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식품업계의 e스포츠 마케팅, 진정성과 지속성이 관건

최근 식품·외식업계의 마케팅이 e스포츠에 집중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더 큰 성장 폭을 보이는 e스포츠를 통해 MZ세대 공략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e-sports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e스포츠란 ‘게임물을 이용하는 경기 및 부대 활동’을 뜻한다.

 

 

게임 전문 조사기업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e-sports 산업은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지난 5년간 매년 28%씩 성장하고 있으며, 2016년에서 2021년 기준 관객 수 역시 연평균 14.4%의 성장을 거두면서 경제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e스포츠의 성장과 함께 시청자의 수도 폭증하고 있다. e스포츠의 전체 시청자 수는 이미 4억 5000만 명을 넘어섰고 열성 팬들 역시 2억 명이 넘는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2017년 6억5500만 달러(한화 약 7330억)의 e스포츠 산업이 2022년에는 29억 6,000만 달러(한화 약 3조 2,900억)로 4.5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식품·외식업과 e스포츠 마케팅의 시너지

식품·외식업계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한 e스포츠를 마케팅 파트너로 활용하고 있다. 해당 전략을 통해 e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층과의 소통을 늘리고, 세계적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식품·외식업계는 e스포츠 구단 공식 후원을 넘어, 게임 구단을 인수하거나 대회를 개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롯데제과는 히트 상품인 ‘월드콘’의 홍보 방법으로 e스포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롯데제과는 지난해 4월 리그오브레전드 유명 프로게이머인 페이커(본명 이상혁)를 월드콘 광고 모델로 발탁했다.

 

 

 

이후 제품 디자인에 해당 이미지를 적용한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다. 페이커는 LCK에서 8차례 우승을 거머쥔 전설적인 게이머로 해당 게임을 즐기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전 세계적으로 압도적인 인지도를 자랑한다. 롯데제과는 MZ세대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페이커를 모델로 기용해 아이스크림 1위 업체의 존재감을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동아오츠카는 인기 디지털 카드게임인 ‘하스스톤’을 활용해 e스포츠 마케팅을 확대하고 있다. 동아오츠카는 지난해 7월 ‘오로나민C 하스스톤 히어로즈 챔피언십’ 시즌1을 개최한 이후 한국e스포츠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e스포츠 발전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서울 강남구 일지아트홀에서 개최한 ‘오로나민C 하스스톤 히어로즈 챔피언십 그랜드 파이널’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그 밖에도 지난 11월에는 오로나민C 10개와 하스스톤 카드가 들어 있는 기획상품을 출시해 팬들의 수집욕을 자극하며 인기를 끌었다.

 

e스포츠는 기존의 스포츠 마케팅보다 비용이 적게 들 뿐만 아니라, 코로나 시대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비대면 대회들로 e스포츠 팬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몇 년간 식품·외식업계의 주요 마케팅 수단이 될 것이다.

 

더욱이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e스포츠 선수들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사의 제품을 타국에 알릴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업계의 분석대로 스낵류, 음료, 라면, 간편식 등 최근 각광 받는 제품군들에 대한 이용률이 높은 MZ세대를 공략 할 수 있다는 것도 이점이다.

 

이러한 식품·외식업계의 접근은 안정적인 경제적 지원이 절실한 e스포츠 팀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e스포츠의 절대 강자로 군림 중인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 세계대회가 빈번히 열리고 강력한 스폰서들이 많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종목들의 경우 대회가 줄어들고 인기가 식어가면 허무할 정도로 쉽게 팀이 해체된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대회를 열어주고, 재정적 지원을 하는 식품·외식업체들의 등장을 e스포츠 업계는 반기고 있다.

 

e스포츠 마케팅, 자칫 독이 될 수 있어

현재까지 식품·외식업계의 e스포츠 마케팅은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허나 이러한 e스포츠 마케팅이 투자 이상의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진정성과 지속성’이 필요하다. 필자는 과거 e스포츠 관련 기획을 연재하면서 페이커, 마루 등 e스포츠 선수와 업계 관계자, 열성 팬들 10여 명과 심층 인터뷰를 나눈 적이 있다.

 

e스포츠는 팬들의 관심도와 충성도가 매우 높다. 열성 팬들의 경우 20년이 지나도 해당 게임을 즐기고, 과거 유명 선수들을 추억하며 최신 정보를 찾아볼 정도다. 때문에 이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단기간의 지원 후 발을 빼는 형태의 기업들에 대한 반발감을 가지기도 한다.

 

특정 선수가 찍은 광고를 재미있다며 좋아하다가도, 선수의 경기력이 저하되면 ‘광고 찍느라 연습을 대충했다’며 질책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다. 더욱이 e스포츠 종사자들의 공통된 고민은 인기 게임에만 지원이 집중되는 편중 현상, 선수 생활의 불안정성, 선수 생활 이후의 삶에 관한 것이었다.

 

‘리그오브레전드’ 종목의 전설 페이커 이상혁 선수는 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우리나라의 e스포츠 환경도 많은 발전을 했으나 좀 더 장기적인 시각의 노력이 필요하다.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게임을 즐기고 연습을 할 수 있는 시대이므로 진정성 있는 정책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렇듯 자칫 홍보를 위한 단편적인 후원과 형식적인 협업으로 선수들을 상처입히거나, 단물만 빨아먹으려 한다는 부정적 이미지가 형성되면 e스포츠 마케팅은 식품·외식업체들에게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마케팅 종사자들로서는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인기 게임과의 협업이 최우선이겠지만, e스포츠의 이러한 특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더욱이 전 세계적인 코로나 종식이 몇 년이 걸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e스포츠 마케팅에 뛰어들었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효과 거두려면 진정성과 지속성이 더해져야!

