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아이템]기본과 맛에 대한 원칙을 지켜온 '신의주찹쌀순대'

모두 안된다고 했다. 2006년 신의주찹쌀순대가 강남 역삼동 중심에 첫 매장을 열었을 땐 부정적인 시선이 많았다. 이전까지 순대국밥은 시장 한 켠에서 소주 한잔하며 먹는 음식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돼지 부속 부위 특유의 냄새 때문에 오피스 상권에서는 힘들 것이라 봤다.

 

하지만 신의주찹쌀순대는 이러한 인식과 달리 직장인 특히 여성 고객 방문이 주를 이뤘다. 한때 강남 최대 번화가 중 한 곳인 테헤란로에 좌우로 매장을 오픈할 정도로 성공적으로 사업을 전개했다.

 

소규모 공장을 만들어 몇 개점에 물류를 납품해오다 2008년 ㈜거성푸드 법인을 설립하고 경기도 구리시에 공장을 세웠다. 가맹점 수가 늘어나며 장소가 협소해지자 2014년 현재 위치인 경기도 양주시로 제조공장 이전을 마쳤다.

 

깐깐히 위생관리로 인정 받은  제조공장

㈜거성푸드의 강점은 제조공장에 있다. 건립할 당시 초기 투자비용을 높게 잡았다. 원료 입고부터 순대 제조, 살균, 포장 과정까지 전체 공정에서 만전을 기했다. 특히 공정 중 발생하는 폐수의 방류수 기준을 법적 기준치보다 더 낮게 설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폐수배출 허용기준 상 요구되는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40mg/ℓ이하, COD(화학적산소요구량) 기준치 50㎎/ℓ 이하보다 더 깐깐히 관리한다. ㈜거성푸드는 기준을 1~7㎎/ℓ 이하로 낮췄으며 방류되는 물은 빗물 수준으로 깨끗하다. 식품인증원에서 HACCP 인증을 받고, 모범 제조시설로 홍보 영상을 촬영해 갈 정도로 위생을 중점적으로 신경쓰고 있다.

 

또한, 2016년 ISO(국제 표준 기구)에서 9001(품질경영시스템), 14001(환경경영체제) 인증을 획득했다. 놓치기 쉬운 탈의실 윗부분도 경사를 지게 만들어 매일 청소해 먼저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있다. 모든 작업장마다 HACCP 일람표를 붙여 모니터링 절차, 개선조치방법을 준수한다.

 

 

제조가 끝난 모든 제품은 마지막으로 금속검출기를 통해 철(Fe), 스테인리스(SUS) 불검출 여부를 확인한다. 전 과정을 통과한 제품만이 전국 직영점으로 유통된다. 제조공장 부지는 약 7,295㎡(2200평)이다.

 

구전영업을 통한 다점포 전개

신의주찹쌀순대는 전국에 약 180개의 가맹점이 분포돼 있다. 별도의 마케팅 활동을 해오지 않았지만 기존 가맹점주를 통해 구전 영업이 이뤄지며 빠르게 점포를 늘렸다. 무엇보다 적게는 2~3개, 많게는 10개 이상 다점포를 운영하는 가맹점주도 있다. 그만큼 수익성이 있고 점포 운영이 원활하다는 반증이다.

 

 

점포 운영 경험이 있는 슈퍼바이저가 가맹점을 방문해 맛 체크, 경영 관리를 하며 업무 협조 요청이 있으면 수시로 매장을 찾는다. 서울 문정동에 프랜차이즈 조리, 마케팅 직원이 상주하는 사무실을 두고 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인천은 2~3일에 한번 제조공장에서 직접 제품을 배송하며, 지방과 제주도 지역은 대기업 식자재유통 업체를 이용한다.

 

상생협력상 수상한 시래기 순대

신의주찹쌀순대의 대표 메뉴는 시래기 찹쌀·야채 순대다. 2015년 강원도 농업회사법인 (주)DMZ 펀치볼과 상생 협력 MOU를 체결하고 강원도 양구군의 특산품 시래기를 공급받고 있다.

