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라이프] 가정의 달, MZ세대가 선택한 선물은 무엇?

주요 소비층 ‘MZ세대’ 소비 패턴 담은 선물세트 눈길
홈카페, 헬시플레저 등 새로운 트렌드 담은 선물세트로 선택의 폭 넓혀

5월은 어버이날, 어린이날, 스승의날, 부부의날 등 다양한 기념일이 한데 모여 있어 선물세트의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다.

선물세트는 기념일이 주는 의미와 감사의 마음을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상징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 업계에서는 카네이션과 같은 전통적인 선물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의 소비 패턴과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프로모션과 상품을 내놓고 있다.

 

특히 ‘홈카페’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할 선물세트가 등장했다.

 

 

카페 프랜차이즈 만월경은 집에서도 간편하게 스페셜티 커피의 진한 풍미를 즐길 수 있는 ‘홈카페 핸드드립 세트’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선보였다.

만월경의 홈카페 핸드드립 세트는 만월경 스페셜티 블렌딩 원두(200g)와 함께 머그컵, 드리퍼, 그라인더 등 홈카페 용품으로 구성돼 있어 별도의 도구를 추가하지 않고 어디서든 간편하게 고품질 드립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강한 소비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한 선물세트도 있다.

 

 

종근당건강은 락토핏 골드 50포 3입 세트를 담은 ‘락토핏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해당 제품에는 ‘용돈 봉투’가 포함돼 있어 건강과 용돈을 동시에 선물하고 싶어 하는 MZ세대 소비자들에게 제격이다. 한국허벌라이프는 체중 조절용 제품부터 면역 관리용 제품까지 베스트셀러 제품들로 구성된 선물세트 6종을 출시했다. 쎌바이오텍의 유산균 브랜드 ‘듀오락’은 공식몰에서 단독 기획전을 열고 △구매 제품별 추가 사은품 증정 △구매 금액별 추가 사은품 증정 △모든 회원 대상 할인 쿠폰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15일까지 진행한다.

 

작년보다 더 많아진 상품 수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 기획전도 있다.

 

 

CU는 자체 커머스앱 포켓CU에서 ‘CU 패밀리 마켓’ 기획전을 31일까지 진행한다. CU는 이번 기획전의 상품 품목 수를 전년 대비 7배로 대폭 늘렸다. 안마의자, 마사지기 등 건강을 위한 상품과 미니 식기세척기, 미니 건조기 등 소형 가전 상품을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준비했으며, 아이들을 위한 완구류와 반려동물용 이색 간식, 영양제까지 다채로운 상품을 마련했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 가족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라면 주목할 만한 기획전도 있다.

 

트립비토즈는 △팸캉스 △키캉스 △펫캉스로 구성된 여행 기획전을 31일까지 실시한다. 각 테마별로 부모님과 함께 묵기 좋은 호텔, 어린 자녀에게 최적화된 호텔,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호텔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 잡으면서 업계에서는 상품을 기획할 때 MZ세대의 취향, 소비 패턴,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비욘드허니컴, 도쿄 미츠코시 백화점에서 ‘AI 순대 스테이크’ 선보여
비욘드허니컴(대표 정현기)은 지난 15일부터 프리미엄 순대 브랜드 ‘순대실록’, 순대실록의 일본 파트너 ‘히메스토리’와의 협업을 통해 일본 도쿄에 위치한 미츠코시 백화점 본점에서 ‘AI 순대 스테이크’를 선보였다. 비욘드허니컴은 음식의 실시간 조리 상태를 분자 단위로 수치화해 학습하고, 이에 따라 쿠킹 로봇이 음식을 자동 조리해 셰프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는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LB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누적 94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순대실록, 히메스토리와 손을 맞잡고 개발하고 있는 ‘AI 순대 스테이크’는 순대실록 프리미엄 순대 스테이크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상의 마이야르와 식감을 낼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조리해주는 로봇 솔루션이다. 이번 미츠코시 백화점의 팝업 매장에서 고객 반응을 분석한 후 피드백을 바탕으로 일본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순대실록을 운영하는 희스토리푸드의 육경희 대표는 “순대 스테이크는 노릇하게 전체적으로 잘 굽는 기술이 중요한데, AI를 사용해서 가장 맛있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어서 고객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라고 말했다. 히메스토리 서향희 대표는 “순대 스테이크의 일본 현지 생산을 넘어 AI를 활용해 선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