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공유주방 특화 위생관리 서비스 ‘위쿡 화이트’ 도입

위쿡 식품안전팀이 현장 관리와 심사를 통해 ‘위쿡 화이트’ 마크 발급
사전 교육과 더불어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진행해 주방의 보이지 않는 곳까지 꼼꼼하게 관리

 

코로나19가 계속되면서 언택트 소비가 일상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외식 대신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증가하는 수요만큼 배달 음식의 조리 환경과 과정에 대한 민감도 또한 함께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철저한 위생 안전 관리로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F&B 비즈니스 플랫폼 위쿡은 14일 위쿡딜리버리에 위생 관리 서비스 ‘위쿡 화이트’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위쿡딜리버리 입점 브랜드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위쿡 화이트는 ‘믿을 수 있는 주방, 안전하고 깨끗한 주방’을 만들기 위한 국내 유일의 공유주방 특화 위생 관리 서비스다. 식품 분야의 위생 전문가로 구성된 위쿡 식품안전팀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준을 기반으로 엄격한 위생관리를 실시하여 인증 마크를 발급한다.

 

위쿡딜리버리에 입점한 푸드메이커(음식 사업자)가 위쿡 화이트 마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위쿡 자체 위생 관리 방안 체크리스트에서 일정 기준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한다.

 

위쿡 식품 안전팀이 체크리스트를 기반으로 식재료를 다듬고 조리하는 주방의 보이지 않는 곳까지 꼼꼼히 진단하고 모니터링한다. 체크리스트에는 ▲법규관리 ▲문서관리 ▲개인위생 ▲공정관리 ▲보관관리 ▲환경위생 ▲시설위생 등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다. 정해진 점수에 미달한 푸드메이커의 경우, 식품안전팀이 상시 점검을 통해 마크 발급 시까지 개선을 독려한다.

 

철저한 검증을 거쳐 마크를 취득한 푸드메이커는 위쿡딜리버리 매장 내 자사 상호명에 위쿡 화이트 오프라인 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또한, 배달의 민족 등 온라인 배달 주문앱과 전단지, 웹사이트에 온라인 인증 마크와 위생 관리에 대한 안내문을 게재하여 음식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위쿡은 월 1회의 위생 점검을 통해 사후 관리도 엄격하게 진행한다. 평균 점수가 기준 미달이거나 1주일 안에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위쿡 화이트 마크를 박탈한다. 또한, 2개월 연속 평균점수가 기준 미달인 업체는 1개월 간 마크를 사용할 수 없다.

 

 

위쿡딜리버리 현준엽 본부장은 “위쿡 화이트는 배달 음식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대두되는 위생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위쿡만의 공유주방 전문 위생 관리 서비스”라며 “위쿡 화이트 마크가 푸드메이커에게는 주방 위생과 식품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소비자에게는 위생에 대한 걱정 없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의미하는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엄격하게 관리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위쿡은 식음료(F&B) 소자본 창업자들이 설비 투자 없이 F&B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키워나갈 수 있는 플랫폼이다. 위쿡딜리버리는 배달 음식 사업자에게 최적화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쿡의 배달형 공유주방이다. 단순 주방 공간 임대를 넘어 입점하는 음식 사업자들에게 ▲R&D ▲마케팅 솔루션 ▲자체 직고용 라이더 등 배달에 최적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공적인 사업 정착을 돕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하림, 고단백 간식 ‘오!늘단백’ 체험단 ‘오단즈’ 1기 모집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고단백 간식 브랜드 ‘오!늘단백’의 소비자 체험단 ‘오단즈’ 1기를 모집한다. ‘오!늘단백’은 하림이 ‘분리닭가슴살단백질(ICBP)’을 활용해 만든 프리미엄 단백질 간식 라인이다. 달콤한 맛은 물론 완성도 높은 영양 설계로, ‘저속노화’ 및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꾸준히 이어지며 식단을 관리하는 이들부터 건강하면서 달콤한 간식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다방면으로 사랑받고 있다. ‘오단즈’는 ‘오!늘단백’을 즐기는 소비자들을 뜻하는 애칭으로, 단순 체험단을 넘어 하림과 함께 건강하고 달콤한 일상을 추구하는 팬덤 커뮤니티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모집을 시작했다. ‘오단즈’ 체험단으로 선정된 30명에게는 ‘오!늘단백 초코바(2종)’와 ‘오!늘단백 라떼(3종)’ 전 제품이 제공되며, 텀블러·스포츠 타올·리유저블 쿨러백 등 꾸준한 운동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특별 제작한 굿즈 패키지도 함께 증정된다. ‘오!늘단백 초코바’(밀크초코 피스타치오, 밀크초코 카라멜)는 부드러운 밀크초코 코팅에도 불구하고 당 함량이 3g에 불과하며, 개당 16g의 단백질과 풍부한 식이섬유를 담아 달콤한 풍미와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오!늘단백 라떼’(카라멜라떼, 초코라떼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청와대 한식조리사 '안동국시' 비법 전수
골목식당 자영업자들을 위한 '메뉴개발·비법전수' 교육이 오는 9월 15일(월) 에 진행된다. 이번 메뉴 전수교육은 <소호정식 안동 손국시>다. 알지엠컨설팅 외식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안동손국수’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소호정식 안동국시'의 맛을 그대로 구현, 최적의 맛을 내는데 집중했다. 대통령의 안동국시를 만든 전 청와대 한식조리사 레시피 그대로 오는 9월 15일(목) ‘소호정식 안동국시'비법 전수한다 안동국시는 시원한 장국에 매끄러운 면발로 식감이 좋은데다, 고소한 양념과 소고기 고명이 어우러져 여름 입맛을 띄우기에 딱이다. 방송에서도 안동 특식으로 즐겨 다룬다. 안동국시 특유의 면 뽑기 비결과 구수한 육수를 우려내는 기술을 전수하고, 교육 후 수익창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이번 과정의 목표다. 육수부터 면 반죽까지 기술 노하우와 레시피 제공 실전음식 전수과정, 메뉴 게시 즉시가능 안동국시 비법전수 창업과정은 실제 외식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안동손국수 뿐아니라 담백하고 ▲'전골 수육'과 국수의 맛을 살리는데 가장 중요한 ▲안동국시 김치3종(깻잎김치/부추/겉절이)까지까지, 안동국시 한상차림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