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체크] 2024년 가장 많이 검색된 아르바이트 키워드 1위는?

알바천국, 2024년 아르바이트 키워드 TOP 발표…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검색량 기반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2024년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검색된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한 ‘2024 아르바이트 키워드’를 발표했다.

 

2024년에 가장 많이 검색된 알바 키워드는 지난해에 이어 ‘편의점’이 부동의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카페(2위) ▲약국(3위) ▲학원(4위) 등 인기 업직종 키워드가 나란히 뒤따랐고 부업, N잡 등과 연관이 깊은 ▲단기(5위) ▲당일지급(7위) ▲주말(8위) ▲단기알바(10위) 등의 키워드도 순위에 올랐다. 브랜드 키워드로는 ‘쿠팡(6위)’과 ‘CU(9위)’만이 10위권에 안착했다.

 

검색량이 급상승한 키워드를 통해 아르바이트 트렌드도 살펴봤다.

 

먼저, 2024년 최대 이슈 중 하나로 꼽히는 4월 22대 총선의 영향으로, 선거 관련 아르바이트 검색량이 대폭 늘었다. ▲출구조사(+9674.1%) ▲개표(+7553.1%) ▲선거알바(+3594.3%) ▲선거(+2135.1%) ▲투표(+1170.9%) 등으로, 지난해 검색량이 미미했기에 최대 약 98배의 폭발적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까지 이어질 만한 아르바이트 구직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다.

 

알바 수요층이 다양해지며, 뉴노멀로 자리잡기 시작한 ‘중장년’ 및 ‘외국인’ 알바 구직자 관련 키워드가 대표적이다. 중장년을 고용하는 아르바이트 공고를 찾는 이들이 늘며 ▲생산직중장년(+20461.5%) ▲중장년가능(+5736.1%) ▲시니어(+48.1%) ▲중장년(+13.4%) 등 검색량이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고, ▲설거지외국인(+450.6%) ▲외국인알바(+13.5%) ▲외국인가능(+4.5%) ▲외국인가능야간(+3.6%) 등 외국인 알바 키워드 검색도 활발해줬다.

 

 

새로운 소비 흐름과 함께 인기 알바로 떠오른 키워드도 있다.

 

트렌디한 공간 속 이색 체험으로 브랜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팝업스토어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구직 니즈도 덩달아 늘었다. ▲행사단기(+111.9%) ▲팝업(+109.9%) ▲이벤트헹사스텝(+99.2%) ▲단기팝업(+74.5%) ▲팝업스토어(+45.9%) ▲진행스텝(+44.4%) 등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지난해보다 많게는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요거트아이스크림’ 검색량도 지난해 대비 14배 가까이 늘었고, 관련 브랜드인 ▲요아정 ▲요거트아이스크림의정석 ▲요거트월드 등도 적게는 4배에서 많게는 38배까지 검색량이 상승했다. 관련 디저트의 인기와 함께 매장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알바천국은 전 세대에 걸친 알바생과 사장님 모두가 알바천국으로 함께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모든 생애 모든 알바’ 캠페인을 전개 한 바 있다. 20대 뿐만 아니라 10대부터 40대 이상 중장년까지 모든 세대에게서 알바 구직이 활성화되고 있는 단기 일자리 시장의 변화를 짚어낸 것으로, 3040세대를 대표하는 알바생 모델로 배우 ‘이재원’과 ‘강말금’을 신규 기용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구직자들이 검색한 아르바이트 키워드를 통해 한 해를 돌이켜볼 수 있었다”며 “알바천국은 검색 키워드를 비롯한 다방면의 데이터를 분석해 변화하는 구직자들의 니즈를 기민하게 포착하고 이를 반영한 구직 서비스 개선을 이어갈 것”이라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면사랑, 가정용 한식 소스 ‘깔끔한 멸치육수’ 출시
면·소스 전문 기업 ㈜면사랑은 국산 멸치를 직접 우려낸 한식 소스 ‘깔끔한 멸치육수’를 출시했다. ‘깔끔한 멸치육수’는 한식 요리에서 육수 베이스이자 감칠맛 베이스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멸치육수를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집밥 조리 편의성을 높이면서도 전통적인 육수의 깊은 풍미를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제품은 엄선한 국산 멸치와 완도산 다시마를 사용해 특유의 감칠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깔끔하면서도 깊이있는 풍미로 요리의 원재료 맛을 해치지 않으면서 국물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별도의 재료나 밑국물 준비 없이 물에 희석하기만 해도 국물의 농도와 맛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어, 평소 요리 경험이 많지 않거나 육수를 따로 내기 어려운 조리 환경에서도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500g 용량으로 최대 25인분까지 조리가 가능해 필요한 만큼 나눠 쓰기 좋으며, 한식 전반의 국물 베이스로 활용도가 높다. 또한 면사랑의 ‘소면사리’, ‘쫄깃한 생칼국수’ 등 면 제품을 더하면 요리 구성이 한층 넓어진다. 잔치국수, 칼국수 등 국물 면 요리를 비롯해 각종 찌개나 나물무침 등 감칠맛이 필요한 한식 요리에도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희석비율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충남도 농업기술원, 대추형 방울토마토 ‘나이스허니·나이스맥스’ 출원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자체 개발한 대추형 방울토마토 신품종 ‘나이스허니’와 ‘나이스맥스’를 국립종자원에 출원했다고 5일 밝혔다. 나이스허니는 과중 15.6g으로 당도가 높고, 나이스맥스는 과중 16.1g으로 수확량이 많은 다수확 품종이다. 두 품종 모두 반촉성 재배에 적합한 조생종으로 개화와 성숙 시기가 빠르고 초세가 강해 재배 안정성이 높다. 잎이 작고 수평으로 자라 관리가 용이하며, 하우스 내 햇빛 투과성이 우수한 것도 특징이다. 이 뿐만 아니라 착과력이 우수하고, 낙과성과 탈립성이 좋아 수확 작업의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나이스허니의 병해 저항성은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에 고도저항성을 보이며,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에 대해서는 중도저항성을 갖고 있다. 나이스맥스는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와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모두 중도저항성을 지니고 있어 여름철 재배 시 담배가루이와 총채벌레 방제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풋마름병 저항성 대목에 접목해 재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정호 도 농업기술원 과채연구소 토마토팀장은 “나이스허니는 고당도 품종으로 품질 경쟁력이 뛰어나고, ‘나이스맥스’는 생산성이 우수해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메밀막국수·들기름막국수' 전수과정 열려
메밀막국수 제면부터 비법 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전수교육>이 오는 2월 13일(금)에 진행된다. '막국수'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외식아이템이다. 건강식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막국수에 대한 인기는 높아졌다. 메밀을 재료로 한 막국수와 소바(일본식 메밀국수)전문점 창업도 늘고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운영에 관한 리스크가 적고 먹는 속도가 빨라 테이블 회전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2026년 2월 13일(금), 육수부터 메밀반죽 비법양념장까지 장사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막국수 레시피 전수 이번 ‘메밀막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이번 전수교육에서는 ▲메밀가루를 사용한 면 반죽▲막국수의 맛을 결정짓는 ‘육수’▲막국수 양념장▲'비빔막국수'부터 '들기름막국수'까지 전 조리 과정과 막국수 브랜드 운영 노하우를 전한다. 김종우 원장은 “봉평메밀막국수는 엄선한 과일, 야채 등 식재료를 사용해 수제로 만든 비법 양념장과 국산 메밀가루로 만든 면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