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라인뉴스

[업계이슈]중기부-상생프랜차이즈. ‘제로페이’ 확산위해 협력

중소벤처기업부와 37개 상생프랜차이즈가 ‘제로페이’를 확산시키는데 뜻을 모았다.

 

8일 중기부는 여의도 CCMM빌딩 컨베션홀에서 37개 프랜차이즈에 대해 ‘자상한 프렌즈’ 제로페이 상생 프랜차이즈 지정식을 진행했다.

 

 

이날 지정식에는 중기부 차관과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범돈 크린토피아 대표, 심관섭 한국미니스톱 대표, 신호섭 아성 다이소 대표 등 37개 프랜차이즈 대표와 임직원들이 참석해 제로페이 가맹 및 홍보 강화 등 ‘상생과 공존’ 문화 확산을 약속했다.

 

‘자상한 프렌즈’란 자발적 상생에 함께한 프랜차이즈의 줄임말로 제로페이(모바일 직불결제)를 활성화해 가맹점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해 나가는 기업을 말한다.

 

지정식을 맺은 37개 상생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에서 소속 가맹점의 제로페이 가맹을 지원하고, 기존 시스템(POS)과 제로페이를 연계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홍보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의 편의점에선 지난 5월부터 POS기와 연결된 단말기로 결제하는 방식을 도입해 제로페이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다이소는 7월 중 전체 1,078개 점포 중 880개 점포에서 제로페이를 도입할 예정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BBQ의 (주)제너시스BBQ, 바우네나주곰탕의 (주)GF포유,  설빙의 (주)설빙, 죠스떡볶이의 (주)죠스푸드 등 20여 업체가 참여했다.

 

향후 중기부와 소상공인간편결제추진사업단은 상생프랜차이즈에 대해 제작한 엠블럼을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며, 2020년부터 유망프랜차이즈 육성지원 사업에 지원할 경우 평가 시 우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작년 12월 21일 서울시에 시작된 사업으로 2019년 7월 1일 기준으로 가입한 가맹점수 25만 개를 넘어섰다.

 

중기부는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상품권 발행‧정산 시스템 도입, 온누리 상품권과 지역상품권 모바일로 구매, 법인용 시스템 구축으로 중앙정부와 광역‧기초 자치단체의 업무추진비 제로페이 결제 등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배너
[트렌드 인사이트]오감만족, 이색 팝업스토어 붐
식품업계가 소비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으로 ‘팝업스토어’를 선택하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짧게는 하루, 길게는 한두 달 정도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상점을 말한다.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주로 설치돼 이벤트 또는 프로모션의 개념이 강하다. 동서식품이 매년 운영하는 팝업스토어의 경우 누적 방문객이 모카사진관 9만명, 모카우체국 10만명에 달할 만큼 화제를 모았다. 이밖에도 하이트진로는 80년대 주점을 재현한 포장마차형 팝업스토어 '두꺼비집'을 이달 말까지 운영하고, 동원참치는 영화관 메가박스 코엑스점에 ‘동감독의 원식당’이라는 이름으로 참치 요리를 체험하는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고객과의 소통+체험을 목적, 비싼 임대료에도 팝업 마케팅 적극 전개 오프라인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는 ‘팝업스토어’를 통한 체험형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그 형태 또한 점점 진화하고 확산하는 추세다. 새로운 경험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카페, 주점 등 외식 매장의 형태로 오픈하면서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맛보고, 만들고, 공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갖추고

[업계이슈]중기부-상생프랜차이즈. ‘제로페이’ 확산위해 협력
중소벤처기업부와 37개 상생프랜차이즈가 ‘제로페이’를 확산시키는데 뜻을 모았다. 8일 중기부는 여의도 CCMM빌딩 컨베션홀에서 37개 프랜차이즈에 대해 ‘자상한 프렌즈’ 제로페이 상생 프랜차이즈 지정식을 진행했다. 이날 지정식에는 중기부 차관과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범돈 크린토피아 대표, 심관섭 한국미니스톱 대표, 신호섭 아성 다이소 대표 등 37개 프랜차이즈 대표와 임직원들이 참석해 제로페이 가맹 및 홍보 강화 등 ‘상생과 공존’ 문화 확산을 약속했다. ‘자상한 프렌즈’란 자발적 상생에 함께한 프랜차이즈의 줄임말로 제로페이(모바일 직불결제)를 활성화해 가맹점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해 나가는 기업을 말한다. 지정식을 맺은 37개 상생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에서 소속 가맹점의 제로페이 가맹을 지원하고, 기존 시스템(POS)과 제로페이를 연계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홍보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의 편의점에선 지난 5월부터 POS기와 연결된 단말기로 결제하는 방식을 도입해 제로페이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다이소는 7월 중 전체 1,078개 점포 중 880개 점포에서 제로페이를 도입


[외식경영 포럼]서울 3대 함흥냉면 비법 전수과정 성료
외식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이 주최한 ‘서울 3대 함흥냉면 비법 전수과정’이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교육은 서울 강남구 학동역에 위치한 알지엠 푸드아카데미에서 진행됐다. 7월 3일~5일까지 3일간 개최된 이번 ‘함흥냉면 비법 전수 과정’은 전 산봉냉면 조리실장 출신인 하천권 컨설턴트가 맡아 한식 조리사로서 쌓으며 터득한 노하우를 교육생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하천권 상품개발 컨설턴트는 30년간 ㈜장터국수. 산봉냉면, ㈜횡성한우, 산채향, 밀사랑, ㈜서서갈비, 리버사이드 호텔뷔페 등에서 근무하며 샐러드 냉면, 매운갈비찜 소스 최초 개발 등 다수의 메뉴를 고안해 성공시킨 조리 전문가이다. 첫날은 냉면의 핵심인 육수, 동치미를 특별하게 만드는 레시피를 선보이고 교육생 각자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냉면집에서의 무 사용법, 소금과 물에 대한 이론 교육을 들은 후 시제품과 산봉냉면의 맛 차이를 느끼는 시식을 겸했다. 둘째 날은 함흥냉면의 익반죽 기술을 배웠다. 함흥냉면은 100% 고구마 전분으로 만들어 쫄깃쫄깃 탄력이 살아있는 면 식감이 특징이다. 특히 좋은 고구마 전분을 고르는 전문가들의 방법도 겸해 설명해줬다. 이어 비빔양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