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리포트] 요즘 오사카에서 난리 난 스트릿푸드

 

오사카는 '일본의 부엌'으로 불릴 정도로 다양한 먹거리가 있다. 타코야끼, 오코노미야끼 같은 오사카를 대표하는 음식은 물론 쿠시아게, 라멘, 교자, 사시미, 야키니꾸 등 다채로운 맛이 기다리고 있다.

 

2023년 오사카의 맛 지도를 새롭게 장식하고 있는 화제의 길거리 맛집을 찾아가 봤다.

 

 

대게 만두와 대게 아이스크림 화제

 

글리코상과 더불어 도톤보리를 대표하는 거대 간판으로 잘 알려진 대게전문점 ‘카니도라쿠’의 ‘대게만두’와 ‘대게 아이스크림’이 인기다.

 

 

카니도라쿠의 고급스런 게 요리도 좋지만, 요즘엔 테이크아웃이 대세다.

오전 11시 오픈 후 몇시간만에 품절이 된다는 ‘대게 만두’ (500엔)가 그 주인공으로 쫀득쫀득한 반죽에 풍성한 게살과 게장이 더해져 고급스런 맛이 일품이라고.

 

 

여기에 겨자 마요네즈를 곁들이면 대게의 짭잘한 맛에 부드러운 감칠 맛이 더해진다.

 

특히 2022년 11월부터 판매되고 있는 ‘게 아이스크림’ (500엔)도 각종 SNS를 타고 오사카 대표 길거리 음식으로 등극했다.

 

 

달콤한 바닐라 아이스크림의 안에 게살이 듬뿍 들어가 있어 어디서도 먹어보지 못한 현지의 맛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 [카니도라쿠 도톤보리 본점]
  • 주소 : 오사카부 오사카시 주오구 도톤보리1-6-18
  • 영업시간 : 11:00~품절되는 대로 종료

하루 1000개씩 팔려나가는 ‘10엔 빵’

 

요즘 일본에서 가장 핫한 길거리 음식이다. 가게 옆에는 저마다 인증사진을 찍는 손님들로 가득하다.

 

10엔빵은 말그대로 10엔짜리 동전 모양을 본뜬 빵으로, 일본식 이름을 갖고 있으나 원조는 한국이다. 우리나라 경주에서 판매한 ‘10원 빵’을 그대로 ‘복사’한 빵이다.

 

 

휴일에는 점심을 넘어서 가면 1시간 이상 줄을 서기 때문에 평일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10엔 빵의 가격은 500엔(약 5000원)이며, 모짜렐라 치즈, 커스터드, 단팥, 말차, 초콜릿 등 다양한 맛이 출시되면서 판매 점포도 많아지고 있다.

 

  • [대왕 치즈 10엔 빵]
  • 주소 : 오사카부 오사카시 주오구 소우에몬쵸 7-13
  • 영업시간 : 11:00~1:00
  • 정기 휴무일 : 없음

오사카 대표 길거리 간식 ‘타코야키’

 

타코야끼는 오사카의 상징적인 음식이자 간식이다. 반구형 판에 밀가루 반죽을 넣고, 손가락 한 뼘 정도 되는 문어를 넣어 껍질은 바삭하게, 속은 부드럽게 익힌다. 단순한 조리 방식이지만 의외로 오사카를 벗어나면 이 맛이 나지 않는다.

 

 

워낙 많은 타코야끼 점포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오랜 세월 사랑받는 유명한 가게가 1979년 창업한 ‘타코하치’이다.

타코야키 장인의 숙련된 기술과 고집이 응축되어 있다.

기본 타코야끼도 좋으나 여기에선 네기마요가 우선이다. 통통한 타코야끼 위에 시원한 맛만 있는 파를 듬뿍 올리고, 마요네즈를 뿌려 마무리한 메뉴다. 간장과 마요네즈, 파와 쫄깃하고 부드러운 타코야끼가 한데 어우러져 균형 잡힌 맛을 선사한다. 전혀 느끼하지 않고 고소해 혼자서 20개도 거뜬하다.

 

  • [타코하치 도톤보리 본점]
  • 주소 : 오사카부 오사카시 주오구 도톤보리 1-5-10
  • 영업시간 : 10:00~22:00 (1층 포장마차)

한 입 물면 퍼지는 트러플의 풍미가 가득한 ‘교자’도 인기

 

각종 채소와 고기가 어우러진 육즙과 바삭바삭한 식감이 특징인 일본의 ‘야키교자’가 트러플과 치즈를 입었다.

 

‘1429 교자’는 다양한 이색 교자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곳의 대표메뉴인 ‘트러플 치즈 교자’(500엔)는 트러플 오일과 부드러운 치즈소스가 어울어져 최고의 맛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이외에도 포함 ‘양념 치즈 교자’나 ‘차조기 마키 교자’ 등 진화 된 교자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1429 교자]
  • 주소 : 오사카부 오사카시 주오구 난바1-3-11
  • 영업시간 : 17:00 ~ 24:00 (평일)
  • 정기 휴무일 : 월요일, 화요일

멘타이코(명란) 크로와상으로 맛집 등극

 

일본식 이색빵을 즐기고 싶다면 ‘르 크로와상 쁘띠’ 신사이바시점을 방문해보자. 매장 주변으로 서 있는 줄이 이곳의 인기를 증명한다.

