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사용설명서_ 연재①] 배달앱 시장 성장에도 웃지 못하는 외식업계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외식업계뿐만이 아닌 모든 산업이 큰 어려움을 겪었다. 자영업자가 폐업을 하는 경우는 두말할 것 없이 많았고 가계부채 또한 역대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배달외식업계는 코로나19라는 사상 최악의 재난에도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다. 국내 배달앱 시장의 규모는 연간 15조원을 뛰어 넘었다.

 

배달앱의 지각변동

그렇다면 배달앱업계 안에서는 어떠한 각축전이 이뤄지고 있을까? 배달앱 시장의 연간 매출은 15조원, 그중 배달의 민족과 요기요의 매출은 12조를 뛰어넘었다. 실로 어마어마한 매출이 아닐수가 없다. 그렇다면 배달앱 별 이용자수는 어느정도가 될까?

 

 

배달앱 중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배달의 민족은 약 1070만명으로 가족당 1명은 배달의 민족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위인 요기요는 500만명, 쿠팡이츠는 70만명으로 다소 격차가 벌어져 있지만 1주문 1배달을 내세우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배달통의 경우엔 약 30만명의 이용자가 사용하고 있지만 쿠팡이츠에게 3위의 자리를 내주었다.

 

그렇다면 2021년 배달앱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 있을까? 업계에선 모두 요기요의 향후 거취를 꼽고 있다. 배달앱 이인자인 요기요가 매물로 나온 것이다. 최근 쿠팡이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게 되면서 상장 신고서에 요기요와의 M&A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100조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쿠팡이 막대한 자급력을 앞세워서 인수에 요기요 인수에 앞장설 수 있음을 조심스럽게 예상할 수 있다.

 

계륵과 같은 배달앱

배달앱이 급격한 성장으로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는 그 어느때보다 행복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배달외식업계는 어떨까?

 

2020년 초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배달외식업계는 큰 타격 없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2021년은 전년대비 20% 이상 매출이익이 떨어졌다는 사업주들의 하소연을 쉽게 들을 수 있다.

 

그 이유는 점점 높아지는 배달앱 수수료와 배달대행료를 첫 번째로 꼽았고, 두 번째로는 경쟁업체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포지션 자체가 줄게 되었다는 것, 세 번째로는 가계부채가 늘어나면서 소비가 둔화 된 것을 매출 하락의 이유로 꼽는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전반적으로 올라가는 상황 속에서 음식의 가격을 올리기엔 경쟁에서 밀릴 수 있기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길어지고 있고, 경쟁심화로 인해 줄줄이 폐업을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배달이 산업화가 되면서 배달외식업이라는 신조어가 생기게 되었지만, 경쟁 심화와 함께 높은 수수료를 감당하지 못하고 폐업하는 업장이 늘어나는 가운데 어떻게 해야 지금의 상황들을 이겨내고 업계의 선두로 질주할 수 있을까? 다음 화부터 그 노하우들을 함께 나눠보도록하겠다.

 

- 다음화에 계속 -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비지니스인사이트]日 외식사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 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연수’ 개최
식품·외식 기업인들을 위한 맞춤형 외식연수인 '제93차 일본 외식산업 연수'가 오는 5월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일본 <후쿠오카>에서 진행된다. 35년간 한·일 외식산업의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는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알지엠컨설팅의 ‘일본외식산업연수’ 프로그램은 1990년부터 한·일 외식산업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해오며 쌓아온 인프라, 특히 일본 현지 기업의 방문 섭외력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93회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는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개최 일정에 맞춰 진행된다. 오는 5월 13일~16일 개최되는 <제34회 서일본 식품산업창조전>은 일본 식재료의 보고라고 불리는 후쿠오카·큐슈 음식에 관한 최신 정보를 만나볼 수 있는 박람회다.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변화된 외식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푸드테크, 제품,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일본 외식산업의 정수를 전하다 제93차 후쿠오카 외식산업 연수 주요일정 안내 4일간의 일정으로는 크게 ▲ 서일본 식품산업창업전 2024 ▲ 식육가공 공장 [ATM] 투어 공장직송 정육판매 마트 [정육판매소] ▲ 멘타이코(명란)과 다시 가공공장 [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