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중에 가장 귀한 물 식초! '제7회 대한민국발효·식초대전’ 개최!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2021 대한민국발효·식초대전’(Korea Fermented Food&Vinegar Show)이 오는 9월 15일(수)부터 17일(금)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COEX B홀에서 개최된다.

 

(사)한국전통식초협회가 주최하고 (주)월드전람 주관하는 ‘대한민국발효·식초대전’은 발효·식초 관련 전문 전시회로, 전통 발효식품에 대한 대중적 인지도 강화 및 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최되어 올해로 7회째를 맞고 있다.

 

수천년을 이어온 발효식품의 역사는 현대에 들어 그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며 건강식품으로써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의 여파로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높아지며 면역력 강화 등에 효능이 있는 전통 발효식품에 대한 가치가 다시금 재조명 되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대한민국발효·식초대전’에서는 오랫동안 우리 식단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전통발효식품 그중에서도 식초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중에게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판촉홍보전을 구성하였다.

 

 

2021대한민국발효·식초대전에는 서구화된 식생활과 스트레스, 환경오염으로 지친 현대인의 몸에 활력을 줄 다양한 발효·식초 업체들이 참여했다. 전국 각지의 명소 청정자연의 천연재료를 원료로 몇 년의 시간을 들여 전통방식으로 발효시킨 명품 발효식초업체들이 선별되어 소비자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강원애초 △비네코 △초마루 △오곡발효마을 △제부도전통양조 △지리산꿈꾸는발효공방 △장원팜 △제주자연초 △초뜨락 △천복식품 △황금능선발효원 △유일식품 △해동바이오 등이 대표적으로 참가하며 발효식초 외에도 환경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소상공인 플리마켓도 운영될 예정이다.

 

본 행사는 전시기간, 참가 업체의 판로개척을 위한 판매전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해외진출을 실질적으로 돕는 해외바이어상담회도 비대면으로 운영되어 국내 발효 식품산업의 성장을 위한 든든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1 대한민국발효·식초대전’은 ‘내추럴위크2021(Natural 2021)’라는 전시 타이틀 아래 진행되며 ‘친환경유기농무역박람회, 할랄산업엑스포코리아, 귀농귀촌 체험학습 박람회’등 3개의 박람회와 동시 개최되어 건강과 힐링에 관심 있는 참관객들에겐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며, 참가업체간의 산업연계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1대한민국발효·식초대전’은 사전문진표 작성,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확인 참가사 전원 PCR검사 등 참관객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행사장 소독 및 방역을 철저히 시행할 예정이며 (주)월드전람 홈페이지 (www.world-expo.co.kr)에서 사전등록을 하면 무료 참관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주)월드전람 홈페이지 또는 (T.02-557-6776)으로 문의하면 된다.


푸드&라이프

더보기
잼라운지, 홍대에 신규 문화 라운지 오픈… 공연·F&B 결합 공간 운영 시작
음악·공연 기반 문화 라운지 ‘잼라운지(JAM LOUNGE)’가 홍대 지역에 신규 지점 ‘잼라운지 홍대점’을 정식 오픈했다. 잼라운지는 게임 사운드 전문기업 창조공작소가 운영하는 브랜드로, 2020년 선릉역 인근 1호점 개관 이후 게임·IT 업계 관계자들의 네트워킹 거점으로 자리 잡아왔다. 선릉점은 녹음실과 라이브 공연장을 결합한 구조로, 세미나, 발표회, 쇼케이스, 소규모 공연 등 다양한 목적의 행사를 진행해 왔으며, 이러한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공연 관람과 휴식이 가능한 라운지형 공간 모델을 구축했다. 잼라운지는 업계 교류를 위한 행사뿐 아니라 소규모 공연과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홍대에 새로 문을 연 ‘잼라운지 홍대점’은 선릉점에서 축적한 운영 경험을 확장한 지점으로, 스테이지 중심의 라운지 좌석 구성과 바(Bar) 공간을 갖춰 방문자가 음악을 감상하며 머무를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됐다. 내부는 공연 무대를 중심으로 한 라운지형 좌석과 휴식 공간으로 이뤄져 있으며, 식음(F&B) 서비스를 함께 제공해 공연 관람과 머무르는 경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했다. 창조공작소의 사운드 장비 운용 및 공연 기획 노하우가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전수] ‘닭칼국수 & 매운닭국수’ 비법전수 과정 주목
젊은 감각의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닭칼국수’ 소문난 향토 맛집 기술 전수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울푸드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칼국수’는 달달한 팥칼국수부터 구수한 풍미의 들깨칼국수, 시원한 육수 맛이 일품인 바지락칼국수, 멸치칼국수, 얼큰한 맛으로 해장하기 좋은 육개장칼국수, 해물칼국수까지 다양한 종류만큼 특색 있는 맛과 각기 다른 매력으로 매일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닭칼국수’다. ‘닭칼국수’는 닭과 사골을 고아서 진하게 우려낸 육수에 칼국수를 넣어 끓인 후, 닭고기 살을 발라 양념한 것을 올려 먹는 영양만점 음식이다. 진하고 담백한 닭 육수는 삼계탕 국물과 비슷해서 여름 보양식으로 특히 좋다. 지금은 수도권 각지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메뉴인 닭칼국수가 처음 시작된 곳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과 파주지역이다. 이에 30년 외식 컨설팅 전문 알지엠컨설팅 전문가단이 40년 전통의 닭칼국수집부터 소문난 맛집들을 비교·분석, 검증된 최상의 레시피를 제공한다. 닭과 사골로 우려낸 깊고 진한 맛 전한다 닭칼국수 전수 교육은 30년 업력의 면요리 장인 김종우 원장의 주도하에 진행된다. 김종우 원장은 “불향을 머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일본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 기술 전수
일본 나고야 현지 ‘장어덮밥’(히츠마부시)전문점의 기술을 전수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 오는 12월 26일(금), 전문식당 조리비책 교육시설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에서 진행된다. 최고급 보양식으로 각광받는 ‘장어’요리. 최근 줄서는 맛집 등 유명 방송프로그램에 일본식 장어덮밥 전문점이 소개되면서 고급 스테미너 음식인 ‘히츠마부시’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나고야 3대 명물인 장어타래 레시피 전 과정 공개 서울과 부산 유명 장어덮밥전문점 노하우 전수 “굽기가 첫 번째 관건이다. 또 깊은 풍미와 맛을 결정짓는 장어타래를 입혀내 윤기와 색감이 어우러져야 진정한 히츠마부시가 탄생한다. 쫄깃한 첫입에 이어지는 부드러운 식감을 극대화하는 조리 방법을 전수, 최고에 가까운 장어구이의 맛을 이끌어 낸다.” 이번 ‘장어타래·나고야식 장어덮밥 상품화 기술전수’ 과정은 일선 요리학원에서 만날 수 없는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김종우 원장이 핵심 노하우를 직접 전수, 시연한다. ‘김종우 원장’은 10년간 일본 동경에서 거주하며 한국과 일본의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도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에 정통한 전문가다. 일본의 히츠마부시 유명 맛집을 다녀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