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푸드]멈출 수 없는 간식들이 총집합, '2019 Sweets & Snacks Expo'

KOTRA 시카고무역관 뉴스 발췌

지난달 21~23일, 3일간 북미 최대 간식 전시회인 ‘제23회 시카고 캔디 & 스낵 (Sweets & Snacks Expo)’ 열렸다. 최근 세계에서 다이어트식으로 인기인 저탄수화물 고단백인 ‘키토(KETO)’와 같은 트렌디한 스낵부터 더욱더 매워진 전통적인 간식까지 선보이며 그 명성을 이어갔다.

 

 

숫자로 알아보는 시카고 캔디 & 스낵 전시회

1997년도에 시작된 시카고 캔디 & 스낵 전시회는 미국 내 전통적인 간식 감자 칩부터 육포, 초콜릿은 물론 그래놀라바까지 북미 간식 시장을 넘어서 세계시장까지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전년 대비 200여개 업체가 추가로 참가하였으며 90여개 이상의 해외 기업들이 참가하여 제품을 전시했다.

 

간식류는 유통업 매출 내 약 51억 달러를 차지하며 미국 제조업내 54,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일리노이주는 간식류 제조 생산 규모 기준으로 미국 내 5개 주에 포함되어 있다.

 

 

혁신적인 간식들로 건강한 미국 만들기

소비자 권리 강화에 맞춰 저칼로리 제품과 개별 포장 및 포장 전면에 열량 정보를 표시하겠다는 대기업 제과 기업들의 운동은 지난해에 이어 계속됐다, 이는 각 기업들이 더욱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동기부여로 작용한다.

 

‘제품의 혁신성’은 기존의 간식은 ‘건강하지 않다’라는 소비자들의 관점을 변화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군별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2022년까지 개별포장 제품의 절반을 각 제품당 200kcal 이하로 선보이고 판매순위가 높은 간식류 90%의 포장 전면에 kcal 정보를 표시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들에게 더욱더 다양한 사이즈의 간식을 제공해 소비자의 선택을 폭을 넓힐 예정이다.

 

매운맛의 인기는 여전히 진행형

미국 식품업계에서는 매운맛의 인기가 뜨겁다. 고공 인기를 누리고 있는 핫소스에 이어 후추맛과 하바네로(아마존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추의 한 종류)맛은 미국 내 ‘매운 맛’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가를 실감케 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매운맛 사탕과 더불어 감자칩, 팝콘, 그리고 육포에는 후추맛과 하바네로맛을 함유했다. 단계적인 매운맛과 단맛을 혼합한 매운맛 간식까지 다양화를 시키고 있다.

 

특히 하바네로 맛은 말린 망고, 견과류 등에 포함되는 등 기존에 없던 간식류까지 진출하여 신제품들을 선보였다.

 

 

건강한 군것질과 소규모 기업들의 진출

건강한 군것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과거 전시회에서는 튀긴 간식보다는 구운 간식으로 조리법의 변화에 대한 시도가 많았다.

 

그러나 이번 전시회에서는 채식주의자를 위한 감자칩과 팝콘 및 특히 식사 대용으로 간편하게 이용되는 그래놀라바의 함유물을 최소화하는 등의 시도가 보였다. 또한, 김, 코코넛, 콩 등 원재료 자체 변화를 준 건강한 간식들이 많이 선보였다.

 

최근 미국 내 관심도가 높은 ‘저 탄수화물 고단백’ 에 집중한 ‘키토’(KETO) 식이요법은 간식계까지 진출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건강 간식 시장에는 북미 지역의 각 주에 위치한 로컬 업체들과 농장의 시장 진출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이러한 기업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제품의 다양화보다는 단일 제품을 선보이되 건강을 우려한 소비자들에 집중공략할 수 있는 ‘신선한 원재료’로 제조된 제품으로 마케팅했다.

 

 

지금 간식 업계는 Mix중

한 가지 제품이라도 다양한 색상, 모양, 맛뿐만 아니라 식감이 다르게 하여 포장하는 기법이 많이 선보여졌다. 젤리 제조사 A사의 관계자는 “이는 제조 업체들에게도 제조 비용의 절감뿐만 아니라 한 봉지의 제품만으로도 소비자에게도 다양한 제품을 보여줄 기회가 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제품들은 과거 할로윈 시즌 또는 홈 파티 등이 많은 시즌에 판매가 많이 된 것에 비해 최근 들어 시즌에 관계 없이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Grab, Go&Eat 형식의 간식

한 박스로 충분히 일일 권장량 단백질 섭취가 되는 박스 스타일의 간식들이 많이 선보였다. 박스 안에는 점심 대용으로도 가능한 삶은 계란, 과일, 치즈 및 베리류 등으로 구성했다.

 

이러한 형태의 간식을 제조하는 기업 A사의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최근 아마존 고(Amazon Go), 로컬 유기농 식료품점, 그리고 오피스와 기차역 등에 비치된 자판기를 통해 유통되는 양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식사 대용 간식의 대명사인 에너지바에도 프로바이아틱스 등을 첨가한 제품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시간을 중요시하는 미국인들의 ‘Grab, Go & Eat’는 생활 습관에 집중 된 간식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시사한다.

 

2019 혁신제품 수상제품(Innovation Awards)

 

 

Innova Market Insights(식음료 전문 리서치지)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거의 3분의 2가 새로운 맛을 발견하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매해 간식 전시회에서 보여지듯 업계 전체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더욱더 혁신적인 요소로 대응 중이다. 혁신제품은 출품된 300여개 후보 제품들 중, 맛, 혁신요소, 포장, 시장성 등을 고려해 선정됐따.

 

미국계 과자 제조사 마케팅 전문가 A씨는 “최근 미국 소비자들 가운데 ‘녹차’ 맛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따라 해당 업체의 신제품 또한 녹차 맛을 가미해 맛의 다양화를 시도한다”며 “출시 초반에는 아시안 식료품점 및 유기농 마트에서 성행한 반면 최근에는 일반 유통망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있는 중이다. 이는 기존의 초콜렛, 딸기, 바닐라, 견과류 맛에 익숙한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에 대한 욕구가 늘고 있다고 해석될 수 있다.” 고 밝혔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에 대한 탐구는 계속 돼야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44세 미만 소비자들의 60%는 경험 자체에 돈을 투자하는 세대로, ‘새롭고’ ‘더 새로운’ 것에 대한 욕구는 날로 증가하는 중이다.

 

특히, 소셜미디어가 발달하고 그것에 호응하고 합류하고자 하는 요즘 세대의 소비자들은 ‘시각’적인 것에 즉각적으로 반응을 하며 공유물들에서 색상은 정말로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젊은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업체들은 ‘올해의 색’ 및 ‘트렌디한 색’에 대해 꾸준한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에 만족시키는 제품들에 주력해야 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