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일본은] 4차 한류 붐타고 日 대중 마음에 불시착한 한식

올해 일본에서 한국드라마를 필두로 ‘제4차 한류’ 붐이 일어나며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넷플릭스와 같은 OTT서비스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그중 한국드라마 ‘사랑의불시착’, ‘이태원클라쓰’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새로운 한류 붐을 견인하고 있다. 사랑의 불시착은 지난 12월 1일 발표된 '2020년 동안 가장 화제가 된 신조어·유행어' 탑10위에 선정되며 화제성을 입증했다.

 

 

한류 콘텐츠 인기는 한국 음식 소비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본의 한 식품제조업체가 20~50대 여성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47.8%가 코로나 사태 후 재택 시간의 증가로 한류 콘텐츠를 접할 기회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들 중 79.5%는 한류 콘텐츠를 접한 후 한국 음식에 대한 흥미·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에서 한국 음식을 먹는 장면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며 일본 소비자 사이에서 한식의 인지도 제고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한국 드라마에 나온 요리를 집에서 따라해 볼 수 있는 레시피책도 일본서 발매를 앞두고 있다. 한국 요리연구가 혼다 토모미씨가 사랑의불시착에서 주인공이 요리한 옥수수국수, 이태클라쓰 단밤포차의 해물순두부, 오징어짬뽕 등의 레시피를 재현했다.

 

 

이외에도 사이코지만 괜찮아, 동백꽃 필 무렵, 도깨비 등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에 나온 총 23종의 요리를 소개한다.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K-드라마위크 : 이태원에 불시착해도 괜찮아’를 기획해 주요 출연 배우들과 온라인 토크쇼를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한국 문화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식품 오늘] 하림, 근사한 스페인식 가정 요리 레시피 소개
외식 물가 상승으로 집밥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에서도 이국적인 한상차림을 즐길 수 있도록 스페인식 가정요리 레시피를 소개했다. 최근 롯데백화점 문화센터에서 열린 ‘유러피안 가정식’ 쿠킹클래스에서 큰 호응을 얻은 레시피들이다. 특강을 진행하고, 레시피를 공유한 민희선 요리연구가는 스페인에서 현지 요리를 공부하고 돌아와 우리에게 익숙한 재료를 이용해 유럽풍 요리를 간편하게 만드는 법을 알리고 있다. 이번엔 ‘치킨 빠에야’, ‘대파크림수프’ 등 여행지에 먹어보거나 한 번쯤 들어본 스페인 요리를 간단한 레시피로 제안했다. 하림 치킨스톡과 하림 순수한 사골육수를 이용하면 조리 시간은 줄이고 맛은 더 깊게 만들 수 있다. 치킨 빠에야 해산물 대신 닭가슴살을 넣으면 스페인 대표 쌀 요리 빠에야를 더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무항생제 인증 농가에서 건강하게 자란 닭고기를 개별 급속동결한 ‘하림 자연실록 무항생제 IFF 닭가슴살’에 비스까이나 살사, 국내산 닭고기로 진하게 우려낸 ‘하림 치킨스톡’을 넣고 볶으면 매콤하면서도 감칠맛 풍부한 빠에야가 완성된다. 비스까이나 살사는 스페인 바스크 지방에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남해군 한국 속 유럽, 남해군 수산물로 떠나는 씨푸드여행
남해군은 오는 13일부터 지역업체들과 함께 ‘남해군 수산물로 떠나는 유럽씨푸드 여권스탬프 투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남해군에서는 유럽을 연상하게 하는 이국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독일마을 등 유명 관광명소 외에도 곳곳에 유럽풍의 카페와 펜션 등이 즐비하다. 남해군 수산자원과는 다양한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수산물 요리를 발굴하고 남해군의 먹거리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하여, 미조면 “카더가든”, 삼동면 “남해다카페”, 남해읍 “문그로우”와 함께 ‘남해군 수산물로 떠나는 유럽씨푸드 여권스탬프 투어’를 기획하게 되었다. 우선, 독일마을에 위치한 ‘남해다카페’는 소시지와 각종 해산물 등을 재료로 ‘남해다브런치’ 메뉴를 선보인다. 미조면 소재 ‘카더가든’은 ‘프랑스식 라자냐’와 ‘콩피방식의 스테이크 및 돌문어’를 선보인다. 남해읍 청년거리에 위치한 ‘문그로우’는 다양한 농수축산물을 활용한 이탈리아 ‘해산물 파스타’를 선보인다. 유럽씨푸드 여권은 남해각 관광플랫폼과 3개 업소에서 수령이 가능하며, 스탬프를 모두 채우면 남해각 관광플랫폼에서 남해다름 씨푸드 기프트카드를 받을 수 있다. 남해다름 씨푸드 기프트카드는 남해군수협의 CAS냉동 수산물을 택배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