 

 

양구 시래기는 무를 버리고 오로지 시래기용으로 재배하며, 80일 동안 깨끗한 자연에서 말려 식감이 부드럽다. 시래기를 순대에 넣어 돼지소창의 기름기를 잡아 더욱 담백하고 찹쌀순대 고유 풍미를 일으킨다.

 

순대소로 100% 국내산 돈육을 사용하며 파프리카 등 20여가지 재료를 넣어 씹는 맛을 더했다. 또한, 제조 공정에서 기술성을 인정받아 2016년 특허 2건을 획득했다. 재작년에는 상생협력사업부분에서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가격 경쟁만이 전부는 아니다.

순대는 동네 분식집에서도 3천원 내외면 먹을 수 있다. 대중적이며 가장 접하기 쉬운 메뉴 중 하나다. 시장은 두터우나 그만큼 경쟁자도 다수이다. 순대를 제조하는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도 많다.

 

 

신의주찹쌀순대의 순대국밥 한 그릇은 8000원이다. 모듬순대는 20000~25000원으로 가격대가 높은 편이다. 처음에는 가격에 대한 저항감이 있었으나 그것이 전부는 아니었다. 가격 이상의 품질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맛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높다.

 

양주에 있는 ㈜거성푸드 제조공장에는 ‘땀과 노력없이는 성공하지 못한다.’는 표어가 적혀있다. 2006년 직영점을 시작으로 10여 년 만에 브랜드를 키운 원동력은 제조공장을 중심으로 신뢰받는 품질 관리, 제품개발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앞으로는 서민 음식에서 벗어나 퀄리티 있는 음식으로 순대를 한 단계 끌어 올리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약처 , 돈가스·닭꼬치 등 수입 동물성 식품도 6월부터 수입위생평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축산물에 적용하던 수입위생평가 제도를 올해 6월 14일부터 돈가스 등 동물성 식품에도 확대하여, 총 6단계의 평가절차를 통해 안전성을 수입 이전부터 사전검증하고 수출국 정부에서 보증하는 제품만 소비자에게 제공되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동물성 식품 수입위생평가 시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정하는 「축산물의 수입허용국가(지역) 및 수입위생요건」 고시 개정안을 4월 12일 행정예고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①우리나라로 수입되는 동물성 식품이 지켜야 하는 위생요건 규정 ②동물성 식품 수입이 허용되는 국가목록 고시 ③타조고기, 타조알을 수입위생평가 대상으로 신규 지정 등이다. 동물성 식품을 수출하는 정부와 해외제조업소가 준수하여야 하는 위생요건을 정하고, 수출국 정부는 동물성 식품을 수출할 때마다 수입위생요건에 적합한지 확인하여 수출위생증명서를 발급하도록 의무를 부여한다. 동물성 식품도 축산물과 같이 사전에 고시된 국가에서만 수입을 허용하고, 이미 축산물 수입위생평가를 완료한 국가는 동물성 식품을 수입할 수 있는 국가로 자동등록함으로써 신속한 통관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기타 식육 및 기타알제품 중 타조의 식육(고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중장년의 새로운 도전을 위해”…경기도, 베이비부머 경기스쿨 교육생 모집
경기도가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베이비부머 경기스쿨’ 상반기 교육생을 5월 13일까지 모집한다. 베이비부머 경기스쿨은 지난해 ‘경기도생활기술학교’에서 사업명을 바꾼 것으로, 자격증 취득 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 취‧창업 유망 직무교육과 일경험 제공 등 재취업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개편했다. 상반기에는 용인예술과학대학교(경기남‧북부), 성결대학교(경기서부), 미가형제직업전문학교(경기동부)에서 유통‧물류 전문가, 드론마스터, 시니어 광고패션모델 등 13개 교육과정에 310명을 모집한다. 직무교육 외에도 다양한 일경험 및 사회공헌활동, 일자리 연계 등 사후관리를 지속하고, 동아리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장년층(40~64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경기도 평생학습포털에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야간 및 주말과정 운영을 통해 퇴직예정자 등 직장인에게도 지원을 확대한다. 교육과정 및 일정, 선발요건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평생학습포털과 과정별 교육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남경아 경기도 베이비부머기회과장은 “중장년 세대는 그동안 맺어온 학연, 지연의 관계보다 새로운 학습과 경험을 통해 새로운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