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라이프]12월의 WORLD TREND

보석으로 만든 썩은 과일 조각품부터 2020년을 빛낼 뉴욕의 레스토랑, 캡슐로 먹는 위스키 칵테일, 세계 최고의 치즈까지, 지구촌의 맛있는 소식들!

 

런던 영국

보석으로 만든 썩은 과일 조각품

 

뉴욕에서 활동하는 예술가, 캐슬린 라이언(KATHLEEN RYAN)은 최근 미국 로스앤젤레스 프랑수아 게발리(FRANÇOIS GHEBALY) 갤러리와 런던 조시 릴리(JOSH LILLEY) 갤러리에서 다양한 보석을 이용해 만든 썩은 과일 조각 작품을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그녀의 작품은 대부분 과일이 등장하는데 산타 모니카에서 자란 작가의 성장 배경이 녹아 있다. 최대 28인치 너비의 대형 폴리스티렌 폼(POLYSTYRENE FOAM)으로 만든 베이스 위에 철핀을 장치하고 약 1만 개의 구슬과 귀중한 젬스톤 보석을 사용해 썩은 과일 조각품을 완성한다.

 

 

이러한 작업 과정을 거쳐 과일 조각 하나를 제작하는 데는 약 8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과일의 잘 익은 표면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유리구슬을 사용하는 반면, 곰팡이가 피어나 흉하고 부패한 표면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밝고 어두운 색조를 넘나들며 말라카이트(MALACHITE), 오팔(OPAL), 스모키 쿼츠(SMOKY QUARTZ), 재스퍼JASPER 등의 화려하고 값비싼 원석을 사용한다.

 

​이는 곰팡이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전형적인 느낌과 값진 보석 사이의 흥미로운 대조를 보여주려는 작가의 의도적인 장치이다.

 

궁극적으로 라이언은 썩은 과일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과도한 소비문화를 비판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경제는 팽창하고 있지만, 부의 불평등은 악화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한다.

 

뉴욕 미국

2020년을 빛낼 뉴욕의 레스토랑은?

 

한 해 미식업계의 흐름을 점쳐볼 미쉐린 가이드 2020년도 뉴욕편이 발간됐다. 빕구르망을 포함해 총 1백33개 레스토랑이 이름을 올렸으며 76개의 레스토랑이 스타를 획득했다.

 

 

3스타는 올해와 동일한 5개 레스토랑. 2개의 2스타와 8개의 1스타가 새롭게 등장했다. 그중 한식은 임정식 셰프의 <정식>이 2스타를 유지했고 <정식> 출신 박정현 셰프의 <아토믹스>가 예년보다 한 계단 올라 2스타에 진입했다.

모던 한식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한국식 스테이크 하우스 <꽃>과 라면을 메인으로 하는 한식 전문점 <제주 누들 바>도 2019년과 마찬가지로 1스타에 선정되었다.

 

런던 영국

캡슐로 먹는 위스키 칵테일

 

싱글 몰트위스키 ‘더 글렌리벳’이 술잔 없이 즐길 수 있는 위스키 칵테일인 ‘캡슐 컬렉션’을 10월 영국 런던에서 공개했다.

먹어도 인체에 무해한 해초 추출액으로 만든 캡슐 속에 위스키 칵테일을 주입한 것. 캡슐을 씹으면 그 안에 든 위스키 칵테일 23ml가 즉각 터지며 입안에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칵테일은 런던에 있는 바 <테이어+엘리멘터리(TAYĒR+ELEMENTARY)>의 바텐더 알렉스 크라티나와 모니카 버그가 만들었으며, 감귤류, 나무, 스파이스 등의 3가지 맛으로 구성됐다. 글렌리벳 관계자는 “우리가 전통적으로 즐겨온 싱글 몰트 스카치위스키의 관습을 깨면서도 친환경적인 칵테일을 만들고 싶었다”고 밝혔다.

 

베르가모 이탈리아

세계 최고의 치즈는 누구?

 

10 월 18 일 이탈리아 베르가모에서 열린 세계 치즈 대회 2019에서 미국 치즈 메이커, 로그 크리머리(ROGUE CREAMERY)의 유기농 블루치즈 ‘로그 리버 블루(ROGUE RIVER BLUE)’가 세계 챔피언을 차지했다.

 

 

이 치즈는 매년 오리곤 남부 지역에서 생산하는 유기농 우유와 시라SYRAH 포도잎을 배 농축액에 담가 9-11개월 동안 동굴에서 숙성시켜 생산된다.