현재의 식품·외식업계의 마케팅 역시 인기가 집중된 종목과 유명 팀에 집중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새로운 종목을 후원하거나, 성장 가능성이 있는 팀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면 e스포츠 팬들에게 진정성 있는 업체로서 긍정적 이미지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스타크래프트2’ 종목으로 한국인 최초 아시안 게임 e스포츠 종목 금메달을 수확한 조성주 선수는 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활동이 저조한 팀도 일정 기간 안정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선수들이 어린 나이부터 훈련에만 몰입해, 마땅한 은퇴 대비를 할 수 없는 e스포츠의 특성상 은퇴 후의 문제도 헤아려 줄 수 있는 스폰서가 나오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식품·외식업체는 아니지만 이러한 진정성 있는 후원 사례가 게이밍 모니터 제조회사 ‘담원’이다. 담원은 열악한 재정 상태로 PC방 한 켠을 빌려 연습하고, 김목경 감독이 사비를 털어 숙소를 마련하고 청소와 빨래를 하며 선수들을 육성하던 ‘미라지 게이밍’의 가치를 알아보고 과감한 투자를 진행했다.

 

담원의 대표는 본인 건물의 일부를 팀 숙소로 제공하고, 연습실과 장비를 아낌없이 지원했고 이는 담원 게이밍의 좋은 성적으로 이어졌다. 그렇게 ‘담원 게이밍’은 2020년 LCK 서머 시즌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롤드컵에 진출. 2020년 롤드컵에서 G2, 쑤닝 등 강팀을 꺾고 최종 우승했다.

 

한 모니터 회사의 진정성 있는 지원이 세계 리그오브레전드 최강팀을 만들어 낸 것이다. 자연스럽게 담원의 이름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고, 많은 e스포츠 팬들이 담원이라는 회사에 주목하는 계기가 됐다. 진정성 있는 마케팅이 새로운 강팀을 만들고 회사에도 큰 홍보 효과를 가져온 우수사례라고 할 수 있다.

 

식품·외식업계의 e스포츠 마케팅은 전략적으로 현명한 선택이다. 이러한 선택이 e스포츠 업계의 발전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식품·외식업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정성 있고 장기적인 시각에서의 협업이 이뤄지길 바라본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오늘] 이제는 아이스크림, 디저트도 ‘식물성’으로! 풀무원지구식단 화제
풀무원은 2022년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을 론칭하고 면, 만두, 떡볶이, 텐더 등 다양한 식물성 제품을 출시해 왔다. 지난달에는 파이 맛집 뚜르띠에르와 협업한 식물성 미트파이 출시로 지구식단의 첫 식물성 베이커리 제품을 출시했다. 4월 중 선보이는 디저트는 아이스크림인 ‘식물성 지구식단 플랜또(474㎖·1만4900원)’ 2종(솔티드카라멜, 딸기라즈베리)이다. 2가지 동물성 원료인 우유와 달걀을 사용하지 않고 식이섬유를 더했다는 의미의 ‘2FREE 1ADD’를 콘셉트로 잡았다. 이후 6월 중 초코브라우니 맛을 추가하여 라인업을 확대하는 등 올여름 본격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플랜또는 일반 동물성 유제품 아이스크림 수준으로 끌어올린 제품 질감과 식감이 특징이다. 풀무원은 기술력을 강화해 식물성 재료만으로 식물성 아이스크림의 식감을 끌어올릴 수 있는 새로운 레시피를 자체 개발했으며 이를 활용해 ‘깔끔한 부드러움’을 완성했다. 식물성 미니 케이크도 선보인다. ‘두유퐁당 시폰케이크’ 2종은 우유 대신 두유를 사용했으며 달걀 대신 병아리콩을 휘핑했다. 풀무원식품 관계자는 ”식물성 아이스크림과 미니케이크를 시작으로 ‘식물성 디저트’ 시대를 열고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GS리테일-고피자, 즉석 조리한 피자 출시 등 먹거리 카테고리 확장 위한 업무협약 체결
GS리테일과 고피자는 지난 16일(화)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GS타워 20층 회의실에서 GS리테일 정재형 편의점사업부장과 고피자 임재원 대표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편의점 고객 경험 확대 및 가맹 확산’을 주요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피자는 혼자서는 먹기 힘든 피자를 부담 없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세대의 1인 피자 브랜드다. 고피자만의 특허받은 오븐과 반죽 숙성 및 성형의 시간을 대폭 줄인 도우를 개발해 아주 바삭하고 맛있는 피자를 빠르게 구워낼 수 있다. 양사는 지난해 11월 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먹거리 경쟁력을 실현하기 위해 ‘GS25 X GOPIZZA’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그동안 시범 매장인 ‘GS25더관악점’을 통해 소비자 반응과 사업 모델을 검증했으며, 지난 2월 진행된 상품전시회 고피자 부스에서 보인 경영주들의 긍정적인 모습에 힘입어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손을 맞잡게 됐다. 우선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상반기 내 전국 250여개의 GS25 매장에 고피자를 도입한다. 최초 상반기 내 200점을 도입할 계획이었으나 현장의 도입 문의가 쇄도해 50점을 추가로 늘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