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조 칼럼] 외식업의 본질

외식업, 즉 음식장사는 나그네(여행자)를 위한 서비스로 시작되었다. 어떤 이유의 나그네이든 ‘집 나가면 고생’이라고, 편하게 생활하던 집을 나서면 불편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 중에 하나가 끼니를 해결하는 문제다. 나그네의 그런 고충을 덜어주는 역할을 했던 것이 전통적인 외식업이다.

 

 

그래서 초기의 전통적인 외식업은 숙박업과 병행했다. 잠을 잘 수 있는 곳에서 음식도 함께 제공하거나 음식을 파는 곳에서 숙박도 해결할 수 있는 형태였다. 과거 우리나라의 ‘주막’이 외식업과 숙박업의 대표적인 병행 형태다. 나그네들에게 술을 팔고, 국밥도 팔고, 그런 손님에게 방 한 칸 내어주곤 했다. 외국의 경우 여관이나 여인숙 등에서 같은 형태의 영업을 했다.

 

이런 형태의 전통적인 외식업이 여전히 현대사회의 제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례도 있다. 우리나라의 표준산업분류에서 숙박과 음식은 대분류에서 ‘숙박 및 음식점업’으로 하나의 업종으로 묶여져 있다. 그리고 중분류에서 ‘숙박업’과 ‘음식점 및 주점업’으로 나눠진다. 숙박과 음식은 불가분의 관계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외식업에 대한 학문적 연구, 즉 ‘외식경영학과’나 ‘외식산업과’, ‘조리학과’ 등이 관광경영학부 또는 호텔경영학부 등에 속해 있거나 분파되어 나왔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해준다. 실제 우리나라의 현대적 의미의 외식업은 호텔에서 시작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말하자면 외식업은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즉 환대 산업의 일종이라는 것이다.

 

시대가 변하면서 숙박업과 외식업은 분리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레스토랑(Restaurant)의 등장이다. 최초의 레스토랑은 1765년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근처에서 블랑제(Boulanger)라는 사람이 불어로 Re-staurants라는 이름의 스프를 팔면서 유래됐다. 블랑제는 자신의 이름을 딴 선술집에서 “블랑제는 신비의 스테미너 요리를 판매 중”이라는 홍보 문구를 내걸고 양의 다리와 흰 소스를 첨가해 끓여낸 스프를 팔았다. 일종의 보양식이었다.

 

미국 최초의 레스토랑은 프랑스 이민자가 1803년에 보스톤에서 문을 열었는데, 그 식당의 이름도 ‘기운을 차리는 곳’이라는 의미의 ‘레스토레이터(Restorator)’다. 이 식당 역시 건강이 안 좋은 사람이나 피로에 지쳐 건강을 돌봐야 하는 사람이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곳이라고 선전을 했다.

 

Restaurant의 어원은 ‘회복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Restaurer다. 집을 나서서 먼길 여행하느라 지친 나그네들이 원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맛있으면서도 영양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던 것이 전통적인 외식업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레스토랑의 탄생지인 프랑스에서는 그런 음식이 곧 스프였던 것이다. 오늘날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주문하면 가장 먼저 내놓는 음식이 스프인 것도 바로 이런 역사적 배경 때문이다.

 

오늘날 전 세계적인 푸드 소비의 핵심가치는 ‘편의성’과 ‘건강지향성’이다. 그런데 이 가치가 오래전 외식업의 본질과 다르지 않다는 사실에서 인류 먹거리 시장의 보편적 가치를 읽을 수 있다. 집 나간 나그네들이 어렵지 않게 끼니를 해결하게 하되, 기운을 회복할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음식을 제공했듯이, 푸드 서비스의 본질은 세월이 흘러도 변함이 없다는 뜻이다.

 

이는 뜨내기라고 바가지 씌우는 건 외식업의 본질과 거리가 멀다는 의미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나그네들이 한국의 터무니없이 비싼 음식값을 보고 실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국내 외식업자들이 외식업의 본질이 무엇인지 각성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김병조 칼럼리스트(평론가)

 

 

20여년간 푸드 전문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인 식품외식산업 전문가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개고기 대체제 '흑염소' 보양탕 전수문의 급증 , '흑염소 전문점' 전수과정 개최
이제 개고기 대신 '염소고기' 보양탕 시대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흑염소’ 요리는 외식 시장에서도 건강 트렌드와 맞물려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 향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음식이다. 무엇보다 최근 개를 식용으로 쓰는 '보신탕’의 대체제로 '흑염소'가 자릴 잡으면서, 차세대 보양식전문점으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보신탕으로 이름난 식당이 메뉴에 염소탕을 추가하거나 아예 '염소탕 전문'으로 간판을 바꿔 다는 사례도 늘고 있다. ‘흑염소탕·전골’부터 ‘염소불고기’와 ‘수육’, 레시피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오는 4월19(금)~20(토)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 진행 안내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를 모두 전수한다. 본 과정은 교육수료 후 바로 장사에 적용할 수 있는 ‘식당창업 전문교육’으로 백년가게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개발, 교육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전한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홍보마케팅 등 영업전략과 효율 극대화를 위한 주방 오퍼레이션 설정, 식재료 코스트, 매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맘스터치, 日 상륙…도쿄 시부야 직영 1호점 오픈
맘스터치가 일본에 해외 첫 직영점을 열고, '미식의 도시' 도쿄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6일 도쿄 시부야구에 해외 첫 직영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를 오픈하고, 일본시장에 정식 진출했다. 일본 직영 1호점인 시부야 맘스터치는 일본 맥도날드가 지난 39년 간 영업했던 자리에 들어섰다. 약 418㎡, 220석(B1~2F, 총 3층) 규모의 대형 매장이다. 시부야의 랜드마크인 스크램블 교차로와 도쿄 최대 번화가인 시부야역, 대형 쇼핑몰이 밀집한 상권을 배후에 둬 일본인과 해외 관광객들로 상시 붐비는 등 브랜드 경험 제공과 홍보를 위한 최적의 입지라는 판단이다. 판매 메뉴는 시그니처 메뉴인 ‘싸이버거’와 한국식 양념치킨 등 일본인 대상의 사전 조사에서 검증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특히 토종 맘스터치만의 독보적인 맛과 품질을 현지 소비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기 위해 기존 패스트푸드점들과는 달리 배터링(반죽 묻히기)부터 후라잉(튀기기)까지 주방에서 손수 조리하는 맘스터치의 수제 방식을 그대로 유지해 지난 팝업스토어 당시의 폭발적인 현지 반응을 재현할 계획이다. 정식 오픈 전부터 현지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시부야 맘스터치는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