실내공기 정화 및 실내 인테리어 효과를 기대하며 특별히 바질, 루꼴라 등 식용 식물 재배용 그린월 등을 활용하면 더욱 실질적이고 현장 체험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SG경영, 탄소중립경영이 화두인 가운데 앞으로 티앤지랩이 그려갈 녹색발자국, 각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그린월의 확장성이 매우 기대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