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13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제18회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대구’가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다.

 

 

18회를 맞는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대구경북은 해마다 다양한 프랜차이즈 본사 및 창업에 관련된 각종 기업들이 참가하는 명실상부 영남 최대의 창업박람회이다.

 

올해는 70여 개 브랜드 170부스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올해 하반기 첫 창업박람회라는 점에서 2019년도 하반기 창업 트렌드를 볼 수 있다.

 

박람회 주관사인 제일좋은전람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의 참가업체를 보면 '온라인상권'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딜리버리에 특화된 브랜드가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상권은 배달앱을 통한 배달앱 상권과 SNS와 블로그를 통해 홍보되는 키워드, 해시태그를 통해 이뤄지는 상권이라고 할 수 있다. 

 

배달앱 및 SNS의 일상화로 다양한 컨텐츠와 키워드, 해시태그를 통해 각종 노하우와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면서 과거에는 대기업 및 적잖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가능했던 마케팅이 이제는 SNS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도 큰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면서 온라인상권의 가치와 중요성을 더욱 커지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이제 배달앱과 SNS를 통한 예약 및 홍보, 마케팅은 이제 모든 기업의 필수가 되고 있다. 유명 맛집 뿐 아니라 프랜차이즈도 SNS에서 핫하게 떠오르는 트렌드를 메뉴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뿐 아니라 다양한 공간과 장소에서 먹을 수 있는 포장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특히 다양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메뉴와 실시간 매장 상황을 공유해 고객과 소통을 이어가는 동시에 배달앱 등의 플랫폼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리뷰와 점수를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이제는 대다수 기업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는 비단 외식업 뿐 아니라 비외식 분야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제18회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대구’는 부대행사로 가맹사업을 준비하는 가맹본부 및 창업을 희망하는 가맹사업예정자, 기업IR를 추진하는 브랜드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세미나와 컨퍼런스, 사업설명회도 마련된다.

 

제일좋은전람 관계자는 “그동안 지역에서 어렵게 성장한 중소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도약의 시기에 디딤돌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자금 지원, 교육, 컨설팅 등의 지원을 지역에서 받기 어려워 서울로 본사를 옮기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라며 "이번 박람회와 함께 개최되는 각종 컨퍼런스와 세미나로 프랜차이즈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창업박람회에서는 박람회 기간인 7월 11일부터 13일까지는 현장에서 5,000원에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다.

 



배너

[이슈&이슈]음식점서 생맥주 배달 합법화...업계 활력 불어넣을까
개정된 주세법이 시행됨에 따라 9일부터 치킨·족발 등 배달업을 하는 음식점에서 생맥주를 별도 용기에 담아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동안 정부는 음식점에서 음식과 함께 캔맥주나 병맥주, 소주 등 소량의 주류를 배달하는 것만 허용해 왔다. 생맥주를 페트병 등에 담아 배달하는 행위는 ‘주류의 가공 및 조작’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금지시켜왔다. 해당 조항(주세법 제15조 제2항)을 어길 시 주류판매업 면허 취소사유에 해당된다. 하지만 생맥주만 배달이 불가하다는 점에서 형평성이 떨어지고 업계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돼왔다. 이미 다수의 음식점에서 생맥주를 페트병에 다시 담아 배달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법규정으로 오히려 시장의 혼란만 가중 시켜왔다. 특히 2013년에 3347억원 규모였던 배달앱 시장이 작년 약 3조원 규모로 급성장하며 주류 배달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진 것도 개정에 큰 역할을 했다. 2013년 87만명이었던 배달앱 이용자 수는 지난해 2500만명으로 늘었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와 국세청은 ‘주세법 기본통칙’의 종전 해석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최종 허용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생맥주를 주문 전에 미리 페트병


대구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13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제18회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대구’가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다. 18회를 맞는 제일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in 대구경북은 해마다 다양한 프랜차이즈 본사 및 창업에 관련된 각종 기업들이 참가하는 명실상부 영남 최대의 창업박람회이다. 올해는 70여 개 브랜드 170부스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올해 하반기 첫 창업박람회라는 점에서 2019년도 하반기 창업 트렌드를 볼 수 있다. 박람회 주관사인 제일좋은전람에 따르면, 이번 박람회의 참가업체를 보면 '온라인상권'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딜리버리에 특화된 브랜드가 눈에 띈다. 일반적으로온라인상권은배달앱을통한배달앱상권과SNS와블로그를통해홍보되는키워드,해시태그를통해이뤄지는상권이라고할수있다. 배달앱및SNS의일상화로다양한컨텐츠와키워드,해시태그를통해각종노하우와정보가실시간으로공유되면서과거에는대기업및적잖은비용을지불해야만가능했던마케팅이이제는SNS를통해적은비용으로도큰홍보효과를누릴수있게되면서온라인상권의가치와중요성을더욱커지고있다. 이를반영하듯이제배달앱과SNS를통한예약및홍보,마케팅은이제모든기업의필수가되고있다.유명맛집뿐아니라프랜차이즈도SNS에서핫하게떠오르는트렌드를메뉴에적극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