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사이트]냉면시즌 개막, 올 여름 대세 면요리는?!

낮 최고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여름이 시작되면서 콩국수, 냉면, 모밀 등 여름을 대표하는 시원한 면요리들이 고객 입맛 잡기에 나섰다. 

살얼음과 함께 감칠맛을 즐길 수 있는 시원한 국물 면요리부터 각종 고명과 특제 소스로 더운 여름철 입맛을 돋우는 비빔면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최근엔 보양식을 재해석해 영양소까지 고려한 면요리들이 시중에 출시 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 시즌 개막, 기술전수 받아볼까

여름 면요리 중 특히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지면서 '국민 면 음식'으로 불릴 만큼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냉면의 경우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이다.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기존 외식사업 영역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교육도 인기다.

외식 컨설팅 기업 알지엠컨설팅은 ‘서울 3대 함흥냉면 비법전수 과정’을 진행 중인데, 다음 달인 7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교육 신청자들에게 ‘오장동냉면’, ‘강남면옥’과 함께 서울 3대 함흥냉면 전문점으로 손꼽히는 ‘산봉냉면’의 냉면, 육수, 비빔장, 고명, 동치미 무, 얼갈이 김치 등의 조리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있다.

 

즐기자 여름의 맛! 시원한 여름 면요리 열전 시작

올 여름 업계에서는 맛과 건강 사로잡은 여름 한정 메뉴로 다채로운 면요리를 내놔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우선 프리미엄 분식 ‘국수나무’는 여름 한정 메뉴인 ‘生메밀소바’, ‘초계국수’, ‘순보리물냉면’ 등 여름 한정메뉴 8종을 전국 매장에서 선보였다.

 

 

국수나무 ‘生메밀소바'는 생메밀면을 사용하여 생생한 메밀면의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생와사비와 직접 간 무즙을 곁들인 메뉴다. 특히 메밀은 몸속의 열기와 습기를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더위에 지치기 쉬운 여름철 원기회복에 좋은 식재료이기 때문에 국수나무 여름 대표메뉴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콩국수는 100% 국내산 콩을 사용하여 진하고 구수한 콩국수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별미 메뉴다. 콩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여름철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으며, 피로 회복을 도와 건강은 물론, 시원한 입맛까지 만족시킬 수 있다.

 

 

프리미엄 김밥 브랜드 ’바르다김선생‘ 또한 최근 여름 계절메뉴로 시원한 여름 면요리 3종을 선보였다.

바른콩국수는 100% 국산 콩을 맷돌 방식으로 갈아 만든 부드러운 콩국물을 사용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닭가슴살 냉국수는 양지 베이스에 해물육수로 국물을 우려낸 깔끔한 맛에 살얼음까지 더해 더욱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쫄깃 냉우동은 탱글탱글한 우동 면발에 살얼음을 얹은 가쓰오 육수가 어우러진 제품이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국수 전문점 ‘제일제면소’는 여름을 맞이해 전용 메밀 생면을 사용한 ‘제일 수육 물냉면’과 ‘제일 명태 회냉면’ 2종을 선보여 고객들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

 

 

‘제일 명태 회냉면’은 양념장으로 숙성한 쫄깃한 명태회 무침을 올려 매콤하게 입맛을 돋우며, ‘제일 수육 물냉면’은 기존 물냉면보다 쇠고기 육수 비중을 높여 평양냉면 특유의 심심하고 진한 맛을 강조했다. 여기에 함께 제공되는 차돌양지 수육 냉채를 육수에 넣으면 새콤달콤한 맛으로도 즐길 수 있다.

 

식재료에 따라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는 면 요리 인기

외식 기업 ㈜디딤이 운영하고 있는 해산물 전문점 ‘연안식당’은 최근 여름 시즌 국수 메뉴로 ‘꼬막국수’와 ‘멍게국수’를 출시했다.

 

‘꼬막국수’는 꼬막 양념장과 달큰하게 간장 숙성된 무장아찌와의 조화가 돋보이는 메뉴이며, ‘멍게국수’는 신선한 활멍게가 그대로 들어가 바다 향 가득한 식감을 자랑한다.

두 메뉴 모두 연안식당에서 인기가 좋은 꼬막과 멍게를 활용해 기존 비빔밥이 아닌 국수로 먹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인 만큼 여름시즌 새로운 별미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메뉴이다.

