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사이트] 50년간 복요리 대중화 이끈 ‘싱글벙글복어’ 김송자 대표

복어 요리는 특유의 담백한 맛과 쫄깃한 식감으로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을 정도로 진미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신경독소 계열인 테트로도톡신을 제거해야 먹을 수 있어 대중들이 쉽사리 접할 수 있던 요리는 아니었다.

 

경상북도 구미역 앞에 위치한 ‘싱글벙글복어’는 김송자 대표가 1970년 창업해 50년간 복매운탕, 복지리탕, 복불고기, 복껍질무침회, 복튀김 등 다양한 메뉴를 저렴하게 선보이며 복요리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80세에 가까운 나이에도 어김없이 새벽부터 매장을 지키는 복요리계 대모(大母) 김송자 대표를 만났다.

 

1·4 후퇴 때 내려와 먹고 살려 시작한 음식장사

김송자 대표는 이북에서 태어나 8살이던 1951년 1·4 후퇴 때 피란민으로 내려와 경기도 부평 인근에 정착했다. 스무 살을 갓 넘겼을 무렵 남편을 만나 결혼 생활을 꾸려나갔지만, 사업이 잘 되지 않으며 친척들이 있던 부산행 기차에 몸을 실었다. 

 

“부산으로 내려가던 중 대구에서 한동안 머물게 됐다. 당시 이웃 아주머니가 "새댁 보이소~돈 벌려면 부산말고 구미로 가이소"라는 말에 무작정 구미로 가는 버스에 몸을 실었고 지금 싱글벙글본점 자리에서 내렸다. 먹고 살려면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해야 되는 절박함이 컸다.”

 

 

70년대 초는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며 전국에서 일자리를 찾아 사람들이 모이던 시기였다. 장사를 하려고 주변 가게를 돌아보니 막걸리 한잔에 안주로 왕소금을 팔아도 손님이 북적였다. 뭘 해도 될 것 같아 월세 20만 원에 보증금을 걸고 가게를 계약했다.

 

“가게는 얻었지만 장사할 밑천이 없어서 당시 갖고 있던 반지를 전당포에 맡기고 1500만원을 빌렸다. 그 돈을 들고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250cc 생맥주잔 50개를 사왔다. 술과 함께 큰 솥에 우거지탕을 끓여 주던 것이 첫 장사였다.”

 

구미에서 복요리 대중화 이끌다

구미 일대가 개발을 거듭하며 음식점의 경쟁도 치열해지기 시작했다. 매장에 수족관을 설치한 횟집이 생겨나며 김 대표도 변화의 필요성을 느꼈다. 장사는 잘됐지만 계속 빚을 갚고 있던 터라 다른 곳처럼 횟집 수족관을 살 돈이 없어 탕요리로 메뉴를 정했다.

 

“기왕이면 남들과 다른 독특한 것을 하고 싶어 전국 복어집을 다 돌아다니며 조리법을 하나씩 연구해 나만의 양념장을 개발했다. 서울·인천 등 다른 지역보다 싸게 복어탕을 600원에 팔았더니 아침부터 밤까지 손님으로 매장이 가득 찼다. 행주치마에 담겨있던 돈을 세지 못하고 지쳐 잠들 정도로 장사가 잘됐다.”

 

 

좋은 복어를 구하려고 기차를 타고 부산 자갈치 시장을 오가며 서러운 일도 많이 당했다. 200kg에 가까운 복어를 가져오는 것도 일었지만 어떤 날은 역무원이 냄새가 난다며 기차에 타지 못하게 발로 밀어내는 일도 겪었다. 그렇게 5년을 넘게 일하다 보니 몸이 성할 리가 없었다.

 

“싱글벙글은 처음 장사할 때부터 사용하던 상호였다. 손님들이 들으면 웃으며 오랫동안 기억에 남았으면 하는 의미로 짓게 됐다. 당시 상호 등록에 필요한 서류 접수를 해주던 말단 직원이 국장까지 올라갔던 기억이 난다. 수십 년간 변함없이 싱글벙글복어를 찾은 고마운 손님이기도 하다.”

 

돈이 아닌 정(情)으로 움직이는 싱글벙글복어

싱글벙글복어가 가맹사업을 시작한 건 1997년 IMF가 터지고 나서다. 단골로 오던 손님들이 일자리를 잃고 한숨 쉬는 모습이 안타까워 한두 사람 전수를 해주던 것이 점차 늘어나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발전했다.

 

“매장에서 직접 한 달 동안 매운탕 양념 레시피, 밥 짓기, 깍두기 담그기 등 싱글벙글복어의 장사 노하우를 알려줬다. 장사가 잘되니까 가맹사업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 자연스럽게 싱글벙글복어 간판을 걸은 매장이 많이 생겨났다.”

