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판 주막에 부는 새로운 바람, 네오 주점

분위기 요리 술 모두 새로워진 네오 주점

막걸리만 찾던 시대는 지났다. 주점의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막걸리 외에도 증류주, 탁주, 과실주 등 다양한 종류의 전통주를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곳곳에서 시그너처 막걸리를 내 놓을 정도로 막걸리 종류도 다양해졌다.

 

 

한국 요리와 막걸리를 소개하는 <백곰막걸리&양조장>, <한국술집 안씨막걸리>, <얼쑤>, <월향> 등의 한식 주점 바람이 한 차례 지나고 이제는 셰프들이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원일 셰프가 오픈한 <이원일 식탁>에서 단품 메뉴들에 어울림주를 구성해 우리 음식과 우리 술을 함께 알리고, <가티>의 남성렬 셰프는 한식 주점을 콘셉트로 한 <뎐>을 열어 전통주와 전의 페어링을 선보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콘셉트와 분위기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직화구이 요리와 막걸리’, ‘도토리 요리와 막걸리’ 등 한 가지 주제에 초점을 맞춘 요리를 선보이는 세련된 분위기의 막걸리 다이닝 펍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막걸리에 취하다

취하당

 

샹들리에 조명과 네온 사인, 곳곳에 자리 잡은 포토존과 소품으로 예쁜 카페를 연상케 하는 강남역 근처의 막걸리 주점.

 

여심 저격 인테리어로 한 번, 햅찹쌀을 주재료로 만든 ‘취하당 막걸리’, ‘호랑이 생 막걸리’ 등 다양한 막걸리와 전통주로 두 번 마음을 사로잡는다.

 

‘직화 닭 구이’, ‘직화 보쌈 구이’ 등의 직화 구이와 미나리를 곁들인 보쌈김치, 3가지 다른 치즈를 크래커와 함께 카나페처럼 즐기는 ‘치즈 삼합’ 등의 퓨전 한식 요리가 있다.

 

전과 전통주를 ‘뎐’하다

 

‘전’과 전통주를 ‘뎐’하기 위해 남성렬 셰프가 문을 연 한식 주점.

어떤 재료를 넣어도 각 재료의 맛이 잘 살아 있는 전은 제철 식재료로 부쳐내는데 지금이 제철인 민어를 사용한 ‘생물 민어전’의 맛이 가장 좋다.

 

 

‘생물 민어전’과 곁들일 셰프의 추천 페어링은 상큼한 리치 향으로 기름기를 깔끔하게 잡아줄 ‘우곡주’. 전통주 리스트는 전국 팔도의 양조장에서 마음에 드는 술을 직접 유통받아 매달 새롭게 구성한다.

 

요리와 술의 어울림

이원일식탁

 

한국에도 와인 못지않게 좋은 술이 많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목표다.

계절마다 새롭게 구성하는 메뉴에는 이원일 셰프와 주방 식구들의 테이스팅을 거쳐 최상의 궁합으로 선정된 ‘어울림주’를 두었다.

 

 

특히 신선로에 담아내는 여름맞이 전골 요리 ‘무릉도원’에는 대추고를 넣어 은은한 약재 향이 매력적인 ‘소백산 신선주’를 함께 즐기면 좋다.

 

전통과 모던의 만남

어반도투리

 

도토리 요리와 우리 술을 곁들일 수 있는 캐주얼한 공간.

도토리 요리 전문점 <도투리>의 세컨드 브랜드다. 50년 전통 비법으로 직접 만든 도토리묵을 이용한 ‘수제 도토리묵 무침’, 도토리 국수를 시원한 육수와 김치에 함께 말아 먹는 ‘김치말이 도토리 국수’, 도토리 만두와 고기, 각종 채소를 넣은 전골 요리 등 각종 도토리 요리를 안주로 증류주, 막걸리 등 다양한 우리 술과 함께 즐길 수 있다.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배너



단체급식과 외식의 향연, '2019 우수급식·외식산업전'
'2019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이 오는 6월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2007년을 시작으로 올해 13회차를 맞는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은 단체급식과 외식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장으로, 1년에 한 차례씩 열리고 있다. 매년 새로운 신제품과 기술을 선보여 왔던 '우수급식·외식산업전'은 올해도 맛에 화려함까지 더한 식품·식재료와 함께 다채로운 기능과 디자인으로 무장하고, 산업안전보건법 시행에 발맞춰 안전까지 강화된 조리기기와 급식시설들을 대거 선보인다. '청정숲푸드' '곡류·서류 신품종' '인스타 화제의 식단' 등 주목 이번 행사는 급식·외식 관계자들에게 각기 다른 조리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보는 효율적인 시장조사 기회의 장이기도 하다. 특히 전국 많은 영양사들로부터 찬사를 받으며 화제가 됐던 인스타그램 스타 영양사 8명의 인기 식단이 공개될 예정이어서 더욱 관심을 모은다. 또 새로운 식단에 고민하는 영양사에게 해법의 대명사가 된 '메뉴 시연회'도 독특한 메뉴 소개에 나선다. 한국임업진흥원이 진행하는 '청정숲푸드 시연회'는 우리나라의 청정한 숲에서 생산된 임산물로 구성한 신 메뉴를 선보여 식판 하나에 맛과 힐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