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에 관심있는 분들! 모두 이곳으로 모이세요”

충북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충북 창업 노마드포럼 개최

 

충북의 창업 및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2026년 제1회 충북 창업 노마드포럼’이 14일 14시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충북도가 주최하고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본 포럼은 도내 창업가, 투자자, 성공한 선배기업, 창업 유관기관 간 주기적인 만남의 장을 제공하며, 도내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투자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2023년 2월부터 포럼을 시작하여 올해로 4년차에 30회 차를 맞았고, 개최 첫해에 회원 수가 114명에서 현재 650여 명으로 증가했다.

 

또한 회원사에 꾸준한 투자유치로 △’23년도 3개 사 5.5억 원 △’24년도 12개 사 16.5억 원 △’25년도 15개 사 21억 원의 성과(충북창경 직접투자 기준)를 이뤘다.

 

이번 포럼에서는 AI・AX 창업을 주제로, △AI트렌드 강연 △AI전문가와 기업의 패널토의 △정부지원사업 안내 △기관 사업 설명회 및 1:1 상담으로 진행됐다.

 

AI트렌드 강연에서는 아동 만화가이자 AI전문가로 저명한 서정은 작가가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사례 및 실무 활용 방식에 대해 강연을 했고,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서정은 작가와 충북창경 이철환 실장, AI활용 기업 2개 사의 대표가 AI활용 사례를 공유하며 시행착오 및 현장 경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한편, 충북 창업 노마드포럼은 매월 둘째 주 수요일에 개최되고 있으며, 창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고 창업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영환 지사는 “이번 포럼이 AI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우리 도의 AI창업 생태계 발전에도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충북도는 충북 창업 노마드 포럼을 통해 우수한 투자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충북의 창업생태계를 역동적으로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알지엠컨설팅,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와 상생 협력 MOU 체결
㈜알지엠컨설팅(대표 강태봉)이 1월 15일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이사장 차 원)와 업무협력 및 공동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상호 공동 연계체제 확립 ▲인적자원 교류 ▲국내 및 해외 외식산업연수 과정 및 메뉴개발 ▲정부기관 사업 기준에 맞는 협력사업 추진 ▲산학협력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양 대표는 향후 시장이 원하는 맞춤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인프라 구축에 전사적인 협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알지엠컨설팅 강대봉 대표는 “35년 외식컨설팅 경험과 95회차에 달하는 외식산업연수와 메뉴개발 교육을 진행해 오면서 뜻깊은 협약식을 갖게 되었다. 각 기관이 각자의 역할을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외식업계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한다. 각 사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사)한국조리기능장협회 차 원 이사장은 “양측이 가진 교육 콘텐츠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동 교육 사업을 펼치고, 산업현장에서의 정부정책개발, 메뉴, 창업컨설팅, 관련 산업인재육성 등 외식 산업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서울 중구, 전통시장 상인회 대상 공모사업 설명회 개최
서울 중구가 관내 전통시장의 공모사업 선정률을 높이고 외부 재원 확보를 돕기 위해 15일 중구청 지하 1층 합동상황실에서 ‘2026년 전통시장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이 세번째 설명회로 남대문시장, 삼익패션타운 상인회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구는 정부 및 서울시의 공모사업에 대한 상인회의 막연한 부담을 해소하고, 평가 기준과 추진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사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이번에 처음으로 3차례에 걸친 공모사업 설명회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달 11일은 신당·을지로권역 전통시장 10개소를 대상으로, 지난달 23일에는 동대문권역 전통시장 8개소를 대상으로 각각 설명회가 진행됐다. 설명회에서는 공모사업 평가 기준과 추진 절차, 사업 신청 시 유의사항 등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형 설명이 이뤄진다. 특히 사업 계획 수립 단계에서 선정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과 함께, 주민과 상인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 구성 방향, 운영 우수사례 등도 공유한다. 지난달 설명회에 참석한 한 상인회장은 “공모사업에 대해 어렵게만 느꼈는데, 평가 기준과 준비 방향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는 행사 내용과 완성도를 더 높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