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와인, ‘화이트 와인으로 우리술 품평회 ’과실주 부문 휩쓸어

최우수상‘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 우수상‘여포의 꿈 화이트’수상 영예

URL복사

 

 

 

대한민국 대표 와인, 충북 영동와인이‘2021 우리술 품평회’에서 그 우수한 맛과 품질로 다시 한번 저력을 보여줬다.

 

최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이하 aT)에서 주관한‘2021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불휘농장(대표 이근용)의‘시나브로 청수 화이트’가 과실주 부문 최우수상과 상금 300만 원, 여포와인농장(대표 김민제)의‘여포의꿈 화이트’가 우수상과 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우리술 품평회’는 우리 술의 품질 및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명품주를 선발하기 위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주최하는 우리나라 대표 주류품평회이다.

 

이번 품평회에는 5개 부문(탁주, 약·청주, 과실주, 증류식 소주, 기타주류) 총 234개 제품이 출품되었다. 이 중 15개의 술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불휘농장’과 ‘여포와인농장’의 2개 와이너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19일 aT센터에서 개최되는 ‘2021 대한민국 우리술 대축제’개막식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불휘농장의‘시나브로 청수 화이트’는 지난 2019년에도 과실주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시나브로 청수 화이트’는 국내 육성품종인‘청수’와 충북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한 양조용 효모를 사용하여 만든 과실향(망고, 라임, 레몬 등)의 여운이 길게남는 화이트 와인이다.

 

우수상을 수상한 여포와인농장의‘여포의 꿈 화이트’는 2015년 우수상, 2017년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지난 2018년 2월에 방한한 이방카 前 백악관 선임고문을 위한 만찬주로 선정되기도 했다.

 

‘머스켓 오브 알렉산드리아’로 만든‘여포의 꿈 화이트 와인’은 원료 본연을 맛을 살려 적당한 당도와 산도로 상쾌한 느낌을 주는 와인이다.

 

여포와인농장과 불휘농장은 지난 2019년, 2020년‘찾아가는 양조장’에 선정되어 와이너리 방문객들에게 와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즐길 거리도 함께 제공하고 있는 우수 양조장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현재 전국에는 46개소의 찾아가는 양조장 선정되어 운영 중이고, 영동에는 불휘농장, 여포와인농장, 도란원 3개소의 와이너리가 위치하고 있다.

 

군 와인산업 관계자는“매년 우리술 품평회에서 영동와인이 전국의 좋은 술들과 견주어 최고의 맛과 향을 인정받고 있어 큰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앞으로 조금 더 욕심을 내 대통령상을 받는 영동와인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며, 영동이 명실상부한 와인1번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영동군에서는 현재 41개의 와이너리가 저마다의 독특한 제조법으로 개성과 풍미 가득한 와인을 생산중이며, 국내 유일의 오크통 제작소가 위치해 있다.

 

또한, 와인의 문화부터 시음, 체험까지 와인의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와인문화공간인 '영동와인터널'도 운영되고 있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J-FOOD 비즈니스] 스마트화로 고객 잡는 유통업체의 변신
일본의 유통업체들이 인공지능(AI), 빅데이터를 도입해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AI카메라로 고객의 소비 패턴, 매장 이용 동선 등을 분석하고, 쇼핑카트에 부착된 태블릿으로 이전 구매 기록에 기반해 맞춤 제품을 추천해주는 등 소비자 편의성을 높여 자연스럽게 구매를 유도한다. 1981년 후쿠오카에서 설립해 점포 249개를 운영하는 트라이얼컴퍼니는 IT기업이라는 특성을 살려 자체 개발한 ‘스마트 쇼핑 카트’를 약 200대, ‘리테일 인공 지능 카메라’를 약 100대 도입했다. 또한, 디지털 계산대를 약 140대 운용하며 ‘계산대 줄서기 줄이기’ 밎 ‘고객별 상품 매칭’ 등을 전개하고 있다. 스마트 쇼핑 카트는 총 23개 점포가 도입했다. 전용 선불카드를 장바구니에 등록한 후, 카트에 장착된 스캐너로 고객이 상품 바코드를 읽어서 일반 계산대에서의 계산 절차를 생략하고, 전용 게이트를 통과하면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카트상에서 상품 추천, 쿠폰 전달, 디지털 간판를 활용한 독자적인 콘텐츠 발신 등과 같은 실제 매장의 디지털화로 고객별 상품 매칭을 촉진하고 있다. 리테일 인공 지능 카메라는 소매점에서의 사용에 특화된 인공지능 엔진 탑재 카메라로 진열대를 모니터링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