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사이트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실시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육성과 정책 제안 등 공헌하고 있는 프랜차이즈M&A거래소가 ‘프랜차이즈 M&A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을 6월 21일(금) 실시한다.

 

이 교육은 프랜차이즈 시장을 집대성하여 가맹본사의 생존 및 성장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는 프랜차이즈 M&A(인수·합병) 전문가를 양성한다.

 

프랜차이즈 실무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와 회계사와 프랜차이즈M&A거래소(FMX) 이창용 소장이 실사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M&A 성공 노하우의 이론과 실무를 전수할 예정이다.

 

수업 내용은 M&A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만의 독특한 M&A수행 절차 12단계,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 거래 협상, 자금 조달, 계약서 검토 등 제반 프로세스 이해와 PMI 등이 포함된다.

 

 

교육 대상자는 △가맹본사 대표이사 및 임원 △프랜차이즈 기업 M&A 구조조정 관련 부서 △가맹거래사·변호사·회계사·세무사·변리사·감정평가사·노무사·법무사·경영지도사 △창업컨설턴트·공인중개사·프랜차이즈 관련업 종사자·프랜차이즈 본사설립 예정자·예비창업자·대학(원)생 등 프랜차이즈M&A 전문가 활동에 관심이 있다면 신청할 수 있다.

 

앞 과정에서는 25명 신청 조기 마감되었고 참석자는 현직 가맹 본사 대표이사 및 임원, 가맹거래사, 변호사, 변리사, 세무사, 노무사, 경영컨설턴트, PEF(사모투자펀드)운용사, 부띠크 등 다양한 업계에서 교육을 이수했다.

 

교육 이후 가맹본사는 기업가치 극대화 및 Exit전략을 위해, 컨설팅사는 컨설팅 영역을 넓혀 나가기 위해 ‘프랜차이즈 협업 센터(FCC)’에 입주한 본사와 컨설팅사도 있으며, 또한 별도의 프랜차이즈M&A전문가 포럼을 통해 실제 M&A TF팀에 합류해 딜 실무를 통한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과 DD실사 및 PMI등을 접하면서 프랜차이즈M&A거래소(FMX)와 파트너쉽으로 활동 중이다.

 

1기 교육 수료와 프랜차이즈M&A전문가 동문 회장을 겸하고 있는 한옥마을 전주비빔밥 체인본사 김현기 대표이사는 “프랜차이즈 기업만의 독특한 기업 가치 평가와 미래 성장성 판단 기준을 명확히 인지하는 시간이 되었으며, 앞으로 단순 고객만족이 아닌 매우만족을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매진 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2기 교육에 참가했던 김순환 가맹거래사는 “그동안 가맹거래사의 컨설팅 영역 범위가 한정되었는데 이번 교육 이수 후 프랜차이즈 협업 비즈니스센터(FCC) 입주를 통해 FMX의 TF팀에 합류해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과 DD실사를 직접 접하면서 프랜차이즈 시장을 보는 시각이 달라졌으며 프랜차이즈 경영컨설팅 활동 범위가 넓혀졌다”고 밝혔다.

 

이번 강의를 맡은 프랜차이즈M&A거래소 담당 회계사는 10분 만에 재무제표 분석 및 이해와 기업가치평가 및 매매가 산정 방법을 통해 벨류에이션을 올리는 노하우와 Exit전략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룬다고 설명했다.

 

또한 계약서 검토 및 작성 방법에 대해서 강의하는 담당 변호사는 M&A 계약서, 비밀유지약정서, 인수의향서, 양해각서, 영업양수도계약서, 주식양수도계약서, 합병계약서, 자산양수도계약서 등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룬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을 총괄하는 프랜차이즈M&A거래소 이창용 소장은 “앞으로 사모투자펀드(PEF), 창투사, 엔젤투자, 크라우드펀드 등과도 더욱 협력하여 도입기 가맹본사 및 중견 프랜차이즈 본사에도 투자의 기회를 넓히는 업무도 활성화 할 계획이다”며 “M&A 전문가들의 정기적인 모임 활성화로 분야별 M&A 전문가들의 폭넓은 인적 교류가 지속해서 일어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이를 통하여 다양한 프랜차이즈 M&A 관련 비즈니스가 활성화될 것에 큰 기대를 건다”고 말했다.

 

신청 마감은 6월 10일까지이며, 교육 신청은 메일 또는 전화로 가능하고 정원 25명 선착순 마감으로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