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트렌드를 한눈에!

10월 4일 시작으로,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순차적으로 개최

 

빅데이타 분석을 해보면 창업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검색되는 시기는 봄과 가을이다.

매년 10월초는 대형 박람회 개최와 함께 창업 시장의 포문이 열린다.

프랜차이즈 창업정보와 아이템을 수집할 수 있는 굵직한 창업박람회가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알지엠컨설팅 강태봉 대표는 “창업상담을 바라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박람회를 꼭 추천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불황과 유행을 이기는 트렌드로 주목받는 ‘가심비’, ‘푸드테크‘, ’1코노미‘ 등을 2018년 창업시장을 관통하고 있는 핵심키워드뿐 아니라 창업 프랜차이즈 시장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10월 4일부터, '월드전람', 49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SETEC

우선 10월 1주차에는 서울무역전시장(학여울역인근)에서 진행된다. 오는 2018년 10월 4일(목)부터 6일(토)까지 “제 49회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SETEC”이 3일간, 학여울역 SETEC에서 개최된다. 새로운 창업 트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이번 박람회는 국내 유명업체 120여개 브랜드가 참석하며 약 250여 부스 규모로 운영된다.

 

식음료 및 외식 프랜차이즈 참가업체로 본죽&비빔밥 cafe, 족발야시장, 홍춘천치즈닭갈비, 뉴욕야시장, 반찬전문점 진이찬방, 카페 비엔나커피하우스 등이 참여한다. 참가한 다수 업체들은 가맹 계약을 맺을 시 가맹비 면제, 기술 이전비 지원 등 많은 참관객들이 창업주들과 1:1상담 및 여러 상품들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에게 큰 혜택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10월11일부터, 제일좋은전람, 2018 창원경남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전국 창업박람회 주관사 제일좋은전람은 경남 창원에서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2018 창원경남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을 진행한다.

프렌차이즈박람회만 전문적으로 1년에 7번 최다 전국 서울, 인천, 대전, 대구, 광주 등에서 개최하고 있는 제일좋은전람은 올해 '경남창원'에서는 처음 진행한다.

 

창원에 20여개 이상 매장을 둔 지역 토종 프렌차이즈 본부들의 가맹점을 보면 창원 마산, 진해, 경남 진주, 사천, 거제, 김해 등에 위치해 있어, 부산과는 또 다른 창원, 경남만의 시장이 있다.

 

 

10월 18일부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43회 프랜차이즈 서울 개최

올해도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주최하는 ‘제43회 프랜차이즈 서울’이 10월18일부터 20일까지 열린다. 국내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프랜차이즈 관련 행사로 창업 시장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읽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특히 ㈜코엑스, 리드엑시비션코리아가 주관사로 참가해 사상 최대 규모일 뿐아니라 국제박람회로 개최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 중대형 브랜드나 신생 브랜드는 물론 한국 진출을 희망하는 해외 브랜드 등 600여개 부스에 300여개 업체가 참가해 보다 다양한 업종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제43회 프랜차이즈 서울’ 전시 품목은 외식, 도소매, 서비스, 컨설팅, 유통설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카페, 베이커리, 주점,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창업 등 외식 프랜차이즈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식품유통, 화장, 패션, 반려동물, 편의점, 문구점, 스포츠, 자동차, 부동산, 숙박, 미용 등 서비스 관련 창업과 금융, 보험, 법률, IT 솔루션, 결제보안시스템, 디스플레이 등 유통설비 관련 프랜차이즈 창업 정보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러닝족 잡아라… ‘러닝 열풍’에 가볍고 부담 없는 논알코올·제로 음료 인기
국내 러닝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러닝이 메가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운동 후 갈증 해소는 물론 기분 전환을 더할 수 있는 음료가 덩달아 인기다. 이에 식음료 업계는 ‘제로 칼로리’, ‘논알코올’ 등 청량함과 가벼움을 앞세운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비어케이가 수입 유통하는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TSINGTAO)의 ‘칭따오 논알콜릭’은 러닝 후 시원한 맥주 한 잔을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논알콜릭 맥주는 땀 흘린 후 청량한 맥주 한 잔이 당기지만 운동 후 음주가 부담되는 상황에서 적절한 대안이 되고 있다. 칭따오 논알콜릭은 칭따오 브루어리 공법을 그대로 따르되 마지막 단계에서 알코올만 제거해 알코올 부담 없이 맥주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인기 비결로 꼽힌다. 특히, 칭따오 논알콜릭 레몬은 330ml 한 캔 기준 60kal로, 상큼 달달한 레몬 맛에 칼로리도 낮아 건강과 체중 관리가 고민인 여성 소비자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한편, 칭따오는 논알콜릭을 통한 소비자 접점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2025 뉴런 한강마라톤’, ‘2025 서울 구석구석 국제 트레일런 대회’ 등 올 해 다양한 러닝 행사에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고흥몰, 유자축제·서울카페쇼 효과로 누적 회원 5만 명 돌파
고흥군이 운영하는 온라인 농수축특산물 쇼핑몰 ‘고흥몰’이 11월 한 달 동안 2,600명이 넘는 신규회원을 유치하며 누적 회원 5만 명을 공식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고흥몰 개설 이후 월 기준 최고 기록으로, 최근 개최된 고흥유자축제와 2025 서울카페쇼 홍보관 운영 효과가 직접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11월 열린 고흥유자축제는 전국적으로 큰 관심을 받으며, 현장을 찾은 방문객과 온라인 소비자들에게 고흥 유자와 농수산물의 매력을 널리 알린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축제 기간 고흥몰은 온라인에서 진행된 ‘유자애(愛) 빠지다’ 특가전과 함께, 축제장 내 트롤리버스 홍보관을 운영해 현장 예약주문 접수와 다양한 체험·이벤트를 통해 자연스러운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등 소비자 참여를 효과적으로 이끌었다. 이어 2025 서울카페쇼에 마련된 고흥군 홍보관은 수도권 소비자에게 고흥 유자·키위·수산물 가공품의 우수성을 집중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 특히 유자청·과일 농축액·지역 특산 디저트 원물 등 카페 산업과 연계된 제품들이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요리비법 프로젝트 수상작들의 시식 이벤트와 결합하면서 회원가입 전환율도 크게 높아졌다. 이 같은 온오프라인 연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한식창업 선호도 1위 ‘국밥’의 모든 것, '한우국밥&미나리곰탕' 비법전수
잘 팔리는 강력한 상품으로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외식사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이번 메뉴개발 아이템은 점심 한 끼 식사로도 저녁 장사로도 접근성이 좋은 ‘국밥’이다. 한식 창업 선호도 1위인 ‘국밥’은 계절을 타지 않는 꾸준한 수요와 최근엔 배달 창업 아이템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오는 11월 27일(목) ‘한우국밥’, ‘미나리곰탕’ 비법 레시피 전수 ‘국밥’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그중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들과 유명 국밥맛집을 비교·분석, 국밥계의 베스트셀러인 명품 ‘한우국밥’과 떠오르는 신예 ‘미나리곰탕’ 비법을 전수하는 교육과정이 오는 11월 27일(목) 진행된다. 먼저 대파와 무. 그리고 양지, 사태 등 소고기가 한 솥에 어우러져 시원하고 깊은 맛을 자랑하는 원조 한우국밥 비법을 전수한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칼칼하고 매운 국물을 위해 소기름과 고춧가루로 만든 고추기름을 넣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하게 매운맛을 가미했다. 또한 최근 국밥전문점에서 매출 견인의 효자메뉴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미나리곰탕’ 레시피도 함께 전수한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