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품Biz]대만, 단백질 함량 높인 친환경 콩 쌀국수 개발

URL복사

최근 환경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 증가와 건강한 식습관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식물 단백질과 식이 섬유 섭취를 늘리는 것이 주요 관심사가 됐다. Kati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대만 행정원 농업위원회의 ‘타이중 지구 농업 개량 센터’는 지난 6월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쌀과 콩을 주재료로 하는 새로운 쌀 가공식품인 ‘콩 쌀국수’를 새롭게 출시했다.

 

 

전통적인 쌀국수에 콩을 추가해 맛과 향을 더하는 동시에 단백질, 식이 섬유, 저항성 전분의 함량을 향상시켜 맛과 영양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특히 국수와 같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갔다가 빠르게 떨어지는 음식을 먹고 나면 금방 배가 꺼진다고 느끼지만, ‘콩 쌀국수’는 저항성 전분함량이 높아 혈당을 서서히 높여줘 포만감 유지시간이 길어지게 된다.

 

또한, 콩의 식물 단백질을 활용하기 때문에 동물 단백질에 비해 생산 과정에서 물 소비량이 적고 탄소 발자국(상품 생산, 소비 과정 중 발생하는 온실가스 총량)이 적어 ‘친환경’이라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다.

 

탄수화물의 일종인 전분은 소화효소에 의해 당으로 분해되는 속도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된다. 당으로 분해되는 속도가 느릴수록 혈당을 서서히 높여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키며, 칼로리는 낮아 건강에 유익하다.

 

20분 이내 ‘빨리 분해되는 전분 (Rapidly Digestible Starch, RDS)’, 20~120분 사이에 ‘천천히 분해되는 전분(Slowly Digestible starch, SDS)’, 120분 이내 분해되지 않는 ‘저항성 전분(Resistant Starch, RS)’ 3가지로 나뉜다.

 

단백질 함량 10% 증가시킨 '콩 쌀국수'

쌀국수는 대만에서 사랑받는 국민음식이지만 단백질(5~6%)과 식이섬유(0.5~0.6%)의 함량이 다소 부족하다. 타이중 농업 개량 센터는 세계 최대 콩 생산 및 수출국인 캐나다 농업부의 궬프 연구개발센터와 협력해 양국의 ‘농업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콩 쌀국수 개발에 성공했다.

 

 

새롭게 개발한 '콩 쌀국수'는 단백질 함량이 9.2~10.3%로 기존의 쌀국수에 비해 약 2배 증가했다. 또한 ‘천천히 분해되는 전분(SDS) 함량’을 4.3%에서 7.2%로, ‘저항성 전분(RS)’의 함량을 1.7%에서 2.4%로 높여 고령자와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품으로 거듭났다.

 

성분 강화뿐만 아니라 조리법도 기존 쌀국수에 비해 더욱 간편해졌다. 조리 전 미리 물에 담가 둘 필요 없이 뜨거운 물에 1분간 삶은 후 물기를 제거한 뒤 양념과 함께 버무리거나 볶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타이중 농업 개량 센터의 관계자는 “현재 콩을 추가한 쌀국수 외에도 ‘병아리 콩 쌀국수’에 대한 연구개발이 완료됐으며, 렌틸콩, 팥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영양이 강화된 쌀국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재료를 통해 전통음식의 풍미를 이어가는 동시에 쌀 음식의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배달의민족, 배민아카데미 무료외식업 프로그램 참여자 10만명 돌파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여파로 배달의민족 무료 외식업 프로그램인 ‘배민아카데미’를 찾은 이들이 늘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아카데미가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장님이 총 10만명을 돌파했다 전했다. 배민아카데미는 2014년부터 서울 송파구 소재 교육센터에서 강의 및 실습 방식의 오프라인 교육으로 시작됐다. 오프라인 교육은 현재까지 총 514회, 누적 참여 인원 2만9007명을 기록했다. 코로나 장기화로 온라인 교육 전환한 후에도 7만여명 수강생 몰려 지난해 코로나19가 확산돼 오프라인 미팅이 제한되면서 이달부터 온라인 교육 및 실시간 비대면 교육으로 대부분 전환됐다. 온라인과 비대면 교육에만 한 해 7만1337명이 참여했다. 배민아카데미는 실제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이나 장사가 처음인 예비창업자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교육 콘텐츠는 음식 조리, 메뉴 구성부터 세무, 법무 등 식당 경영 전반까지 총 250여개에 이른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장은 “그동안 배민아카데미는 식당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음식 맛과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전문지식이 필요한 경영 지식은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신사업 리포트] 日 커지는 대체육 시장, 배달전문점 ‘새로운 일식’ 등장
일본의 대체육 시장이 빠르게 규모를 키우고 있다. 지난달 식물성 대체고기 제조·판매 기업 ‘넥스트미트’가 미국 진출한데 이어 외식기업 자이로 홀딩스 주식회사는 해당 대체육 제품을 활용한 새로운 배달·테이크아웃 전용 브랜드를 선보였다. 지난 7월 23일 도쿄 신주쿠에서 운영을 시작한 ‘새로운 일식(新しい和食)’은 ‘음식으로 미래를 만든다’는 미션을 가지고 탄생한 매장으로 대체육 전문 브랜드다. 자이로 홀딩스는 코로나 기간에도 포장 전용 햄버거 매장, 고급 식빵 전문점 등을 오픈하며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해왔다. 새로운 일식에서는 콩으로 만든 식물성 고기를 주재료로 사용해 전통적인 일식 메뉴를 선보인다. 일본인이 즐겨 먹는 롤스시, 소고기덮밥 등 대중적인 일식 메뉴를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해 개발했다. 자이로 홀딩스측은 “동물복지, 건강 등을 이유로 대체고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미래 친환경 지구 조성을 위해서라도 대체고기 섭취 활성화는 식품업계가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본다”고 밝혔다. 미래의 일식 매장의 대체육 메뉴는 토탈 키친 서비스와 협력해 전문 일식 요리사가 개발을 맡았다. 사용하는 식물성고기는 유전자 변형을 하지 않은 콩을 사용해 만들었으며,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