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관광협회, 중국 화안그룹과 한중 문화교류 확대 및 상호투자에 대한 협력관계 협의

한·중 음식문화교류 및 이해증진 통한 공동협력사업 추진 및 개발

 

(사)한국음식관광협회(회장 강민수, 전 한식재단 이사장)는 9월 7일(금) 중국 연태 화안호텔에서 화안그룹(회장 이국안)과 양국의 음식문화 교류촉진과 공동추진사업 등에 따른 투자 및 교류확대를 통한 동반성장과 우호증진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을 위한 사전협의를 진행했다. 

이번 사전협의에서 양기관은 앞으로 △글로벌 음식문화축제 공동개최 △한·중 기업에 대한 투자확대 △양국 교육사업의 활성화 방안 모색 △상호 방문 교류 정례화를 통한 우의 증진 △기타 경제동향, 정보교환 등 양 기관 상호발전을 위한 업무 등에 대해 협약을 추진하기로 했다. 

화안그룹 이국안 회장은 “화안그룹은 중국을 대표하는 투자기업으로 민간분야에서 한·중관계의 기업활성화에 상호 공동노력을 위해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이원준(더불어민주당 중기권익보호 사무국장) 사무총장은 “세계적인 그룹인 화안그룹과 상호교류를 통하여 한·중간의 문화교류의 확대를 점진적으로 넓혀나가며 음식문화분야를 넘어서 공동협력을 통해 양국의 우수한 기업에 대한 투자확대와 시장개척에 화안그룹이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화안그룹은 중국 산동성 연태를 기반으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인 투자그룹으로 호텔, 리조트, 중공업, 전자, 산업단지, 은행, 화학, 건설, 조선 등 32개 계열사를 가진 거대그룹으로 대우해양조선, LG전자, 현대중공업, 삼성전자, 애플, 히타치 등 글로벌 기업이 화안정보산업단지에 진출해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스마트농업으로 딸기산업 선도, 국내 최대 딸기 스마트팜 수출단지, 논산에 들어선다!
충남 논산시가 딸기 스마트팜 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청년농업인 유입을 확대하며, 대한민국 딸기 산업과 청년 농업을 이끄는 거점 도시로 도약한다. 논산시(시장 백성현)는 지난 13일 부적면 마구평리 일원에서‘논산 딸기산업 스마트팜 복합단지 조성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착공식에는 백성현 논산시장을 비롯해 전형식 충청남도 정무부지사 등 도 관계자, 시·도의원, 유관기관 관계자, 입주 청년농업인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하여 ‘스마트팜 복합단지’조성의 시작을 함께 축하했다. 이날 행사는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사업 추진 배경과 입주 청년농 인터뷰 영상 상영, 환영사 및 축사, 버튼터치 퍼포먼스, 시삽,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향후 조성될 스마트팜 단지의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에 조성되는 ‘논산 딸기산업 스마트팜 복합단지’는 총 14.1ha 규모로, 충남형 스마트팜 복합단지(7.4ha)와 스마트원예단지(6.7ha)를 단계적으로 조성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딸기 스마트팜 수출 전문 단지다.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28년까지이며, 총사업비 145억5천5백만원이 투입된다. 단순 생산시설 조성을 넘어 청년농 정착 기반 마련, 스마트농업 기술 실증, 수출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2026년 ‘닭칼국수 & 매운닭국수’ 비법전수 과정 주목
전문식당 조리비책을 전수하는 알지엠푸드아카데미가 오는 2월 26일(목)에 ‘닭칼국수 & 매운닭국수’ 비법전수 과정을 진행한다. 젊은 감각의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닭칼국수’ 소문난 향토 맛집 기술 전수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울푸드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칼국수’는 달달한 팥칼국수부터 구수한 풍미의 들깨칼국수, 시원한 육수 맛이 일품인 바지락칼국수, 멸치칼국수, 얼큰한 맛으로 해장하기 좋은 육개장칼국수, 해물칼국수까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닭칼국수’다. ‘닭칼국수’는 닭과 사골을 고아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칼국수를 넣어 끓인 후, 닭고기 살을 발라 양념한 것을 올려 먹는 영양만점 음식이다. 진하고 담백한 닭 육수는 삼계탕 국물과 비슷해서 여름 보양식으로 특히 좋다. 지금은 수도권 각지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메뉴인 닭칼국수가 처음 시작된 곳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과 파주지역이다. 이에 30년 외식 컨설팅 전문 알지엠컨설팅 전문가단이 40년 전통의 닭칼국수집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제공한다. 오는 26일(목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