 

 

사람에 대한 정이 많은 김 대표는 직원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과거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온 직원들을 위해 월급은 무조건 적금을 들게 하고 생활비를 지원했다. 덕분에 목돈을 마련한 직원들이 결혼을 하고 이제는 자녀들과 가게를 찾아오기도 한다. 지금도 싱글벙글복어 본점의 직원 평균 근무연수는 15~20년 사이다.

 

김송자 대표의 50년 노하우가 담긴 복요리

싱글벙글복어에 가면 복어로 만들 수 있는 웬만한 요리는 다 맛볼 수 있다. 김 대표가 손수 연구해 완성한 50년 비법의 양념장은 물론 신선한 식재료를 엄선해 사용한다. 복매운탕, 복지리탕 등 탕요리의 경우 국물이 끓으면 콩나물, 미나리 등 야채를 접시에 꺼내 양념장, 참기름과 함께 무쳐주는데 그 맛이 일품이다.

 

 

매장에서 만든 특제 육수가 들어간 복껍질간장무침, 복껍질무침회는 시간이 지나도 쫄깃함 식감을 그대로 유지한다. 이외에도 복죽, 복튀김, 복전골, 복불고기 등 10여 가지 복요리가 준비돼 있다. 매장에서 직접 손질한 복어를 배송해주는 밀키트 상품도 인터넷으로 주문이 가능하다.

 

이곳은 복요리와 함께 밥과 깍두기 맛이 좋기로도 잘 알려져 있다. 쌀을 씻어 소쿠리에 건져 일정 시간 보관하며 밥을 짓는데 공을 들인다. 식품제조기업에서 즉석밥을 개발하며 자문을 얻기 위해 찾아왔을 정도로 유명세를 탔다.

 

 

또한, 써는 결을 달리해 깍두기와 매운탕에 들어간 무의 아삭아삭한 식감이 오래도록 살아있다. 복불고기를 먹고 깍두기, 밥을 함께 넣은 볶음밥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는 인기 메뉴다. 복요리부터 반찬 하나까지 수백 번의 연습을 거친 김 대표의 열정이 담겨 있다. 

 

손님이 맛있게 먹고 웃고 돌아갈 때 가장 행복해

이제는 좀 쉬엄쉬엄 해도 될 텐데도 김 대표는 여전히 새벽 4시까지 매장으로 출근한다. 아침 일찍 찾아와 식사를 하는 오랜 단골손님들이 기다리기 때문이다. 장사 잘되는 날은 혼자서도 50만 원씩 매출을 올린다. 10시가 돼서 직원이 출근하면 그제서야 매장 한켠에 누워 쪽잠을 청한다.

 

 

“지난 세월 고생을 많이 해서 내 식구로 있는 사람들은 성공했으면 하는 마음을 늘 가지고 있다. 사업이 성공하기까지 굴곡도 많았지만 그들도 다 살기 위해 발버둥쳤다 생각해 미워하지 않는다. 기왕 시작한 거 1등을 해보자는 마음으로 여기까지 왔다. 배고픈 사람들이 와서 맛있게 먹고 웃으며 돌아갈 수 있는 음식점으로 남았으면 좋겠다.”

 

앞으로 김송자 대표의 바람은 싱글벙글복어의 가치를 이어받아 운영할 후계자를 찾는 것이다. 50년간 쌓아온 브랜드 철학과 맛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선뜻 자신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해 줄 계획이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외식오늘] 평범한 짜장면은 거부한다! 블랙데이 취향 저격 '블랙푸드'
지난 2022년 9월 인구보건복지협회가 발표한 ‘청년의 연애, 결혼, 그리고 성 인식’에 따르면 연애하고 있지 않은 청년의 70.4%가 자발적인 비연애 상태라고 답했다. 이처럼 커플 소비자가 줄어들고 솔로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검은 옷을 입고 짜장면을 먹으며 마음을 달래는 솔로들의 날인 ‘블랙데이’가 주목받고 있다. 독특한 컨셉과 선물할 필요가 없고, 다른 기념일처럼 꼭 짜장면을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없어 마음대로 즐길 수 있는 블랙데이는 최근 트렌드와 딱 맞는 기념일로 불리고 있다. 식품 및 외식업계에서도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블랙데이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메뉴와 마케팅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짜장면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라면 자연식 블랙푸드로 대체하는 것도 좋다. 프리미엄 분식 프랜차이즈 스쿨푸드의 인기 메뉴인 ‘스패니쉬 오징어 먹물 마리’는 자연식 식재료인 오징어 먹물을 사용해 설탕과 나트륨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짜장면을 대체할 메뉴로 제격이다. 오징어 먹물에는 항산화와 항암 효과,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좋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블랙데이에 짜장면을 대신할 새로운 블랙데이 푸드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 3월 스쿨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