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리포트] 2021 글로벌 식품산업과 H&B 푸드 시장 실태 및 전망

URL복사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씨에치오 얼라이언스(CHO Alliance)가 ‘2021 글로벌 식품산업과 H&B(헬스앤뷰티) 푸드 시장 실태 및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은 글로벌 식품산업에도 변화와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가정간편식(HMR) 시장은 밀키트(Meal kit)로 성장 모멘텀을 확장시켰으며 환경문제와 비건시장에 대응한 대체육 시장이나 곤충 등 천연물 소재 등에서 신생 푸드테크 기업의 등장은 식품시장의 활력이 되고 있고, 메디푸드, 실버푸드 등 새로운 식품 카테고리와 펫푸드 등 신시장에서 식품기업의 사업 기회는 더욱 증가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건강기능식품은 수년간 식품업계의 유망 신성장 분야로 자리 잡아 왔으며 코로나19로 일상생활 속 위생 및 면역 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 Medication)’이란 건강 트렌드의 부상과 함께 더욱 주목받고 있다.

 

 

기존 면역력 강화제로 인기를 끈 홍삼에서 나아가 비타민과 유산균 등의 헬스푸드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건강과 미용을 한 번에 챙기는 ‘먹는 화장품’으로 관심을 받는 콜라겐 소재 등 뷰티푸드(이너뷰티) 시장도 새롭게 성장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등 바이오기술에 기반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 함께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도 등장하고 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aTFIS)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5.0% 이상 성장률을 보이며 이런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가별로는 2020년 기준 미국이 34.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중국 14.8%, 서유럽 12.7%, 기타 아시아 국가가 10.9%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도 2019년 기준 매출액은 2조9508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17.0% 증가했고 매출량은 7만469톤으로 지난해 대비 44.8%에 이르는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인 바 있다. 

 

 

한편 ‘K-팝’, ‘K-뷰티’, ‘K-뮤비’ 등 전방위적으로 확산하는 한류 영향은 ‘K-푸드’로 이어져,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해 식품산업이 내수시장을 넘어 수출산업으로 변하고 있으며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는 정부 차원에서 식품소재 개발에서 식품기술 개발, 신규 시장 개척 등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으며 수출기업 발굴과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식품시장에는 ‘푸드테크’란 신 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4차 산업 기술과 트랜드가 활발하게 융합하고 있고, 전통적인 식품기 업뿐만 아니라 IT, BT 기술 기업에게도 시장 참여 기회가 확대되고 있어 경쟁력 있는 국내 식품기업이나 IT기업, BT기업에는 세계시장에서 능 력을 보여주는 새로운 사업 기회가 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당사는 국내외 식품시장의 최근 동향과 함께 특히 H&B(헬스앤뷰티) 푸드 시장의 주요 이슈, 기술, 정책, 관련 기업 등의 사업 동향을 조사 분석해 본서를 출판했다.

 

씨에치오 얼라이언스는 이번 보고서가 식품산업뿐만 아니라 건강과 뷰티 관련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들의 업무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맥도날드, 가을 한정판 굿즈 '피크닉 세트' 출시
한국맥도날드가 본격적인 가을철을 맞아 특별한 구성의 한정판 굿즈 '피크닉 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한정판 피크닉 세트는 다채로운 색상의 피크닉 가방과 플레이트(접시) 3개, 코카-콜라 리유저블(다회용) 컵, 미디엄(M) 사이즈의 탄산 음료로 구성됐다. 가방은 내열성이 강한 소재를 사용해 보냉백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가방 우측에는 텀블러, 물병 등의 보관이 가능한 주머니를, 내부에는 메시 포켓을 달았다. 플레이트는 각각 크기 별로 빅 플레이트 1개, 스몰 플레이트 2개로 구성돼 용도에 따라 원하는 사이즈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져 활용도가 높다는 설명. 코카콜라의 상징적인 로고 디자인이 담긴 코카콜라 리유저블 컵은 이번 피크닉 세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한정판 제품이다. 단순한 협업을 넘어 친환경 가치 소비 참여를 독려하는 두 기업의 의도도 엿볼 수 있다. 맥도날드는 최근에도 ‘맥도날드 X 코카-콜라 쿨러백’을 한정판으로 선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코카-콜라와의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이번 피크닉 세트에는 리유저블 컵과 함께 즐기기 좋은 탄산 음료(M)가 포함돼 원하는 음료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창농·창업] 청년농업인의 꿈 이룰 ‘창원농업 청년정책파티’ 열어
창원시는 24일 오전 11시 농업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창원농업 청년정책파티를 개최했다. 특례시 출범과 청년농업의 꿈을 이루는 청년농업특별시 선포에 대비한 청년농업정책을 발굴하고 원스톱서비스 청년농업지원단 업무협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다. 이날 행사는 1부는 청년농업정책 설명과 토론을, 2부는 허성무 시장과 함께하는 청년농업인의 정책제안 토크쇼로 진행됐다. 허성무 시장, 전홍표·최은하 시의원을 비롯해 박성호 농협중앙회 창원시지부장, 이명숙 농어촌공사 창원지사장, 농업인단체장 5명, 청년농업인 18명 등이 참석했다. 2부 정책토크쇼는 특례시 출범에 앞서 다양한 분야의 농업 및 청년농업 지원정책에 대해 청년농업인이 직접 허성무 시장에게 참신한 정책 제안을 하고, 청년들의 고민을 경청하는 소통의 장이 마련돼 청년농업인들의 호응을 얻었다. 청년농업인들의 주요 정책제안 내용은 청년 영농정착 시 마을텃세 해결지원, 청년농업인 고충상담 지원,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지원사업 이자 지원, 창원 농대 교육기관 지원, 농기계 구입지원 확대 등이다. 시는 이날 행사에서 제시된 정책제안들의 실행가능성을 검토해 내년도 예산확보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간 매년 200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 세미나] 원조 종갓집 안동국밥 & 바싹불고기·떡갈비 2종 비법전수
요식업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손님이 북적거리는 음식점들은 개성있고 차별화 된 강한 상품을 갖고 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상품성이 뛰어난 메뉴는 입소문을 타고 각종 방송이나 SNS로 확산되면서 해당 음식점에 명성을 안겨준다. 파격적인 고객이벤트나 멋스럽고 감각적인 인테리어는 잠깐 시선을 끌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고객을 다시 오게 만드는 근본적인 힘은 ‘강력한 메뉴’이다.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 비교·분석, 기술이전 실력파 전·현직 쉐프의 레시피 전수과정 주목 프랜차이즈 창업 대신, 개인 창업을 통해 승부수를 던진 예비창업자를 비롯 업종변경이나 메뉴 추가를 원하는 업주들을 위한 기술이전·전수교육이 주목 받고 있다. 30년 외식 컨설팅 알지엠컨설팅 전문가단이 진행 중인 메뉴개발 기술전수 프로그램이 그 주인공으로 실력파 전·현직 쉐프들의 비법전수를 희망하는 문의가 늘면서, 외식 사업주를 위한 업소용 레시피 기술이전 교육과정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는 10월 7일 원조 종갓집 안동 소고기 국밥 그대로 재현 비법전수 1+2 혜택 제공 이번 메뉴 기술 전수 교육은 안동 중앙 신시장에서 3대째 이어오고 있는원조 종갓집 안동 소고기 국밥 비법전수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