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대림 ‘대림선’ 어묵 전 제품, 지난 한 해에만 약 7000만개 팔렸다

조대림은 ‘대림선 어묵’ 전 제품의 2023년도 판매량이 총 6922만개를 넘어섰다.

 

사조대림의 ‘대림선 어묵’은 1989년 첫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에 론칭했다. 이후 어묵류에 대한 해썹(HACCP) 인증이 의무 적용 되기 약 10년 전인 1999년 어묵류 최초로 해썹 지정을 받았다. 이처럼 믿을 수 있는 품질 덕분에 대림선 어묵은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해 왔다.

 

사조대림은 이후 35년간 대림선 브랜드의 역사를 지속하면서 활용도 높은 실용적인 제품부터 프리미엄 라인까지 촘촘하고 탄탄한 라인업을 마련했다. 운영 중인 제품 중 작년 한 해 사조대림 대림선 어묵 판매량 호조세를 이끈 효자 제품은 ‘대림선 부산어묵’ 시리즈다. 반찬이나 요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각 어묵인 ‘마당놀이’ 등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과 맛이 잘 조화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조대림은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사조대림이 작년 출시한 ‘대림선 100% 우리쌀 어묵’ 시리즈는 100% 국내산 쌀을 사용, 더욱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그중 간편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눈에 띈다. 국수처럼 길게 뽑은 떡어묵면을 담은 ‘100%우리쌀 어묵면볶이’와 떡처럼 쫀득한 식감을 구현한 ‘쌀떡어묵’을 더한 ‘100%우리쌀 떡어묵볶이’는 어묵이 단순한 요리 재료에 그치지 않고 더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장에 제시했다.

 

1년 내내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어묵 제품류의 성수기는 통상적으로 겨울철로 여겨진다. 기온이 내려가면서 따뜻한 국물 요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어나고 이에 요리 재료로 자주 사용되는 어묵류의 판매량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계절성을 띄지 않는 특징 덕에 ‘100%우리쌀 어묵면볶이’와 ‘100%우리쌀 떡어묵볶이’는 실제로 여름과 겨울 시즌을 가리지 않고 두 계절 모두 비슷하게 소비자에게 선택을 받았다.

 

대림선 어묵은 해외 시장에서도 순항 중이다. 특히 대림선 ‘어묵선’ 제품군은 탁월한 맛과 품질을 기반으로 K푸드의 글로벌 위상이 더해지면서 작년 수출 품목의 판매액 규모가 2022년 대비 최대 71% 이상 상승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사조대림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품질을 강조한 프리미엄 라인과 간편하게 섭취 가능한 간식 타입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국내외에서 대림선 어묵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고급 원물을 사용해 맛과 품질이 우수한 프리미엄 제품군의 라인업을 더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조대림 마케팅 담당자는 “2023년에도 대림선 어묵이 맛과 품질을 인정받으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며 “어묵 시장 대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더 우수한 제품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청와대 한식조리사 '안동국시' 비법 전수
골목식당 자영업자들을 위한 '메뉴개발·비법전수' 교육이 오는 9월 15일(월) 에 진행된다. 이번 메뉴 전수교육은 <소호정식 안동 손국시>다. 알지엠컨설팅 외식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안동손국수’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소호정식 안동국시'의 맛을 그대로 구현, 최적의 맛을 내는데 집중했다. 대통령의 안동국시를 만든 전 청와대 한식조리사 레시피 그대로 오는 9월 15일(목) ‘소호정식 안동국시'비법 전수한다 안동국시는 시원한 장국에 매끄러운 면발로 식감이 좋은데다, 고소한 양념과 소고기 고명이 어우러져 여름 입맛을 띄우기에 딱이다. 방송에서도 안동 특식으로 즐겨 다룬다. 안동국시 특유의 면 뽑기 비결과 구수한 육수를 우려내는 기술을 전수하고, 교육 후 수익창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이번 과정의 목표다. 육수부터 면 반죽까지 기술 노하우와 레시피 제공 실전음식 전수과정, 메뉴 게시 즉시가능 안동국시 비법전수 창업과정은 실제 외식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안동손국수 뿐아니라 담백하고 ▲'전골 수육'과 국수의 맛을 살리는데 가장 중요한 ▲안동국시 김치3종(깻잎김치/부추/겉절이)까지까지, 안동국시 한상차림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