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와 게임업계와의 협업이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콜라보레이션(이하 콜라보)를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 새로운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엔 Z세대(1997~2012년생)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팝업스토어, 굿즈, 신메뉴 출시 등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실례로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가 지난해 4월 스마일게이트RPG ‘로스트아크’와 손잡고 선보인 팝업스토어의 경우 연이은 품절을 기록하며 큰 흥행을 기록하기도도 했다.
콜라보 상품 구매하기 위해 '오픈런', 매진 행렬 화제
넥슨(대표 이정헌)이 최근 이마트24와 협력해 선보인 프리미엄 팝업스토어 '단진24' 또한 사흘 만에 2300명의 방문객이 몰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이마트24 삼청동점에서 열린 '단진24'는 넥슨의 '던전앤파이터'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등 '던파 유니버스'를 활용했다. 2층 규모 매장 외관 전체가 '던파' 캐릭터로 장식됐으며 내부 역시 단진, 플랑, 베히, 랜디 등 아라드프렌즈 캐릭터로 꾸며졌다.
통돈가스 삼각김밥, 도시락, 유부초밥 등 이마트24와의 제휴 먹거리 상품도 판매된다. 또 아트워크 및 아트월을 감상하고 포토존을 이용할 수 있다. 포토카드 제작, 미니게임 및 퀴즈 등의 즐길 거리도 다양하다.
수제 피자 전문 브랜드 ‘피자알볼로’는 지난달 13일부터 호요버스의 RPG 게임 ‘원신’과 협업을 시작한 이후 전 가맹점 하루 평균 매출액이 협업 전주 같은 요일 대비 250%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원신은 구글 플레이 매출 1위를 기록한 인기 게임으로 피자알볼로는 원신 프로모션 메뉴 판매, 팝업스토어 오픈 및 굿즈 증정 이벤트를 전개했다. 그 결과 앞선 가맹점 매출액 증대는 물론 오프라인 이벤트 현장에 오픈런이 빚어지고 주요 포털사이트 검색량이 폭증하는 등 성과를 냈다.
커피전문 브랜드도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먼저 커피 전문 브랜드 ‘이디야커피’는 스마일게이트RPG의 다중사용자온라인롤플레잉게임(MMORPG) ‘로스트아크’와 손잡고 지난달 8일 부산 해운대구 부산달맞이점에 팝업스토어를 열었는데 첫 날부터 오픈런이 빚어지며 오전에만 무려 3000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이디야커피 온라이몰에서는 이벤트 상품으로 로스트아크 캐릭터인 모코코를 활용한 ‘바리스타 패키지(콜드컵·머그컵·비니스트·게임아이템 쿠폰)’를 선보였는데 3만개 모두 빠른 시간 완판됐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당시 굿즈를 구하지 못한 방문객들로부터 항의를 받는 등 성공적인 협업 결과를 냈다”고 전했다.
'달콤커피'와 넥슨의 모바일게임 '블루 아카이브'와의 콜라보도 눈에 띈다.
오는 31일까지 콜라보 행사를 통해 제휴 메뉴를 판매하고 굿즈를 증정한다. 청계광장점을 비롯해 부천북부역점, 인천스퀘어점, 용인테크노벨리점 등 일부 매장에서는 포토존을 설치하는 등 팬층의 관심 끌기에 나선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방과후 디저트부' 포토카드, 모모프렌즈 띠부씰, 특별 선물 쿠폰 등 굿즈가 포함된 빙수 세트를 판매한다. 음료, 케이크, 쿠키 등으로 구성된 디저트 세트도 포장 판매한다.
협업만의 고유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눈길도 사로잡아
해태제과는 지난 2일 국내 게임업체 넥슨의 ‘크레이지 아케이드’와 손잡고 ‘허니버터칩×크레이지 아케이드’ 스페셜 에디션을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포장지 안쪽에 인쇄된 쿠폰 번호로 게임 아이템을 받을 수 있어 현재 좋은 반응을 얻으며 빠르게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고 한다. 이에 앞서 배달앱 요기요는 컴투스와 손잡고 지난달 2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검투스프로야구’ 게임 3종에 접속하면 요기요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협업 프로모션을 전개하기도 했다.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IP의 막걸리 콜라보 제품 '검은사막걸리'를 출시하기도 했다.
검은사막걸리는 작품의 신규 콘텐츠 ‘아침의 나라’ 콘셉트에 맞춰 선보인 막걸리다. 100% 국내산쌀로 빚은 전통방식의 쌀막걸리 제품으로 ‘우사’ 캐릭터가 등장하는 아침의 나라 디자인으로 패키징했다. 전국 ‘이마트24’에서 구입할 수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Z세대가 유통업계 큰 손으로 자리하면서 주요 외식은 물론 식음료 업체들까지 이들이 즐겨하는 게임과의 협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며 “게임을 통해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하게 해 이들을 신규 고객으로 유치하는 전략으로 올해에도 협업 사례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