 

외식전문기업 ㈜SG다인힐의 한식 전문 브랜드 ‘투뿔등심’은 더위를 식혀줄 여름 특선 보양식으로 ‘초계 국수’를 출시했다.

‘초계 국수’는 시원한 육수와 푸짐한 고명이 일품인 메뉴로 육수는 닭을 푹 고아 식초와 겨자로 간을 해 식혔으며 국수 위의 고명은 사과, 배, 닭고기 등을 푸짐하게 올린 것이 특징이다.

 

본아이에프의 설렁탕 프랜차이즈 '본설'은 여름 시즌 한정 메뉴로 2종의 밀면을 내놨다.

매콤명태별미면은 밀면에 매콤하면서도 달콤하게 숙성시킨 명태회와 시원하고 아삭한 열무김치를 새콤달콤한 특제 비빔장과 비벼 완성한 메뉴며, 시원열무별미면은 식감 좋은 열무김치와 밀면을 산뜻한 동치미 육수에 담았다.

 

더본코리아의 '역전우동0410'은 매콤새콤한 면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신메뉴 비빔모밀을 출시했다.

비빔모밀은 메밀면과 각종 신선한 야채를 특제 양념장에 비벼 먹는 메뉴다. 특히 비빔모밀의 특제 양념장은 매콤 소스에 달콤한 간장 소스를 더해 완성시킨 것으로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감칠맛이 도는 매운맛으로 입맛을 돋워준다. 메뉴와 함께 제공되는 간무가 들어있는 냉육수와 레몬을 취향에 맞게 곁들이면 매운맛의 단계를 조절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입맛 돋우는 국수와 시원한 냉면 등 외식업계에서는 여름 시즌 메뉴로 다양한 면 메뉴를 출시해 고객들의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며 “면 요리의 경우 식재료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맛을 느낄 수 있어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에 특히 출시가 활발하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가게 운영에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예비 창업자라면 상담(컨설팅 )신청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소상공인 역량강화(컨설팅)’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은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의 사업운영, 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를 전문인력과 함께 맞춤형으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사업은 ▲‘경영안정 상담(컨설팅)’, ▲‘기업가형 육성 상담(컨설팅)’, ▲‘무료법률구조 지원’으로 나뉜다. 첫 번째로, ‘경영안정 컨설팅’은 경영, 기술, 수출 등 분야별 전문가가 소상공인의 사업체를 최대 4회까지 찾아가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주는 사업이다.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간이과세자, 연매출 8천만원 미만, 백년가게 등에는 ‘자부담금 10% 면제’ 혜택이 있다. 올해는 특히 소상공인 간담회 등에서 제기된 현장의견을 반영하여 지원방식을 다양화하고 사업 내실화를 기했다. 먼저, 성공한 선배 사업가의 경험・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선배 상담(멘토링)’과, 소상공인 모임・그룹의 공동애로를 해결해주는 ‘동네 상담(컨설팅)’을 신설하여 추진한다. 또한, 상담(컨설팅) 종료 후에도 소상공인이 상담자(컨설턴트)에게 추가적인 애로사항 등을 상담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파파이스, ‘월화수 버거 세트 5,900원 판매’ 앵콜 진행
글로벌 치킨 브랜드 파파이스가 ‘월·화·수 치킨 샌드위치 세트 5,900원 프로모션’을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시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월, 화, 수요일에는 치킨 샌드위치 세트(클래식/스파이시)를 5,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두툼한 통다리살 치킨 샌드위치, 케이준 후라이, 탄산음료로 구성된 풍성한 세트를 단품 가에 구매 가능하며, 라지 세트 업그레이드 또한 6,600원의 프로모션 가로 선보인다. 파파이스의 치킨 샌드위치는 통 닭 다리살을 12시간 이상 마리네이드한 후 직접 반죽한 튀김옷을 입혀 튀긴 두툼한 수제 패티가 특징이다. 풍성한 식감과 육즙을 품은 통다리살 패티에 아삭한 피클과 고소한 버터 풍미가 가득한 특제 브리오슈 번을 더해 베스트 메뉴로 등극했다. 담백한 풍미를 원한다면 클래식을,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콤한 맛을 원한다면 스파이시를 선택할 수 있다. 파파이스 관계자는 “지난 프로모션 진행 당시 고객 분들이 가격, 메뉴 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신 데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다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라고 전했다. 또한 “파파이스는 여전히 높은 외식 물가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고자,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