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뉴스

[업계이슈]중기부-상생프랜차이즈. ‘제로페이’ 확산위해 협력

중소벤처기업부와 37개 상생프랜차이즈가 ‘제로페이’를 확산시키는데 뜻을 모았다.

 

8일 중기부는 여의도 CCMM빌딩 컨베션홀에서 37개 프랜차이즈에 대해 ‘자상한 프렌즈’ 제로페이 상생 프랜차이즈 지정식을 진행했다.

 

 

이날 지정식에는 중기부 차관과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범돈 크린토피아 대표, 심관섭 한국미니스톱 대표, 신호섭 아성 다이소 대표 등 37개 프랜차이즈 대표와 임직원들이 참석해 제로페이 가맹 및 홍보 강화 등 ‘상생과 공존’ 문화 확산을 약속했다.

 

‘자상한 프렌즈’란 자발적 상생에 함께한 프랜차이즈의 줄임말로 제로페이(모바일 직불결제)를 활성화해 가맹점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해 나가는 기업을 말한다.

 

지정식을 맺은 37개 상생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에서 소속 가맹점의 제로페이 가맹을 지원하고, 기존 시스템(POS)과 제로페이를 연계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홍보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의 편의점에선 지난 5월부터 POS기와 연결된 단말기로 결제하는 방식을 도입해 제로페이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다이소는 7월 중 전체 1,078개 점포 중 880개 점포에서 제로페이를 도입할 예정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BBQ의 (주)제너시스BBQ, 바우네나주곰탕의 (주)GF포유,  설빙의 (주)설빙, 죠스떡볶이의 (주)죠스푸드 등 20여 업체가 참여했다.

 

향후 중기부와 소상공인간편결제추진사업단은 상생프랜차이즈에 대해 제작한 엠블럼을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며, 2020년부터 유망프랜차이즈 육성지원 사업에 지원할 경우 평가 시 우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작년 12월 21일 서울시에 시작된 사업으로 2019년 7월 1일 기준으로 가입한 가맹점수 25만 개를 넘어섰다.

 

중기부는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상품권 발행‧정산 시스템 도입, 온누리 상품권과 지역상품권 모바일로 구매, 법인용 시스템 구축으로 중앙정부와 광역‧기초 자치단체의 업무추진비 제로페이 결제 등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배너

푸드&라이프

더보기
[업계이슈]백종원,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시작하나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의 '빽다방'이 베이커리 사업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업계 시선이 쏠리고 있다. 더본코리아는 지난 4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빽다방베이커리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본격 가맹사업을 시작하는 빽다방 베이커리에선 기존 빽다방에 제공하던 베이커리 수준을 넘어 독립 베이커리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가질 만한 다양한 특화 제품을 늘려갈 것으로 보인다. 더본코리아가 베이커리 브랜드를 운영한 건 처음은 아니다. 제주 호텔더본에서 ‘본앤베이커리’를 운영 중이다. 빽다방에서도 ‘계란사라다빵’ 등 인기 양산빵을 판매해왔다. 기존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였던 빽다방의 주력 메뉴가 커피와 음료였다면 ‘빽다방베이커리’는 제빵·제과를 대표 메뉴로 한 가맹사업을 시작하는 셈이다. 한식·중식·양식·커피 전문점을 넘어 베이커리도 더본코리아에 따르면 현재 가맹점 3곳이 오픈을 준비 중이다. 빽다방베이커리는 베이커리 특화 점포로 지난해 9월 서울 신사역 인근에 개설된 ‘빽스커피 베이커리’가 출발점이다. 이는 더본코리아가 직접 운영하는 매장으로, 매장 공간이 협소한 다른 빽다방 매장에 비해 50여석의 좌석 수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눈길을 끌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외식BIZ 단신]SY프랜차이즈, 자영업 창업자 위한 '하이키친' 오픈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SY프랜차이즈가 지난달 29일, 경기도 광주에 외식 창업 종합 할인매장 ‘하이키친’ 오픈식을 진행했다. 이번에 오픈한 하이키친은 자영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주방용품과 설비를 비롯해 로봇 바리스타 등 푸드테크 관련 기기, 각종 자재, 교육장 등 외식 창업에 관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이다. 중고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리사이클 아울렛도 마련됐으며, 외식 창업 컨설팅을 위한 공간도 갖췄다. 규모는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총 4층이다. 이날 오픈식에는 SY프랜차이즈 임직원을 비롯해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오픈 기념 행사와 함께 SY프랜차이즈 임직원이 직접 담근 김장김치 200박스와 쌀 2000kg을 어려운 환경에 처한 이웃에 기부하는 ‘행복 나눔 기탁식’도 진행됐다. 김성윤 SY프랜차이즈 대표는 “자영업자들이 성공적인 외식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창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하이키친을 오픈하게 됐다”며 “이번 하이키친 광주점을 시작으로, 더 많은 자영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매장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지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