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오션인 고깃집 시장에서 한 달 매출 1억 올린 비결

고깃집은 외식시장에서 이미 레드오션에 진입한 지 오래다. 잘 알려진 유명 프랜차이즈는 물론 개인들이 저마다 특색을 내세워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업소들까지, 경쟁이 치열한 업종이다.

 

일본 도쿄에서 소고기 스테이크 290엔, 햄버거 380엔 등 파격적인 가격을 내세워 월 매출 1억을 올리는 고기 브랜드가 있다.

 

‘BEEF KITCHEN STAND’는 신바시, 아키하바라, 가부키 등 번화가 거리에서 손님을 모으고 있다. 일식당 쉐프에서 외식기업 대표로 변신해 성공적으로 매장을 전개하고 있는 마츠모토 사장의 경영 전략을 알아봤다.

 

 

메인요리인 스테이크를 초가성비 안주로 변신시켜

BEEF KITCHEN STAND는 2016년 8월 오픈하자마자 SNS에서 주목을 받으며 오픈한 지 2주부터 갑자기 손님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비결은 소고기 스테이크를 290엔이라는 초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 SNS와 인터넷 뉴스로 알려지면서부터다.  유명세를 얻으며 BEEF KITCHEN STAND 아키하바라점은 13평 매장에서 한 달 800만엔 넘게 매출을 올렸다.

 

“스테이크, ​햄버거 시장은 진입했을 때부터 레드오션이었다. 기존의 대기업 스테이크 체인점이나 패밀리 레스토랑 같은 스테이크&햄버거 식사 업태에서 와인을 마시는 고깃집으론 경쟁하기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고깃집 메인 요리를 술과 곁들이는 부담없는 안주로 전략을 수정했다.”

 

 

BEEF KITCHEN STAND는 스테이크와 햄버거를 안주로 먹는 바 형태의 매장이다. 보통 스테이크 매장의 원가율은 50% 정도이지만, 이곳은 점심 영업을 하지 않아 원가율을 30% 정도까지 줄였다. 스테이크를 초저렴 안주로 풀어내 레드오션인 고깃집 시장에서 스스로 경쟁력을 갖췄다.

 

새로움 주고자 매달 신메뉴 개발

마츠모토 사장은 술을 즐기는 않는 손님들을 생각해 매달 직원들과 상품 개발 회의를 통해 신메뉴를 내놓고 있다. 고기 메뉴 외에도 여러 가지 요리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다. 이번 달에는 새롭게 면 종류 메뉴를 늘렸다.

 

“다점포 전개를 목표로 하는 상황에서 술을 마시는 고객뿐만 아니라 수요를 더 넓힐 필요가 있다 생각했다. 보통 고깃집을 4명이서 찾아오면 1명은 술을 좋아하지 않는다. 안주 메뉴만 있다면 매장 만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적어도 찾아와준 고객은 모두 만족 시켜야겠다는 생각에 신메뉴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다.”

 

 

BEEF KITCHEN STAND에는 스테이크 이외에도 갈릭 라이스 스파게티, 미트 소스 스파게티 등 메뉴를 주문할 수 있다. 특히 고객이 원하는 데로 섞어서 만들어주는 커스터마이징 요리도 선보였다.

 

일식 다이닝의 실패에서 외식 경영 배워

마츠모토 사장은 고등학교 졸업 후 5년간 도심에 있는 초밥집에서 일식을 배웠다. 이후 독립해 일식당 차렸고 장사도 잘됐다. 매장을 하나씩 늘려 6점까지 오픈을 했으나 주방 오퍼레이션이 원활치 않았다.

 

“일식당을 차렸을 때는 전문 외식 경영인이 아니었다. 요리사로서 산업에 접근하다 보니 매장을 늘려갈수록 문제가 계속 생겼다. 시스템을 갖추고 직원 교육이 필요한데 그때는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 매장을 대부분 매각하고 경영 전략을 다시 세워 출점한 것이 BEEF KITCHEN STAND이다.”

 

이후 마츠모토 사장이 정리한 일식당 실패 요인은 3가지였다. 우선 데이터가 아닌 경험에 의존해 출점한 것이다. 상권, 입지, 고객 특성을 면밀히 조사한 뒤 결정해야 하는데 장사를 하던 경험을 지나치게 믿었다.

 

 

두 번째로는 경영 전략의 부재였다. 3호점까지는 대표 혼자서 어떻게든 관리할 수 있지만 이후부터는 눈에 닿지 않는다. 기업을 조직화해 전략적으로 매장을 전개해야 했는데 그 부분이 부족했다.

 

세 번째는 기업 이념이었다. 일식당을 할 당시 직원들과 공유할 기업 이념이 없었다. 비전을 제시해주지 못하니 직원들의 근로 만족도가 떨어졌고 이는 고객 만족에도 영향을 미쳤다. BEEF KITCHEN STAND를 세우면서 ‘직원·고객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 창출’을 이념으로 정하고 직원에게 미션과 비전을 명확히 전달했다.

 

직원 연수비로만 연 1000만엔 사용

마츠모토 사장이 매장 운영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직원 교육과 복지이다. 매월 상품 개발 회의를 진행해 업무에 관한 교육을 진행한다.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꾸준하게 생각하고 공부할 시간을 준다. 임원진에게 너무한다고 혼날 정도로 직원 복지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지난해 직원 연수비로만 1000만 엔을 지출했다.

 

“상품 개발은 외식업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다. 메뉴 개발 정보를 직원들과 공유하니 의식 통일이 쉬워졌다. KPI를 정하고 어떤 점을 노력하면 좋은지가 명확했다. 자연스레 업무 효율성이 올라가 적은 인력구성으로도 운영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노력으로 마츠모토 사장은 초저렴 스테이크 안주라는 BEEF KITCHEN STAND 업태를 탄생시켜 다점포를 전개하는 회사를 만들어 갈 수 있었다. 지금처럼 직장에서 단체 회식이 줄어들고 친한 소수 인원끼리 술자리를 갖는 사회 풍토에 적합한 업태이다.

 

 

인건비 줄이기 위해 일손 돕는 설비 투자

BEEF KITCHEN STAND 가부키쵸 점은 20평 규모로, 다른 매장에 비해 설비 투자에 두 배이상 돈을 들였다. 이곳은 현재 한달 1000만 엔 이상 매출을 올리는 1위 매장이다. 다른 매장과 직원 수는 같지만 일손을 돕는 설비로 생산성을 올렸다.

 

“초기 투자 비용이 높았지만 다점포 전개를 위해선 인건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했다. 예를 들어 유리는 손으로 닦는 것보다 자연 건조가 가장 깨끗한 상태를 보여준다. 직원이 일일이 닦으면 그것 자체로 인력 손실이다. 단순하고 시간 걸리는 일은 기계에게 맡기고 직원은 생산적인 일을 맡도록 하고 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마츠모토 사장은 “최종적으로 200점포 개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5년 안에 100점포를 열고 싶다. BEEF KITCHEN STAND는 현재 7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프랜차이즈화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 여러 지역에 가맹점을 개설해 그곳을 기점으로 전국에 우리의 스테이크 맛을 알리고 싶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