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인사이트] 음식 레시피, 전문화 시대 연다, ‘레시피뱅크’

블루레시피, 디지털 전문 레시피 유료 거래 플랫폼 ‘레시피뱅크’ 론칭

“지금 그 레시피 누구 거예요?” 요즘 음식은 가장 핫한 일상이며 문화 콘텐츠다. 음식 만드는 방법, 즉 식재료 목록과 조리 방법을 표현하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형식이 바로 레시피다.

 

음식 레시피는 전통 식품 명인에서부터 아마추어 혼밥족 자취생까지, 세계적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부터 골목 식당 영업까지 필수적인 지적재산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식 레시피는 여기저기 인터넷에 범람하고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고 있다.

 

 

지난해 한 방송 프로그램에 소개된 덮죽집 레시피 사례에서 볼 수 있듯 조리 창작자가 누구인지, 그 레시피대로 하면 조리가 제대로 재현되는지 등 원조, 표절 문제로 법적 다툼이 일고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에 한 벤처기업이 전문적인 디지털 레시피 등록 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취득하고, 본격적인 플랫폼을 론칭했다.

 

전문 디지털 레시피 거래 플랫폼인 레시피뱅크는 조리 능력과 관련 경력 등 전문 조리 실력을 검증받은 후 일정한 형식과 내용에 맞게 레시피를 등록할 수 있다. 등록된 레시피는 일반인이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레시피뱅크는 농식품부 공직자, 우송대학교 조리과 교수, 외식기업 임원 경력을 가진 김성민 한국농식품융합연구원장이 엔젤 투자를 받아 설립한 주식회사 블루레시피의 첫 프로젝트 결과물이다.

 

블루레시피는 음식을 ‘손맛’이라는 예술의 영역에서 ‘전문 레시피’라는 산업의 영역으로 끌어내어 사업화하고, 이를 통해 조리 창작자에게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상을 줄 수 있는 시장 여건이 성숙했다고 판단했다.

 

레시피 구매자들은 명확하게 실명이 밝혀진 전문 조리사의 조리 재현율이 보장되는 고품질의 정밀 레시피를 정당하게 구매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레시피뱅크 운영 담당자인 이지헌 레시피에디터는 “레시피 플랫폼에 많은 탑 셰프와 식품 명인들이 비전의 레시피들을 공개하고 있다”며 “이제 맛있는 레시피보다는 조리 재현율이 높고 지적재산권이 보호되는 좋은 레시피의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청와대 한식조리사 '안동국시' 비법 전수
골목식당 자영업자들을 위한 '메뉴개발·비법전수' 교육이 오는 9월 15일(월) 에 진행된다. 이번 메뉴 전수교육은 <소호정식 안동 손국시>다. 알지엠컨설팅 외식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안동손국수’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소호정식 안동국시'의 맛을 그대로 구현, 최적의 맛을 내는데 집중했다. 대통령의 안동국시를 만든 전 청와대 한식조리사 레시피 그대로 오는 9월 15일(목) ‘소호정식 안동국시'비법 전수한다 안동국시는 시원한 장국에 매끄러운 면발로 식감이 좋은데다, 고소한 양념과 소고기 고명이 어우러져 여름 입맛을 띄우기에 딱이다. 방송에서도 안동 특식으로 즐겨 다룬다. 안동국시 특유의 면 뽑기 비결과 구수한 육수를 우려내는 기술을 전수하고, 교육 후 수익창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것이 이번 과정의 목표다. 육수부터 면 반죽까지 기술 노하우와 레시피 제공 실전음식 전수과정, 메뉴 게시 즉시가능 안동국시 비법전수 창업과정은 실제 외식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안동손국수 뿐아니라 담백하고 ▲'전골 수육'과 국수의 맛을 살리는데 가장 중요한 ▲안동국시 김치3종(깻잎김치/부추/겉절이)까지까지, 안동국시 한상차림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지금 일본은] 일본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 화제
도쿄관광한국사무소는 워너 브라더스 스튜디오 재팬이 8월 14일(목) 일본 최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를 도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에 오픈했다고 밝혔다. 트렌드의 발신지 하라주쿠 중심에 해리포터의 새로운 거점 탄생 ‘해리포터샵 하라주쿠’는 총면적 약 900㎡ 규모의 2층 매장으로, 한정 상품과 마법 세계의 매력이 담긴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쇼핑 도중에 즐길 수 있는 ‘버터맥주 바’와 작품 속을 연상시키는 포토 스폿도 마련돼 있다. 하라주쿠를 찾는 누구나 부담 없이 방문해 ‘해리포터’ 세계관을 체험하며 작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금지된 숲’ 테마, 올빼미와 히포그리프 ‘벅빅’이 맞이해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거대한 나무와 부엉이들이다. 매장 안 우뚝 솟은 나무 사이로 유유히 날아다니거나 무성한 녹색 가지 위에서 날개를 쉬는 부엉이들의 모습이 펼쳐진다. 또한 나무줄기 위에는 다양한 마법 동물들도 자리하고 있어 방문객들은 마법 세계를 한눈에 체험할 수 있다. 한정 굿즈부터 푸드까지 마법 세계를 만끽 하라주쿠 한정 패션 잡화, 문구, 과자를 비롯해 네 기숙사의 세계관을 체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