 

대표메뉴는 ‘멘타이코(명란)’ 크로와상으로, 오사카 신사이바시점만의 한정메뉴다.

 

 

폭신한 결이 살아있는 크로와상 위에 ‘야마야’ 멘타이코와 크림소스를 감싸 낸 이색 크로와상이다.

고소 달콤한 버터의 풍미에 매콤한 명란과 크림소스가 한데 어울어져 고급스런 맛을 선사한다.

 

  • [르 크로와상 쁘띠 신사이바시점]
  • 주소 : 오사카부 오사카시 주오구 신사이바시스지 2-7-25
  • 영업시간 : 11:00 ~ 21:00

 


푸드&라이프

더보기
라이브커머스부터 해외진출까지 밀착 지원… 서울시, 청년소상공인 키운다
온라인 소비가 일상화된 추세에 발맞춰 서울시가 e커머스(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 높은 청년 소상공인 발굴‧ 집중적인 지원에 나선다. 올해부터는 라이브커머스와 해외판로개척 지원 등 매출증대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청년소상공인에게 꼭 필요한 분야도 추가해 밀착 관리한다. 서울시는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에 참여할 청년 소상공인 450개 사를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에 사업장이 있는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이번 모집을 통해 집중지원 분야(20개사), 일반지원 분야(430개사)에서 총 450개 사의 소상공인을 선정할 계획이다. 집중지원은 온라인 판로 확대를 목표로 신규 상품 개발 지원부터 입점까지 참여 소상공인에 맞춤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지원사업이다. 일반지원은 ①온라인 소비자 조사평가(20개사), ② 상품 디자인 개선(30개사), ③온라인 상세페이지 제작(40개사), ④홍보영상 제작 지원(50개사), ⑤크라우드펀딩 지원(10개사), ⑥해외판로 개척 지원(30개사), ⑦라이브커머스(100개사) ⑧입소문마케팅(150개사)으로 총 8종의 프로그램 중 2가지 항목을 선택

비즈니스 인사이트

더보기

식품외식경영포럼

더보기
복날 성수기 전 유명 맛집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 전수한다
맛집 창업의 꿈을 꾸는 예비창업자, 업종변경과 메뉴, 요리기술 등의 보완을 고민 중인 자영업자를 위한 솔루션 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30년 경력의 외식전문컨설팅기업 ㈜알지엠컨설팅 산하 교육기관인 <알지엠푸드아카데미>의 ‘외식창업과정’이 그 주인공으로 맛집 브랜딩 전략부터 메뉴개발, 비법전수 등 외식업 경영의 핵심 노하우를 전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진한 ‘들깨삼계탕’ 하나로 '서울 3대 문파' 오른 ‘삼계탕 비법’과 동대문 ‘닭한마리칼국수’로 서민갑부 반열에 오른 식당의 비결을 전수한다. 외식 전수창업 전문가단이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백년가게, 삼계탕 전문점을 비교·분석해 현장에서 직접 시연·시식하고 교육생들에게 검증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일선 요리학원과 차별화 된 현장기술 전수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비용만으로 메인 상품부터 각종 찬류 등 한상차림까지 사업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토록 몸에 익을 때까지 충분한 반복 연습을 지원한다. 이번 삼계탕&닭한마리칼국수 비법전수 진행을 맡은 알지엠푸드아카데미 ‘김종우 원장’은 유명 외식브랜드 메뉴컨설팅, 30년간 국내뿐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대형호텔의 총주방장으로 근무, 레시피 개발 및 상품화

J-FOOD 비즈니스

더보기
[전수창업] '사누키우동·돈카츠' 창업 과정 모집
정통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맛집의 오너셰프가 전수창업을 진행한다. ‘미토요’는 <돈가츠>와 <사누키우동>을 전문으로 하는 정통 일식점으로, 2017년 남부터미널 인근에서 10평 매장으로 시작, 현재 50평 규모로 확장이전 성업중인 맛집이다. 미토요 돈가츠는 드라이에이징으로 72시간 숙성한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들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제주흑돈 로스가츠’와 ‘코돈부르’(치즈돈가츠), ‘카레돈가츠’, ‘새우모듬가츠’가 인기 메뉴다. 미토요의 ‘사누키우동’은 물과 소금만을 사용한 반죽, 두 차례 숙성 과정으로 특유의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깊고 개운한 우동 국물은 가다랑어포, 국내산 다시마 등 첨가물 없이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 육수를 낸다. 미토요 대표메뉴 수타 ‘사누키우동’과 ‘돈카츠’ 전수 레시피 개발과 맞춤 컨설팅까지 이번 전수창업과정은 기존 점포 운영자, 특히 운영 중 발행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조리의 효율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3일간 '미토요'의 최원영 오너셰프가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사누키우동 생지 반죽 방법부터 아시부미(반죽밟기), 반죽숙성 노하우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우동에