파인 푸드 길드(THE GUILD OF FINE FOOD) 주관으로 올해 32번째로 개최된 이 대회에서 미국 치즈가 최고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최초이다. 42개국에서 3천8백 개가 넘는 치즈가 참여했으며 2백 60명의 전문심사단이 모양, 질감, 향기 및 풍미를 평가하여 세계 챔피언 치즈를 선정했다.

 

 

본 콘텐츠는 레스토랑, 음식, 여행 소식을 전하는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바앤다이닝'과 식품외식경영이 제휴해 업로드 되는 콘텐츠입니다. 바앤다이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barndining


푸드&라이프

더보기
‘2025 빵빵데이 천안’ 18~19일…51개 동네빵집 리스트 공개!
동네빵집이 함께 만드는 빵 축제 ‘2025 빵빵데이 천안’이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천안종합운동장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5회째를 맞이한 빵빵데이는 천안을 대표하는 동네빵집이 중심이 돼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참여형 축제로 운영된다. 빵빵데이 천안은 호두과자의 본고장 천안을 대표하는 지역 제과인, 농민, 기업, 대학이 함께 힘을 모아 만든 축제다. 올해는 참여 빵집이 51곳으로 확대돼 호두과자부터 쌀크랙소금빵, 쌀빵핫도그, 대파바게트, 밤파이, 명란크루아상 등 각자의 개성이 담긴 대표 빵과 함께 쌀을 원재료로 한 특별한 신제품을 선보인다. 모든 매장은 가격표시제를 의무적으로 시행해 방문객들이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빵마켓 참여 빵집 확대와 더불어 베이킹 체험존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토요일에만 열리던 문화공연을 일요일까지 늘려 가을빵음악회, 드론라이트쇼 등을 선보인다. 제과협회와 백석문화대학교가 함께 운영하는 체험존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쿠키 만들기, 청소년과 청년을 위한 컵케이크·빼빼로 만들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호두과자 굽기 체험 등이 준비된다. 지역 기업과 농업인이 함께 상생하는 축제로 남양유업은 제품 홍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청양 매운맛 골목축제, 10월 24일~25일 개최
청양군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청양읍 청춘거리 일원에서 ‘2025 청양 매운맛 골목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청양관광두레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며, 청양의 대표 특산물인 청양고추의 매운맛을 주제로 주민이 함께 만드는 참여형 축제로 기획됐다. 청양읍 청춘거리 일대 상점과 지역 소상공인이 함께 참여해 골목 전체를 축제의 장으로 꾸밀 예정이다. 축제 기간에는 ‘매운맛 골목마켓’, ‘골목 스탬프투어’, ‘복불복 떡볶이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특히 ‘매운맛 골목마켓’에서는 청양고추를 활용한 ▲고추빵 ▲고추피자 ▲고추아이스크림 등 이색 먹거리를 선보여 방문객에게 색다른 미식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골목 상점 곳곳을 돌며 미션을 수행하는 스탬프투어와 골목 쿠폰 이벤트를 통해 방문객들이 청춘거리의 다양한 가게를 둘러보며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청양 매운맛 골목 축제는 지역의 특색을 살린 체험형 축제로 준비 중”이라며 “군민과 방문객 모두가 청양의 매력을 한껏 느끼고, 골목상권에도 활기가 더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얼리버드 티켓은 현재 축제 홈페이지에서 판매 중이다. 예매 시 ▲골목마켓 쿠폰 ▲복불복 떡볶이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메뉴개발부터 내 식당 창업 위한 맞춤컨설팅까지! 외식창업 전문 교육 주목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시장성과 사업성이 뛰어난 외식 아이템만을 엄선, 지역 맛집으로 자리 잡은 오너셰프들과 최소 10년에서 30년에 이르는 경력을 갖춘 조리명장이 교육을 진행,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 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흑염소 전문점 창업 상품개발’ 과정의 경우 ▲흑염소탕 ▲흑염소 수육 ▲염소불고기 ▲흑염소전골 등 <흑염소 전문점>의 메인 요리와 장사비법을 전수했다. 또한 맛집식당이 되는 노하우는 물론 고객관리, 내 가게 홍보전략 등의 실무 중심의 기술도 함께 교육, 진행했다. 2025년 10월 진행되는 외식창업 과정 교육은 다음과 같다. ▲ 장어전문점 ▲ 개성손만두 요리전문점 ▲ 안동국시 전문점 창업과정 ▲ 이자카야 메뉴개발 ▲국밥 전문점 창업과정 ▲ 봉

J-FOOD 비즈니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