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ffee, 트렌드보단 본연의 맛을 찾다

지금 일본 도쿄에선 트렌드를 쫓는 대신 커피의 깊은 맛에 집중한 전문점이 주목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에선 경험하지 못한 체험과 함께 커피를 즐길 수 있어 도심 속 안식처로 자리 잡고 있다.

 

이색적인 일본 커피 전문점 사례를 통해 무한경쟁 시대에 들어선 한국 커피 시장에서 벤치마킹할 차별적인 고객가치 창출 전략을 알아본다.

 

 

사루타히코 커피

-‘커피 전시관’을 테마로 도쿄 무사시노에 등장한 대형 로스터리 카페

 

2017년 9월에 오픈한 사루타히코 커피 로스터리홀은 일본에서 10 개 점포를 운영하는 ‘사루타히코 커피’의 모든 원두을 볶는 곳이다. 총면적 140평에 달하며 전면이 유리로 돼있어 테이블에 앉아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이곳에선 ‘커피 전시관’이라는 컨셉에 맞게 카페에 일어지는 과정을 손님들이 전부 볼 수 있다. 원두 보관 창고와 직원 교육실 역시유리 벽으로 설치돼 있다.

 

커피 한잔이 나오기까지 과정을 손님들이 눈으로 따라가며 익힐 수 있게 구성했다. 평상복 차림의 학생, 자녀와 동반한 어머니, 돋보기 안경을 끼고 신문을 읽는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곳을 찾아 휴식을 취한다.

 

KOFFEE MAMEYA

-커피 선택에 혁명을 가져온 로스터 제안형 카페

 

 

KOFFEE MAMEYA를 방문하면 은은한 조명 아래 즐비한 커피 팩과 흰옷을 입은 바리스타가 기다리고 있다. 손님들의 수다로 시끌벅적한 다른 커피숍과 달리 이곳은 굉장히 정숙적인 공간이다. 커피 전문점으로 국내외 7개의 로스터에서 구매 한 최상의 20종 원두를 선택해서 마실 수 있다.

 

 

판매하는 원두는 산지와 농장을 표시하고 로스팅 하기 위한 온수의 양, 온도, 시간, 원두를 가는 방식 등 자세한 레시피를 바리스타가 설명해준다. 일상적이고 가벼운 커피를 미식 수준까지 가치를 높이는 것이 KOFFEE MAMEYA가 추구하는 방향이다. 새로운 스타일의 매장으로 주목받으며 커피 애호가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마루야마 커피

-생산자와 커피 팬을 연결하는 싱글오리진 특화 매장

 

 

도쿄 오모테산도에 자리한 마루야마 커피는 싱글오리진 특화 커피숍이다. 취급하는 총 30종의 원두는 산지 마다의 개성을 품고 있는 제품을 엄선한다. 각 원두의 풍미를 살리고자 두 가지 이상의 원두를 섞는 블랜딩 커피가 아닌 한가지 원두로 구성된 싱글오리진 커피만을 내리고 있다.

 

취급하는 원두 중에는 화려한 맛으로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희귀한 파나마산 게이샤 품종도 여러 종류 준비해두고 있다. ‘생산자의 얼굴이 보이는’ 컨셉으로 원두와 함께 포장지 겉에 농장과 제작자 정보를 표시해둔다.

 

 

전용 카운터에서 커피 시음을 해보고, 바리스트라로부터 원두 각 농장의 기후에 따른 차이, 생산자의 이야기를 들어가며 원하는 원두를 고를 수 있다. 매장 또한 농장에 있는 게스트하우스를 본뜬 아늑한 공간이 매력적이다.

 

CAFE ROSTRO

-오직 이 순간에만 마실 수 있는 커피

 

 

요오기 공원 근처에 위치한 CAFE ROSTRO는 카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커피 메뉴가 없다. 여기선 오직 그 순간 한사람만을 위한 커피를 만든다. 손님이 자리에 앉으면 바리스타는 주문을 받는 것이 아닌 선호하는 커피 취향을 묻는다. 이어 직접 로스팅한 50~60종의 원두를 그 자리에서 고객에 맞춰 조합한다.

 

 

CAFE ROSTRO의 시미즈 케이이치 대표는 원두와 커피 장비 도매 회사를 경영하며, 특수 커피 협회 인증 심사 위원도 맡고 있다. 각국에서 커피 경험을 쌓아온 전문가이다. 1인 전용 커피 매장을 차리고 싶어 작년에 가게를 열었다. CAFE ROSTRO는 커피를 만드는 방법만큼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도 독특하다. 이곳에선 BGM으로 팝이나 클래식이 아닌 전통가요를 틀어나 독특한 감성을 불러 일으킨다.

 

하트라이트 커피

-젊은 두 청년의 순수한 커피 사랑과 도전 정신

 

 

젊은 두 청년이 운영하는 하트라이트 커피는 작은 가게이나 이곳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가득차 있다. 예를 들어, 원심력을 이용하기 위해 원심력을 이용하기 위해 직접 모터를 달아 제작한 회전 드립 머신을 개발해 냈다. 특히 직접 터키 현지에서 수입해서 들여온 로스팅 기계는 일본에 단 한 대뿐인 제품이다. 

 

미국산 에스프레소도 기계도 원하는 커피 맛을 위해서  과감히 개조했다. 타사 커피 머신보다 유출시 유량을 줄이고 기압을 낮추었다. 이런 노력을 통해 다른 카페와는 차별화된 에스프레스 맛을 완성했다. 커피에 대한 두 청년의 순수한 관심에 매료된 손님들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린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화제의맛] 봄 닮은 달콤한 맛, 고객 마음 훔친 '슈크림' 제품 뭐 있나
평년보다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커피 프랜차이즈에서는 피크닉을 즐기며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달콤한 음료와 디저트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슈크림'은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이 봄철 따뜻하고 발랄한 분위기와 잘 어울려 카페 업계의 봄 시즌 단골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올해는 '슈크림'을 음료와 디저트의 주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딸기, 초콜릿, 커피 등 다양한 재료와 혼합하며 브랜드마다 각자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슈크림 메뉴들이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7년 첫 출시 이후 역대 시즌 음료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슈크림라떼’를 재출시했다. 스타벅스의 슈크림라떼는 출시 후 지난해까지 6년간 누적 판매량 1,700만 잔을 기록할 만큼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으며 ‘슈크림 음료’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카페 프랜차이즈 만월경은 슈크림을 딸기, 초콜릿 등과 다양한 재료와 조합해 다채로운 풍미를 선사하는 슈크림 음료 4종을 선보였다. 만월경의 슈크림 음료는 △슈딸기라떼 △슈초코라떼 △달콤슈라떼 △슈카페라떼로 구성됐으며 마다가스카르산 바닐라빈이 콕콕 박혀 있어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운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