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사이트]47년 외길을 걸어온 '갈비대가', 강강술래 김진민 총괄셰프

국내 대표 한식기업 (주)전한(고기전문점 '강강술래' 포함 직영점 11곳 운영)의 김진민 총괄셰프는 약 47년간 갈비 한 분야만 파온 대가이다. 한국음식관광협회가 선정한 10대 명인으로 선정되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음식에는 ‘요령이 아닌 진심이 담겨야 한다’는 자신만의 철학으로 오랜 세월 맛을 지켜온 김진민 셰프를 만나 갈비 대가가 되기까지 성장 과정에 대해 들어봤다.

 

 

요리 좋아하던 청년, 총괄셰프 오르기까지

72년 채 스무 살이 되기 전 사회생활을 시작한 김진민 셰프는 서울 북창동에 위치한 한국회관, 충무로의 만조갈비 등 한식 전문점을 거치며 경력을 쌓았다. 본격적으로 그가 갈비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게 된 것은 전역 후 삼원가든에 입사하면서부터다. 삼원가든은 45년 역사를 지닌 서울의 대표적인 한식당 중 한 곳이다.

 

“79년부터 삼원가든(전 삼원회관)에 들어가 22년간 근무하며 총주방장까지 역임했다. 지금은 대중화됐지만 돌솥밥을 식당에 도입하고, 고기 맛을 더욱 풍부하고 만들어 줄 수 있는 양파 소스 등 다양한 소스 개발도 함께했다. 무엇보다 소고기는 계절에 따라 먹는 사료 차이로 인해 육질 차이가 발생하는데 그 차이를 줄이는 방법 연구에 많은 시간을 들였다.”

 

 

또한, 김진민 셰프는 고기 숙성 시 참기름이 아닌 올리브유를 사용하며 변화를 줬다. 참기름은 대표적인 한식 재료이나 산패가 빨라 맛을 유지하기 위한 어려움이 있었다. 올리브유는 보관 기간이 길며 고기 숙성 시 넣으면 육질이 더욱 부드러워진다. 한식 세계화를 위해선 사용하는 식재료부터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었다.

 

대한민국에서 갈비 가장 많이 판매한 셰프

삼원가든을 나와 강강술래로 근무지를 옮긴 김 셰프는 2008년부터 총괄셰프로서 10년 넘게 일하고 있다.

소갈비구이, 양념구이, 갈비탕 레시피 작업은 물론 가장 요리사들이 효율적으로 근무하도록 주방 도면작업에도 참여했다. 특히 일찌감치 HMR 상품개발을 시작해 LA갈비, 꼬리곰탕, 양념불고기, 갈비탕 등 상품을 온라인몰, 홈쇼핑으로 판매해왔다.

 

“지난 수 십 년간 국내에서 갈비를 가장 많이 판매한 셰프를 꼽는다면 다섯 손가락 안에 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만큼 브랜드 성장과정에서 역할을 다했고, 스스로도 많은 성장을 이뤘다. 신선한 식재료에 진정성을 담는다는 요리의 기본을 철저히 지켰기에 고객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한국 국제요리경연대회 등 다수의 요리대회 심사위원 및 CJ 개발실 연구원 연구위원을 역임했다. 김진민 셰프를 섭외하려는 방송 섭외도 이어졌다. 2016년에는 전국 팔도 한식 명인들만 출연하는 한식대첩4에 서울 대표로 출전해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음식에는 요령이 아닌 진심이 담겨야

강강술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음식에는 요령이 아닌 진심이 담겨야 합니다”라는 김진민 셰프의 요리 철학이 적혀 있다. 미디어와 인터뷰를 할 때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는 요리에 진심을 담기 위해서는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말한다.

 

“글씨를 잘 쓰는 사람을 명필이라고 부르지 않나. 아무리 몸이 안 좋아도 필체가 달라지지 않듯 요리 명인이 되려면 기본기를 갈고 닦는 것을 중요시 여겨야 한다. 젊은 시절 가장 일찍 출근해 가장 늦게 퇴근하며 칼질, 재료 손질 등을 연습한 그 작은 노력이 쌓여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

 

앞으로는 강의, 세미나를 진행하며 그동안 자신이 터득한 갈비 기술, 레시피를 전수할 계획이다. 김진민 셰프는 오는 1월 9일, 16일 양일간 외식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과 협업해 ‘소갈비·갈비탕·소불고기·곱창전골’ 비법전수 세미나를 준비 중에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화제의 맛] 오랜 전통의 중식당 ‘희래등’의 ‘명품 노포의 맛’ 담아냈다!
밀키트 전문 기업 마이셰프가 명품 중식당 ‘희래등’과 손잡고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을 오늘 28일(목) 출시한다고 밝혔다. 1974년 서울 남산에서 시작한 희래등은 ‘기쁨이 오는 집’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정통 중화요리를 고집해온 역사 깊은 중식당 브랜드이다. 마이셰프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은 △어향가지 △삼선해물 누룽지탕 △꽈리고추잡채 꽃빵으로 구성됐다. 3종 모두 희래등의 중독적인 감칠맛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희래등 중화 밀키트’ 3종은 마이셰프 자사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희래등 어향가지’는 새콤달콤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일품인 특제 소스에 바삭하게 튀겨낸 가지와 아삭한 식감의 채소를 버무린 사천성 전통요리로, 튀김의 고소함과 야채의 싱싱함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다. 입맛을 자극하는 달달하고 매콤한 소스와 꽈리고추 특유의 알싸한 향이 어우러져 중독성 있는 맛을 자랑한다. ‘희래등 삼선해물 누룽지탕’은 뭉근하게 끓여 녹진한 국물과 삼선해물의 깊은 감칠맛을 즐길 수 있다. 진득하고 깊은 맛을 내는 소스에 신선한 채소와 다양한 해산물, 바삭하고 구수한 누룽지를 더해 풍미와 식감을 모두 잡았다. 개별 포장된 누룽지는 진득한 국물에 살짝 찍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세미나] 냉면 성수기 전 올해 첫 ‘평양냉면 전수과정’ 열려
‘평양냉면’ 전수교육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된다. '평양냉면' 교육의 경우 조기마감 되어, 3회차 교육으로 이어질만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냉면’만큼이나 열렬히, 그리고 수준 있는 마니아층을 꾸준히 유지해온 음식이 있을까. 최근 냉면의 인기는 예전과 사뭇 다르다. ‘냉면’은 오랜 기간 각 지역의 특색이 더해진 우리 고유의 면 요리다. 간단한 음식처럼 보이지만 정성을 들인 만큼 깊은 맛을 내는 메뉴로 특히 탄력적인 면발과 육수에 따라 맛 차이가 확연하다. 전문 식당에서 제대로 된 냉면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선 맛의 핵심인 육수부터 반죽, 비빔 양념소스 제조까지 배워야 할 기술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에 ‘냉면’을 더해 추가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레시피 전수 창업 교육이 큰 반향을 얻고 있다. 2024년 냉면 성수기 전, '평양냉면' 전수교육 문의 많아 오는 3월 28일. 하루 투자로 평양냉면의 모든 것 전수받을 수 있어 오는 3월 28일(목)에 진행되는 평양냉면 전수 교육은 45년 역사의 강남 최대 고기집 ‘삼원가든'의 냉면책임자 강대한셰프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강대한 셰프는 1989년 조리사로 입문, ‘삼원가든' 냉면책임자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