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엿보기]본사도 만류한 외진 골목에서 매출 1위한 비결은!?

'짬뽕타임24' 종로3가점 김석규 사장의 창업스토리

외식 시장 빙하기라 불리는 요즘이다. 경기 침체가 지속되며 2019년 3분기 외식산업 경기지수는 66.01로 전년 동기 대비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생계를 위해 창업을 선택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외식 창업을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김석규 사장은 종로 외진 골목에 짬뽕타임24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했다.

근처에서 한식집 ‘삼삼국밥’을 운영하던 김 사장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기까지 긴 시간을 두고 브랜드를 분석했다고 한다. 불황에도 외식업으로 승승장구하는 그의 노하우를 들어봤다.

 

창업 위해 오랜 시간 업종 분석해

외식 시장 트렌드는 급변하고 있으며, 업종별 수명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평균 영업 기간은 5년 11개월로 도소매, 서비스 업종과 비교해 가장 짧았다.

 

김석규 사장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면서 5년 동안 매장을 꾸준히 다녀보며 음식 맛, 서비스, 운영 방식 등을 면밀히 살펴봤다.

 

 

“외식업에서 섣불리 뛰어드는 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몇 년이 아니더라도 시간을 충분히 두고 가맹점을 다녀보면서 사업성을 검증해야 한다. 개인매장보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쉽다고 생각해선 결코 안 된다.”

 

창업을 결심하고 김 사장은 원하는 부동산 매물을 찾기 위해 종로 일대를 샅샅이 돌아봤다.

입점을 결정한 곳은 종로 3가역 부근 골목에서도 한 번 더 들어가야 하는 후미진 장소였다. 본사에서도 걱정할 정도로 입지가 좋지 않았으나 그는 상권을 조사해본 결과 짬뽕집이 될 거라는 확신이 있었다.

 

“언뜻 위치만 봤을 때는 장사를 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경쟁점인 중식당이 주변에 거의 없었고, 가격대가 비싸 공략할 만한 틈이 보였다. 월세가 저렴하고 규모가 있어 원하는 컨셉으로 매장을 풀어낼 수 있었다.”

 

오픈 준비를 하며 한 가지 문제가 생겼다. 도시가스를 새로 설치하는데 입구 쪽이 공유지와 사유지가 모두 포함돼 있던 것이다. 땅 주인과 협의를 하고, 구청에서 가서 서류를 제출한 다음 도시가스 지중화 작업까지 약 한 달이라는 시간을 더 소비해야 했다.

 

오픈 첫날부터 손님 몰려

짬뽕타임24 종로3가점은 별도의 마케팅을 전혀 진행하지 않고도 오픈하자마자 높은 매출을 올렸다.  가성비있는 중식당을 원하는 주변 상인들의 니즈와 맞아 떨어진 것이다. 

 

“질 좋은 음식을 가능하면 싸게 팔자는 것이 외식업을 하며 세운 기준이다. 5000~6000원이면 짜장면, 짬뽕을 한 그릇씩 먹을 수 있어 주변 주얼리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 탑골공원을 찾은 어르신들이 주로 식사를 해결하기 위해 부담 없이 방문한다.”

 

 

 

진하며 청량한 맛의 짬뽕

대중성 있는 메뉴 위주로 중화요리를 간소화시켜 중식당이 처음인 김 사장도 쉽게 적응했다. 매장에 출근하면 야채를 볶고, 육수를 끓이면서 오픈 준비를 한다. 면은 반죽 후  실온에서 3시간 숙성시킨 다음 냉장고에 보관한다.

 

 

“브랜드 핵심 메뉴인 짬뽕 맛에 대한 관리가 철저하다. 짬뽕은 돼지고기와 해산물이 같이 들어간 국물로 진하면서도 청량한 맛이 난다. 기본적으로 맵지 않은 국물이지만 손님이 요청하면 맵기를 조절해준다.”

 

탕수육은 본사에서 정해준 비율에 따라 돼지고기를 염지하고 식감을 위해 두껍게 썬다. 100% 전분가루만 사용하기 때문에 더 고소하고 담백하다.

 

가늘고 길게 가는 것이 목표

김 사장은 아침에 출근할 때면 가끔 음료수를 사와 주변에 계신 어르신들이나 환경미화원에게 나눠준다. 주변 사람들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지속하는 것이 장사하는 사람들의 몫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배달도 시작하기 위해 배달앱에 입점을 신청해뒀다. 신청하고도 최소 한 달 정도 걸려 그동안 배달앱 시스템, 마케팅을 공부할 계획이다. 점심 때를 맞춰 챙겨 먹기 힘든 주변 상인들을 많으니 충분히 수요가 있을 것이라 봤다.

 

끝으로 김석규 사장은 “가늘고 길게 가는 것이 창업의 목표이다. 단기간에 큰 돈을 번다는 욕심을 버리고 맛있는 음식을 손님들과 나눈다는 생각으로 장사에 임하고 있다. 동업하는 친구와 호흡이 잘 맞아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며 매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일하는 직원들에게도 솔선수범한 모습을 보이고 성과에 맞는 합당한 보상을 줘 지금처럼 오래 함께 일하고 싶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키워드체크] 저당·저탄수화물 ‘혈당 조절템’ 주목
운동과 식습관으로 건강하게 노화를 늦추며 몸을 관리하는 ‘헬스디깅족’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체중을 줄이는 혈당 다이어트가 주목받고 있다. ‘혈당 스파이크’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때 우리 몸은 치솟은 혈당을 내리기 위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 당뇨는 물론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이 생길 수 있다. 혈당 스파이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먹는 음식을 고단백, 저당, 대체면으로 바꾸기만 하면 된다. 이러한 식단 관리를 통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맛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당 함량 낮은 그릭요거트, 고단백 아침식사 및 영양 간식으로 인기 요거트는 아침 식사로 가볍게 먹기 좋다. 이 중 과일 맛 플레인 요거트는 당 함량이 높아서 혈당 관리에는 좋지 않다. 반면 그릭요거트는 당 함량이 낮은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혈당 관리에 적합하다. 칼슘도 풍부해 시니어, 임산부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스위트바이오의 ‘그릭데이’는 국내 1세대 그릭요거트 브랜드다. 꾸덕꾸덕한 제형의 시그니처와, 이보다 묽고 부드러운 제형의 라이트 두 종류가 있다. 두 제품 모두 설탕 등 감미료가 첨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지하철 유휴공간, ‘수직농장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4월 15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상도역 역사 내에 위치한 ‘메트로팜’을 방문, 수직농장 기업(플랜티팜)이 서울교통공사와 협업하여 구축한 도심 속 수직농장 모델을 직접 둘러보았다. 송 장관이 방문한 ‘메트로팜’은 지하철 역사 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수직농장을 구축, 엽채류 등 작물을 도심 속에서 재배하고 체험·교육 활동, 카페 등을 함께 운영하여 생산·유통·체험까지 복합적으로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랜티팜은 2019년부터 서울교통공사와 제휴를 통해 현재 서울지하철 5개 역사(상도, 답십리, 을지로3가, 충정로, 천왕) 내에 메트로팜을 운영하고 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방문을 통해 수직농장 산업이 도심 속 유휴공간을 만나 시민들의 쉼터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라고 밝히며 “이러한 도심 속 수직농장 복합 모델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지난 3월 산업부, 국토부와 협업하여 수직농장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 내용 등을 담은'스마트농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플랜티팜 강대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