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과창업] 부산시, '청끌(청년이 끌리는)기업 발굴·매칭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올해 청끌기업 총 110개 사 선정 추진… 재인증 58개 사 확정, 신규 52개 사 모집

 

(식품외식경영) 부산시(시장 박형준'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는 기존 청끌기업 100개 사 중 총 58개 사를 재인증하고, 올해(2025년) 신규로 청끌기업 52개 사를 모집한다.

 

'2025년 청끌(청년이 끌리는)기업 발굴·매칭 지원사업'은 임금·소득, 고용의 안정성,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 등 청년이 선호하는 기업을 발굴하고 청년 인재를 적극 매칭 지원하는 것으로, 기업에는 인재를 청년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시 대표 일자리 부조화(미스매치) 해소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선정된 100개 기업 중 신입 평균 초임과 임직원 평균연봉, 고용창출 실적, 사업참여도 등 심사 기준을 충족한 총 58개 사를 올해 재인증 기업으로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 '청끌기업'을 100개 사에서 110개 사로 확대하고, 청년 매칭, 사후관리까지 촘촘한 지원과 함께 '청년고용우수기업'도 3개 사에서 5개 사로 확대해 지역의 신규 청년일자리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역의 구직 청년과 기업 간 직접적인 소통과 연결을 위한 ‘청끌기업 취업박람회’를 오는 9월 처음으로 개최해, 현장 직무 매칭과 채용 연계 지원을 강화한다.

 

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협업해 현장 방문을 통한 기업홍보와 기업-대학 찾아가는 설명회를 5회에서 10회로 대폭 확대해 청년에게 지역의 좋은 기업 알리기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시 관내에 소재(본사 및 주사업장 모두)하며, 3년 이상 정상 가동 중인 기업('22.1.1. 이전 사업자 등록)으로, 종사자 수 10인 이상인 기업('24.12.31. 기준)이다.

 

정량평가, 현장평가, 정성평가 3단계 심사를 거쳐, 오는 5월 중에 최종 선정된다.

 

시는 청끌기업 선정 기업에 ▲홍보마케팅 ▲전담 청끌매니저 운영 ▲찾아가는 설명회 ▲청끌기업 취업박람회 ▲미래내일 일경험 인턴십 ▲직장 적응(온보딩) 프로그램 등 다양한 맞춤형 상담(컨설팅)을 지원한다.

 

또, 올해 선정된 청끌기업 110개 사를 대상으로 하반기에 '청년고용우수기업' 5개 사를 선정해 ▲좋은 일터 강화 지원금 4천만 원 ▲신규 취득 사업용 부동산 취득세 면제 ▲부산지역 우수기업(인) 인증 지정 ▲신용보증 수수료 감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사업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부산일자리정보망 누리집을 통해 4월 29일 오후 2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경제진흥원 청년두드림센터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김귀옥 시 청년산학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이 원하는 우수기업을 적극 발굴·지원해 청년들이 부산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라며, “지역의 좋은 기업을 청년에게 널리 알리고 그 관심이 실제 고용 확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금주의 프랜차이즈] 컴포즈커피, 3000호점 돌파…‘브랜드 경쟁력 입증’
국내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 컴포즈커피가 전국 3,000호점인 ‘서울올림픽파크포레온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컴포즈커피는 1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한 서울올림픽파크포레온점에서 3,000호점 오픈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브랜드의 새로운 도약을 기념하는 자리로 가맹점주를 비롯해 컴포즈커피 가맹본부 임직원이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참석자들은 컴포즈커피의 빠른 성장과 가맹점주와의 든든한 동행을 축하하며, 앞으로의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3,000호점은 단순한 숫자를 넘어, 컴포즈커피의 가파른 성장세와 브랜드 경쟁력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성과다. 지난 2023년 3월 2,000호점(하남감일중앙점) 오픈 이후, 불과 2년여 만에 3,000호점을 달성하며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를 다시 한번 보여줬다. 특히, 3,000호점 가맹점주의 직계 가족이 이미 2,647호점 서초1동점을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라는 점에서 컴포즈커피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다시 한번 입증됐다. 서울올림픽파크포레온점 가맹점주는 “예전부터 하루 1~2잔씩 즐길 정도로 컴포즈커피의 팬이었다”며, “동생이 서초1동점을 창업해 좋은 성과를 내는 과정을 가까이에서 지켜보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